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똑똑한 소비! 중고 DSLR 카메라, 렌즈 중고 거래 주의점 본문

IT정보,컬럼

똑똑한 소비! 중고 DSLR 카메라, 렌즈 중고 거래 주의점

친절한 리더유 2018.10.26 21:16

DSLR 카메라 구입할때 중고 선택도 많이 하는데요. 오늘은 중고 카메라, 중고 렌즈 선택시 고민해 봐야 할 포인트를 알려드리도록 할테니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고 DSLR 카메라, 중고 렌즈 선택 기회!



새로운 기종이 나오면 중고 장터에 매물이 넘쳐나게 됩니다. 저도 얼마전 소니 A7 mark3로 기기 변경을 했는데요. 바로 이 시점이 카메라 업그레이드를 고민하는 분들에겐 좋은 찬스이기도 합니다. 원하는 DSLR 카메라, 렌즈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저렴한 가격으로 선택할 수 있고요.  하지만 카메라를 잘 모르는 분이라면 중고 선택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디나 렌즈는 일반 전자제품과 달리 굉장히 작은 부품들이 정교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가의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5D mark3 샀을때 460만원 정도 줬거든요. 렌즈 가격도 270만원 줬습니다. 고가의 장비이니 만큼 중고선택시 여러 주의점을 알아 두고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격에 약한 DSLR 카메라, 렌즈



중고 DSLR 카메라나 중고 렌즈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가장 먼저 충격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충격에 대비를 하고 있지만 높은 곳에서 낙하하는 경우는 부품들이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자동차도 큰 사고가 나면 돌이킬 수 없다고 하듯이 카메라 렌즈도 큰 충격을 받으면 사실상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충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참고로 카메라 바디 같은 경우는 셔터수나 기타 다양한 방법으로 상태 확인이 가능하지만 렌즈는 사실상 쉽게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케이스 갈이만 해도 깨끗하게 보이니까요. 그리고 직거래시 찍어봐도 사진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 이상 현상을 쉽게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모두가 그렇지는 않기 때문에 복불복이지만 워낙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카메라나 사진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지 않는한 선택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장은 싸게 사는것 같지만 오히려 더 비싸게 사는 것일 수 있습니다. 


택배거래는 한번 더 조심!



신뢰가 없는 관계에서 택배 거래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굉장히 주의가 필요한 거래 방법입니다. 물론 이것도 복불복인데요.. 진짜 좋은 장비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택배 배송시 서로가 다 껄끄러울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제품을 줬는데 받은 사람이 이상이 생겼다고 구입 거부를 할 수도 있고 받는 사람 또한 이상한 제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뭐든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이지만 그 주인공이 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재수 없으면 받은 사람이 망가트렸으면서 원래 이상 있었다고 환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직거래가 좋습니다. 물론 이것도 카메라를 어느정도 아는 사람이 직거래를 하는게 좋겠지요. 단순히 직접 본다고 다 알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거래시 뒤끝이 없다는 점은 좋습니다. 중고렌즈를 잘못 구입해도 사실상 직거래로 샀으니 어떻게 할 도리가 없으니까요. 


터무니 없이 저렴한 가격?



중고 매물을 보다보면 파격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있는데요. 저렴한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가격이 저렴한 건 없습니다. 시장 가격이 있는데 혼자만 저렴하게 팔 이유가 없겠지요. 여러분이 제품을 판다고 생각해 보세요. 100만원 하는 제품 50만원에 팔 이유가 없겠지요. 그런데 보통 사기 당하는 경우가 가격때문에 벌어집니다.가격이 저렴하니 당장 사야겠다는 마음이 앞서거든요. 그래서 뒤도 안돌아보고 입금을 하고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바로 이점을 사기꾼들이 노리고 있으니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안전거래 사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차분하게 돌아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미 팔렸으면 원래 내것이 아니었으니 조급해 하지 마세요. 


잘 모르면 차라리 중고 매장!



기기 변경이 많아지면 그만큼 중고 제품이 중고 매장에도 많이 들어옵니다. 중고로 파는 사람도 직거래 보다 중고 매장에 파는 경우가 편하기 때문인데요. 그 이유는 구입하는 사람도 신경쓸게 많지만 파는 사람도 신경 쓸게 많기 때문입니다. 직거래 하기로 약속을 정했는데 안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거래 하면서 터무니 없이 깎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구입 후 몇일 지나서 제품에 문제가 있는 거 같다고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고요. 판매하는 사람도 경우에 따라 복불복으로 귀찮은 경우들이 종종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 매장에 깔끔하게 넘기고 훌훌 터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저도 그렇고요.



그래서 이것저것 잘 모르겠다 싶으면 차라리 중고 매장에서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메라 같은 경우는 사실상 어떤 문제가 있을지 당장은 모르기 때문인데요. 중고 매장은 입고전 다 점검을 하고 구입하기 때문에 이상 없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매장 마다 다르겠지만 일정 보증 기간을 제공하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거래는 구입하고 나면 처리 받기 쉽지 않지만 중고 매장은 이상한 곳이 아닌이상 계속 있으니까 믿고 살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물론 가격은 조금 더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중고 렌즈의 경우는 팔고 사기를 해도 괜찮습니다. 잘 안쓰는 렌즈 있으면 팔고 필요한 렌즈 중고로 사면 비용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중고 자동차도 이런 거래가 많지요. 그만큼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안쓰면 빨리 처리하는게 정답!



안쓰는 DSLR 카메라, 안쓰는 렌즈 언젠가는 쓰겠지 하면서 가지고 있는 경우 많은데 가능한 빨리 파는게 좋습니다. 가지고 있는거 자체가 결국 돈을 버리는 것입니다. 특히 DSLR 카메라는 계속 신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감가가 좀 더 크고 중고 렌즈는 그나마 오래 가지만 신제품이 나오면 가격 하락 요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안쓰는 제품은 빨리 처분하는게 좋습니다. 


DSLR 카메라 중고 렌즈 거래 주의점 도움이 되셨나요? 급하게 사면 항상 놓치는 부분이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구입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IT리더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500만원? 캠시스 전기차 CEVO-C (쎄보-C) 직접 보니 - 2018 영광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

- 궁금증 해결! 애플 아이폰XR 11월 2일 판매 시작, 아이폰XR 직접 본 느낌은?

- 네이버 해킹 주의! 네이버 시큐리티 확인 조심하세요

- 이건 사야해, 애플워치 시리즈4 개봉기! 애플워치4 달라진점 체크

- 아이폰XS MAX 개봉기! 아이폰XS MAX 구성품도 확인해 두세요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