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컬럼

쉽게보는 UHD TV 고민 해결! OLED TV VS 나노셀 TV VS QLED TV

반응형

UHD TV 시대가 오려면 멀었다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지만 본격적인 지상파 방송들이 UHD 방송을 시작했고 넷플릭스에서 4K 컨텐츠를 대거 공급하면서 UHD TV는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럼 UHD TV를 선택할때 어떤 점에 기준을 두고 선택하면 좋을까요? 


UHD TV 당연한 선택!



얼마전까지만 해도 FHD TV는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많은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아직은 UHD TV 시대가 되려면 멀었다는게 그 이유였는데요. 그런데 한번만 더 생각해보면 UHD TV 를 선택하는게 더 맞는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이유는 현재 스마트폰도 FHD는 보급형 폰에나 적용되는 화질이거든요. 대화면인 TV가 UHD 해상도가 기본이 될 것은 분명한 사실이었습니다. 


물론 TV는 멀리서 본다는 것이 다르긴 하지만 영상이 UHD 컨텐츠일때는 확실한 차이가 느껴지기 때문에 앞으로의 컨텐츠 방향성을 생각한다면 UHD TV는 필수 입니다. 고해상도 컨텐츠를 한번 보게 되면 그 이하 화질은 못보실 수도 있습니다. 


OLED TV VS 나노셀 TV VS QLED 선택은?



TV를 선택할때는 화질, 디자인, 가격, 사이즈를 고민하게 됩니다. 여유가 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OLED TV가 좋습니다.  화질, 디자인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 최고 권위의 소비자 전문 매체 '컨슈머리포트'는 LG 시그니처 OLED TV W에 TV 평가 부문 역대 최고점인 89점을 부여해 화제가 되었고 T전문 매체 리뷰드닷컴, 디지털 트렌드에서도 10점 만점에 10점을 부여해 압도적인 평가를 이어갔습니다.



이런 평가는 국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 매장에서 보여지는 이미지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고 TV에서 중요한 화질의 가치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UHD TV에서 LG의 경쟁력이 빛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OLED TV는 디자인도 혁신적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극찬을 받고 있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의 경우 2.57mm 두께로 일명 벽지TV라 불립니다. 벽에 밀착시킬 수 있다는 것도 신기하지만 화질까지 놀랍도록 선명해 자연스럽게 감탄이 흘러 나오는 TV 입니다. 이렇게 얇게 디자인 할 수 있는 건 스스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OLED는 현존하는 최고의 패널로 유기체에 전기를 흘리면 빛을 내는 소자 즉, 유기발광다이오드를 사용해 화소 하나하나를 광원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고속응답, 광시야각을 지원하고 진정한 검정색 표현이 가능해 무한대 명암비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HDR 기술까지 더해지면서 LG 올레드 TV는 더욱 선명하고 사실적인 영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라이트가 없는 TV이기에 LG 시그니처 올레드TV W처럼 말도 안되는 두께를 실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55인치 OLED TV는 가격이 많이 하락해 현실화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지만 그 가격이면 10인치 더 큰 LCD TV를 살 수 있기에 고민이 됩니다. 그리고 65인치 TV 이상으로 가면 OLED TV 가격은 엄청나게 치솟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프리미엄 TV에서나 선택할 수 있는 가치가 아닐까 합니다. 



LG가 선보인 나노셀TV는 쉽게 이야기해서 LCD TV 입니다. 신기술을 도입한 3세대 LCD 인데요. 나노셀은 편광판에 나노 크기의 물질을 덧입히는 기술로 더욱 진화된 화질을 구현하고 색의 파장을 나노 단위로 더욱 정교하게 조정해 보다 많은 색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설계 되었습니다. 


참고로 1세대 LCD TV는 백라이트 유닛에 적용되는 방식이었고 2세대는 백라이트 유닛과 패널 사이에 광학필름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화질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3세대 나노셀 TV는 패널을 개선해 색 재현력을 높였습니다. 색의 정확성을 높여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밝은 곳은 더 밝게 하여 더욱 선명한 LCD TV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가격, 디자인을 고려했을때 가장 현실적인 선택이 될 수 있는 TV입니다.





QLED TV는 삼성이 새롭게 밀고 있는 TV로 Quantum dot Light Emitting Diode을 의미합니다. 전기 에너지를 주었을때 퀀텀닷이 '자체 발광'하는 디스플레이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지금 선보인 QLED TV는 완벽한 퀀텀닷 TV가 아닙니다. 자체 발광이라면 뒤에 백라이트가 없어야 하지만 QLED TV는 백라이트가 존재합니다. 즉, 하이브리드 기술로 백라이트 시트에 퀀텀닷 시트를 불인 LCD TV입니다. 


기술 차이는 각각 추구하는 방향이 달라서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지만 LCD TV 세대로 구분해 봤을때 나노셀이 한세대 앞서나간 기술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디스플레이에서 쉽게 비교가 되는건 나노셀 TV는 IPS 패널이고 QLED TV는 VA패널을 사용했습니다. 패널의 가치로 봤을때 당연히 IPS 패널이 우위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시야각에서 더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퀀텀닷의 색재현력도 우수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나노셀과 비교하지 않는한 쉽게 그 차이를 느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삼성이 TV전략이 오락가락 하는거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OLED TV는 양산화에 실패해서 접었고 QLED TV도 아직은 1세대 제품이라 디자인에서만 차별화하려는 것 같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TV 구매 꿀팁



UHD TV 시대가 열리면서 UHD TV 교체 수요가 커지고 있고 프리미엄 TV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 세계 TV 판매량에서 2500 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을 보면 올레드 TV의 인기와 성장세가 뚜렷합니다. 2015년에 21.3% 였던 올레드 TV는 2017년 1분기 40.8%로 프리미엄 TV 시장은 빠르게 올레드 TV로 교체가 되고 있습니다. 


디자인의 가치, 화질 경쟁의 우위로 싹쓸이 평가를 받고 있어 현재 경쟁자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여유가 된다면 올레드TV가 가장 이상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 가격으로 사면 너무나 비싼게 사실 입니다. 그래서 직구를 이용하면 조금이나마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비싼 TV일수록 직구 구매 가격은 갭이 커지거든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두가지 모델을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5인치 OLED TV를 선택하는냐? 75인치 LCD TV를 선택하느냐? 입니다. 두 제품의 가격은 거의 비슷하거든요. 


저는 대화면을 선호하기 때문에 75인치 LCD TV에 한표를 던집니다. 화질을 더 우선시 한다면 65인치 OLED TV를 선택하면 좋겠지요. 


UHD TV 선택 고민 해결되셨나요? TV 선택할때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잘 고민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65인치 TV 직구 최저가 바로가기!


75인치 TV 직구 최저가 바로가기!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고민되는 톤플러스 3종 비교! 블루투스 이어폰 톤플러스 스튜디오 HBS-W120, 톤플러스 프리 HBS-F110, 톤플러스 HBS-920

- 8세대 캠리가 달라졌어요! 2018 캠리, 한국 시장 장악할까?

- 예쁜 스마트폰 1위! 소니 엑스페리아XZ 프리미엄 루미너스 크롬 가치는? with 소니 엑스페리아XZ 프리미엄 구성품

- 카피와 트랜드 사이? 현대 코나, 씨트로엥 C4 칵투스 카피 점검! 현대 코나 단점은?

- 신뢰 잃은 기아 스팅어 런치컨트롤? 스팅어 화재의 또다른 이면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투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투브 구독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