본문 바로가기

IT정보,컬럼

다음카카오 출범! 다음 + 카카오톡 시너지 효과? IT공룡 네이버 넘어설 수 있을까?

반응형

다음과 카카오톡의 만남! 다음카카오 


만년 포털 2위 다음과 모바일 메신져 1위 카카오톡이 하나가 되었습니다. 인터넷 세상에서 사실 2위는 중요하지 않지요~~ 다음은 나름대로 옛영광을 위해 수많은 도전을 해왔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네이버와의 격차는 엄청나게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과연 다음이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갔습니다. 하지만 다음은 10월 1일부터 모바일 메신져 1위 카카오톡과 합병을 통해 새로운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포털 2위와 모바일 1위의 새로운 조합



현재 다음카카오를 바라보는 시각은 카카오톡에 맞춰져 있습니다. 다음보다 카카오톡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미 다음은 해볼대로 다해봤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충격파를 줄 수 없었지요~ 다음은 뭘해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반면 카카오톡은 카카오톡의 성공 이후 게임,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다음이 카카오톡에 넘어갔다고 봐도 될 정도로 카카오의 역할이 중요하고 카카오의 성공 에너지가 다음까지 미칠수 있을지가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자 그럼 과연 다음카카오가 IT공룡 네이버를 넘볼 수 있을까요? 


영원한 1등은 없다! 1등과 1등의 대결!


IT공룡 네이버! 국내에서 검색 사이트 하면 네이버의 존재감은 엄청납니다. 다음과의 격차는 무려 8~9배 달할 정도로 그 격차가 크고 사람들의 인식도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사실 다음카카오가 네이버를 잡을 수 있을거라는 시각은 많치 않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다음카카오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새로운 모바일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미 사람들은 모바일 시대로 빠르게 넘어가고 있고 PC기반의 사용 패턴도 점차 줄어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바뀐 IT생태계 변화입니다. 여기에 순응하지 못한 대표적인 서비스가 네이트온이지요~~ 네이트온은 메신져 1위로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해 왔지만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모기업과의 이해타산으로 결국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렇게 카카오톡은 한국 모바일의 혁신적인 서비스로 문자 서비스의 무료화, 무료통화의 시대를 열면서 사람들의 호평과 혁신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런 카카오톡이 다음을 만나 새로운 모바일 포털 시대를 열어갈 것이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이 검색에까지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은 식상해진 네이버를 떠나 다음으로 옮겨 갈 수 있을까요? 


분명한건 다음이 했던것보다 다음카카오의 역할이 확실히 승산있어 보이고 성공 DNA가 어떻게 발휘될지 재밌는 양상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변해야 산다! 소비자의 Need를 아는 기업이 결국 승리한다!


국내 기업들이 커지면서 한가지 놓치는 한가지가 변화에 둔해진다는 것입니다. 현재 잘하고 있으니 이대로만 유지하면 된다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지요~ 세상은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고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지 못하면 한순간에 기업을 몰락하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다음이 이 점을 가장 못했지요~ 메일에서 1위를 하니까 유료로 돌리는 전략으로 소비자의 대거 이탈을 만들어냈으니까요~ 


네이버가 지금까지 1위를 해올 수 있었던 이유는 국내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해 많은 변신을 해왔고 작은 경쟁에도 소홀히 대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카카오톡도 소비자의 needs를 정확히 이해했고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에 일맥상통하는 DNA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이런 두기업이 맞붙게 되는 것입니다. 참 볼만한 대결이지요~~ 주도권을 잡고있는 네이버냐? 도전의 상징 다음카카오냐? 


누가 더 소비자의 마음을 흔들지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누가 야후가 국내에서 철수 할 걸 알았나요? 누가 싸이월드가 몰락할 줄 알았나요? 


제자리 걸음하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해 빠르게 변하고 대응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다음카카오가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다음카카오에 대한 SWOT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지? 약점은 무엇인지?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아주 리얼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 분석이 얼마나 제대로 되느냐 안되느냐에 따라 답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망하는 기업이 가장 하지 못하는게 SWOT 분석이거든요~~ 잘하고 있으니 외부요인을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네이버만 쳐다보면 안됩니다. 다음은 항상 네이버를 잡겠다고 뛰어왔습니다. 그럼 네이버가 가만히 있다가 잡혀주나요? 다음카카오는 글로벌 기업 구글, 애플, 삼성 등 다양한 기업들을 경쟁상대로 잡아야 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었는지 분석하고 가장 잘하는 포인트를 가져와야 합니다. 그럼 구글을 못잡으라는 법도 없겠지요~ 꿈은 크게 가져야 합니다.  꿈이 있기에 결과도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이걸 해낸 기업이고요~ 


다음카카오 어떻게 될까요? 좋은 경쟁으로 소비자들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카카오 화이팅 입니다. 

[관련글]

- LG UHD TV 화질 제대로 보기! 지상파 4K 실험방송 어때?

- 소니 살아있네! 소니 엑스페리아Z3, Z3 컴팩트, Z3 태블릿 컴팩트, 스마트워치3, 스마트밴드 톡 직접 보니..

- LG 34인치 곡면 모니터 34UC97, LG 4K모니터 31MU97 발표회에서 보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