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애플

아이폰, 아이패드를 빛낸 앱스토어 10주년 이렇게 달라졌어요~

반응형

아이폰, 아이패드가 지금의 자리에 있게 된 건 앱스토어의 역할이 가장 주요했습니다. 수많은 앱들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는 무한한 가치를 만들어냈고 사람들의 생활과 환경을 바꿔 놓았습니다. 그리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에 맞는 새로운 앱들이 등장해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앱스토어 10주년을 맞아 변화된 모습을 확인해 보도록 할테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앱스토어 10주년 이에요!


앱스토어는 2008년 7월 10일 500개의 앱과 함께 세상에 그 모습을 들어냈습니다. 10년간 앱스토어는 엄청난 속도로 성장을 했고 155개국의 사람들이 앱스토어에서 새로운 앱을 만나고 최고의 앱들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의 매력을 매일 새롭게 만나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함께 성장한 앱스토어


오늘날의 앱스토어가 만들어 지기 까지는 애플과 함께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났고 지난 10년 동안 최고의 앱들을 통해 아이폰, 아이패드의 무한한 가치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매년 WWDC를 통해 iOS의 변화를 개발자들과 함께 했고 그 변화에 맞는 다양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바로 이점이 다른 제조사들과 달랐던 행보입니다. 단순히 스마트폰을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안을 채워나갈 다양한 앱, 다양한 도전을 하는 개발자들을 지원해 나갔습니다. 


앱스토어가 나오기전을 돌아보면 그 당시는 대형 업체들이 개발의 주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스토어가 나온 후 어떻게 변했나요? 1인 개발자 부터 대형 업체들까지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앱을 만들고 아이폰, 아이패드 유저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앱스토어는 확실한 유통망이 되었고 앱이 사용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앱스토어는 개발자들을 통해 더욱 크게 성장할 것이고 개발자들도 애플을 통해 꿈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앱스토어과 함께 성장한 비즈니스


앱스토어를 통해 비즈니스도 달라졌고 새로운 성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우버 등 스타트업들은 아이폰 카메라, 애플페이, GPS 및 위치 서비스 등을 적극 활용해 앱으로 시작한 서비스가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체로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웹기반의 서비스 트위터, 페이스북, 이베이, 에어비엔비 등도 앱을 통해 더욱 크게 성장하게 되었고 이젠 한정된 공간이 아닌 어디서나 자유롭게 서비스를 누리며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 패턴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앱스토어는 많은 비즈니스의 기회가 되었고 앞으로도 다양한 비즈니스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 시대를 이끌다


앱스토어에서는 새로운 앱들도 만나지만 이젠 수많은 모바일 게임을 만나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슈퍼마리오런, 캔디크러쉬사가, 앵그리버드, 포켓몬고, 배틀그라운드 등 전세계 유저들이 함께 즐기는 게임들이 나오게 되었고 다양한 장르, 다양한 재미를 가진 게임들이 앱스토어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기존의 PC게임, 콘솔게임 위주의 시대에서 모바일게임 시대가 열리는데 큰 역할을 한 앱스토어 입니다. 


앱 내 구입, 구독 시스템 활성화 주도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우리나라는 소프트웨어를 유료로 사용하는 것에 인색했습니다. 불법 경로로 사용하는 것이 당연하다 생각할 정도로 아무렇지 않게 무료로 사용했었는데요. 그러다보니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들은 힘들어지고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오기 힘든 악순환이 이어졌습니다. 이를 깬것이 바로 앱스토어 입니다. 앱스토어에서는 무료 앱을 통해 좋은 서비스를 경험하게 했고 자연스럽게 유료로 전환되거나 앱 내 구입이나 구독을 통해 사용자들이 서비스 이용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2009년 앱스토어 앱 내 구입의 등장으로 2010년 6월 기준 개발자들에게 지불된 금액이 10억 달러에 이르렀고 2011년에는 구독 앱에 대한 지원을 시작해 넷플릭스, 링크드인, 드롭박스 등 2만 8천개 이상의 iOS앱이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쉽고 편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년 6월 기준 앱스토어에서 개발자들이 올린 소득은 1,00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인기!


기존에는 파일을 담아서 들어야 한다는 개념이 많아서 불법 파일들이 성행했습니다. 이는 창작자들의 사기를 꺾는 부분인데요. 이제는 앱스토어를 통해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스트리밍 서비스에 눈을 떴고 넷플릭스, 애플뮤직 등 스트리밍 서비스로 더욱 자유로워진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바꾼 앱스토어! 


앱스토어는 교육의 환경도 많이 바꿔 놓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교육 앱들을 통해 어학 공부를 하고 한글을 배우고 자연과 과학을 만났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가 더욱 의미있는 디바이스로 인정을 받게 된 것입니다. 이는 교육 현장도 바꾸게 되었는데요.  아직은 국내에서는 아이패드로 교육하는 것이 일반화 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아이패드를 통해 무한한 상상력을 키우고 효과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애플펜슬과 아이패드의 조합은 더 다양한 교육을 가능하게 했고 마이크로 오피스 365, 라이트룸, 프로크레이트 등 생산성 앱들도 아이패드에 최적화 되면서 컴퓨터를 대체하는 교육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AR 기능을 접목한 앱들까지 등장하면서 몰입감 있는 교육을 만나고 있습니다. 


앱을 통해 챙기는 건강!


건강보다 중요한 건 세상에 없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건강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니까요. 삶의 질이 높아질수록 사람들은 건강에 더 신경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준비했던게 사실인데요. 이를 다양한 앱들이 변화 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자연스럽게 걸음수를 체크하고 체중의 변화, 피트니스 정보 등 앱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워치가 등장하면서 건강, 피트니스, 의학 관련 앱들이 더 액티브하게 활용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수시로 심박수를 체크하고 운동 종류에 따라 체크하는 앱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애플의 ResearchKit과 Care 소프트웨어 툴을 임상 연구에 사용해 다양한 환자들의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어떻게 챙기고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지 다양한 연구와 개선 방향을 찾고 있습니다. 


코딩을 통해 바뀌는 세상!


국내에서도 코딩 교육이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젠 초등학교 부터 코딩 교육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WWDC2018에서 애플 수장 팀쿡도 코딩의 중요성을 언급 했는데요. 그만큼 미래 시대에는 이 코딩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찾을 수 있고 미래를 변화시킬 앱,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바로 그 중심에는 앱스토어가 있습니다. 앱스토어에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앱들이 있고 사람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꿈을 실현해 나갑니다. 


애플은 자라나는 미래 인재들을 위한 지원도 아낌없이 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WWDC 행사에 학생 150여명을 지원하여 참석하도록 했고 2018년에는 전 세계 350여명의 학생과 42개 국가에서 온 STEM 회원들을 장학생으로 참여시켜 iOS의 변화를 느끼게 했고 코딩을 통해 다양한 꿈을 꿀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AR 시대가 오고 있다!


애플은 증강현실을 통한 새로운 변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AR 앱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ARKit 1.0을 2017년에 소개하면서 IOS를 세계 최대 AR플랫폼을 부상 시켰습니다.  AR 서비스는 포켓몬고처럼 가볍게 만난 게임도 있지만 인체 신비를 알 수 있는 앱, 쇼핑 앱, 레고, 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서 AR 서비스가 빠르게 도입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2018년 6월 WWDC에서 세번째 ARKit 업데이트를 시행해 더욱 정교해지는 AR 서비스를 보여줬습니다. AR앱은 아직은 시작 단계 이기 때문에 그만큼 기회가 많은 곳입니다. 개발자들이 가장 주목해 봐야 할 시장이 아닐까 하네요. 


계속 변화를 주고 있는 앱스토어



앱스토어는 전세계 수많은 사용자들이 더 쉽게 새로운 앱을 만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2017년 새로운 앱스토어를 선보여 게임, 앱 전용 탭으로 구분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투데이앱으로 새로운 앱들을 테마별로 만날 수 있는 즐거움도 줬습니다. 


앱스토어는 매주 5억명이 방문하는 엄청난 앱시장이 되었습니다. 앱스토어의 변화를 통해 사람들은 기존보다 앱을 탐색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습니다. 앞으로 앱스토어는 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여려분들도 변화된 앱스토어를 만나보고 새로운 앱들을 사용해 보면서 아이폰, 아이패드의 다양한 매력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IT리더유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맥북프로와 잘 어울리는 나스, 테라마스터 F2-220 사용해보니.. - 가성비 좋은 나스

- 아이폰 OTG 리프 아이브릿지3 128GB 사용해보니.. 아이폰X OTG 추천 - leef iBRIDGE3

- 애플 iWork 업데이트 직접 확인해 봤어요~ 페이지, 넘버스, 키노트 더 좋아졌습니다.

- 자유를 찾은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사용해보니.. 애플워치 셀룰러 (LTE) 선택 가이드

- 다이어트 할때 애플워치 시리즈3 LTE가 좋은 이유! 애플워치3 운동 후기

- 현장에서 본 애플 WWDC2018 쉽게 보기!, iOS 12, watchOS 5, MacOS 모하비 (mojave)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