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데스크탑

가성비 좋은 나스, 테라마스터 F2-220 TNAS 2베이 나스 개봉기 및 설치기

반응형

나스가 필요하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지만 여전히 생각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가격이 고가이고 당장 눈에 보이는 것이 없기 때문인데요. 나스는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이고 있으면 무조건 만족할 수 있는 장치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데이터를 날리지 않는다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 컴퓨터 사용을 많이 하신다면 무조건 설치해야할 장치가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기존 나스보다 부담을 줄여 주면서 성능이 좋은 가성비 좋은 나스 테라마스터 F2-220, TNAS 2베이 나스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나스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력적인 테라마스터 F2-220 




거실에 설치한 테라마스터 F2-220 입니다. 2베이 나스인데요. 알루미늄 케이스라 고급스럽고 저소음 쿨링팬을 탑재해 소음이 없는 매력까지 더해 인테리어 가치, 설치 위치의 자유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나스 이지만 이런 기본적인 부분까지 잘 고려해서 나온 매력적인 2베이 나스 입니다. 



테라마스터 F2-220은 하드웨어 스펙도 좋습니다. 인텔 듀얼 코어 2.41Ghz가 탑재되어 있고 2GB 램, 1GbE LAN 포트가 있어 빠른 전송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나스, 테라마스터 F2-220 개봉기



테라마스터 패키지와 설치할 하드 2개, 여분의 트레이 박스 입니다. 



테라마스터 패키지를 오픈하면 안전하게 나스 본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스티로폼이 아니라서 좋네요^^



테라마스터 F2-220 기본 구성품이 들어 있는 모습입니다. 본체 따로 상자안에는 다양한 구성품이 들어 있습니다. 구성품 관리하기에 좋게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이더넷 케이블, 전원선, 어댑터, 나사, 네임택, 드라이버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센스있게 드라이버까지 제공해 별도의 도구를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네임택은 하드를 여러개 사용할때 관리 하기 좋으라고 제공되는 것입니다. 나스로 데이터 백업을 생활하시는 분들은 하드로 관리를 많이 하는데요. 간단한 표시 만으로 체계적인 데이터 분류를 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테라마스터 F2-220 전면을 보면 2개의 하드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있고 왼쪽에는 상태 LED,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옆면에 보면 테라마스터 로고가 있습니다. 깔끔합니다. 



후면을 보면 저소음 팬이 달려 있습니다. 나중에 영상으로 보여 드릴텐데 소음이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될 정도로 조용합니다. 



USB 3.0 단자 1개, USB 2.0 단자 1개가 있고 LAN 포트 1개, 전원 단자가 있습니다.



바닥면을 보면 고무 패킹으로 안정된 지지를 해주고 있고 구멍이 뚫려 있어 효과적으로 열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테라마스터 F2-220 2베이 나스 셋팅하기!



테라마스터 빠른 설치 가이드 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 종이로 설치 가이드를 따라하는게 아니라 스마트폰에 인터넷 주소를 입력해서 따라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나스 답게 이런 부분까지 원가 절감을 보여주고 있네요^^



스마트폰에서 접속한 가이드 화면입니다. 



모델명을 선택합니다. F2-220 보이지요. 선택하면 관련 가이드가 표시됩니다. 



하드웨어 설치과정은 사진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위로 들면 락이 풀리고 트레이를 꺼낼 수 있습니다.



트레이가 빠진 모습입니다. 여기에 하드를 장착해서 넣으면 됩니다. TNAS 2베이 나스는 3.5인치 하드, 2.5인치 하드, 2.5인치 SSD 연결이 가능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제공되는 나사를 보면 연결하는 하드 사이즈에 맞게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두개를 다 뺀 모습입니다. 여분의 트레이를 구입하면 여러개의 하드를 연결해 필요할때 골라서 장착하는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 안쪽 모습입니다. 기판이 멀리 보이는데요. 라인이 있어 쉽게 연결하고 분리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제가 장착한 하드는 나스 하드로 유명한 시게이트 아이언울프 레드 입니다. 2TB 두개로 장착을 해봤습니다. 참고로 요즘은 하드 가격이 저렴해져 더 큰 용량의 나스를 연결하면 더욱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뒤에 나사 구멍을 잘 맞추고



제공되는 나사를 체결하면 됩니다.



하드를 다 연결한 모습입니다. 



장착된 하드를 그대로 밀어넣으면 모든 셋팅이 완료 됩니다. 


테라마스터 F2-220 온라인 셋팅 하기!



테라마스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테라마스터 홈페이지 가서 하단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모델명을 선택한 후 해당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TNAS PC 앱 보이지요. 여기서 OS에 맞게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저는 맥에 연결 했는데요. 맥은 앱스토어에 해당 프로그램이 있어 꼭 홈페이지를 통하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맥OS라면 앱스토어에서 tnas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세요! 



테라마스터 F2-220 기본 연결은 공유기에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하고 전원선만 연결하면 됩니다. 

그럼 프로그램에 이렇게 해당 TNAS가 잡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TNAS를 선택하면 기본 설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환영의 메시지와 함께 테라마스터 F2-220 셋팅 과정에 들어갑니다. 



2개의 하드가 이상이 없는지 체크를 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고 확인이 되었습니다.



자동으로 tos 시스템을 설치할지 수동으로 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자동으로 하시면 됩니다. 


TOS는 Terra Master Operating System의 줄임말로 TNAS 용으로 개발된 Linux 플랫폼 기반의 운영체제 입니다. 크롬,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에서 다 접속이 가능합니다. 



TOS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 초기화 셋팅을 하게 됩니다. 암호를 설정하고 보안 이메일로 확인 절차를 거칩니다. 



그리고 레이드를 어떻게 잡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1로 하면 2테라 2테라 잡아서 하나의 하드는 백업 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하드를 그대로 복사해 혹시나 하드가 망가지더라도 데이터를 한번 더 보호하게 되는 강력한 백업 방식입니다. 



레이드0으로 하면 두개의 하드를 다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식은 레이드1이고 용량 부족을 느끼고 있는 분이라면 레디으0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선택한 레이드로 포맷이 진행됩니다. 



기본 셋팅이 완료되면 로그인을 통해 TOS 3.1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테라마스터 F2-220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TOS 3.1 화면 입니다. 보통의 운영체제 화면처럼 사용할 수 있어 아주 쉽게 테라마스터 F2-22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 후기는 다음 글에서 전해 드리겠습니다. 



노트북에서 접속한 화면입니다. 가성비 좋은 나스 테라마스터 F2-220 괜찮죠? 가격 대비 성능이 매력적인 나스이니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IT리더유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가정의 달 아이폰 추천 앱! 가족 앱, 어린이 앱, 부모님을 위한 앱 요거 어때요?

- LG G7 ThinQ 공개! 7가지 특징 이렇게 달라졌어요! - LG G7 스펙

- 사지 말아야 할 캐논 M50 단점! 동영상 카메라 캐논 M50 좋은점과 아쉬운점은?

- 진정한 애플빠! 샤오미 Mi 6X (샤오미 Mi A2) 이정도면 대박! 샤오미 Mi 6X 스펙

- 센스있는 2018 르노 클리오 출시, 르노 120년 역사와 프렌치 디자인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테라마스터로 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