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경영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 - 기업 CSR의 정의 및 필요성!

반응형

기업은 성장할 수록 자연스럽게 소비자로부터 얻은 이익을 나눠야 한다는 목소리를 듣게 됩니다.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실천해 사회발전에 기여해야 된다는 의미일 텐데요~ 사실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책임에 관심은 가지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생색내기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출처 : shutterstock>


즉, 기업이 해야 할 사회적책임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져 본래의 의미를 전달하지 못하고 소비자도 기업의 진정성을 믿지 못하는 상황이 만들어지는데요.


그럼 무엇이 문제일까요? 오늘은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왜 중요한지?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왜 필요해? 


기업의 사회적책임은 기업과 사회가 공생관계에 있기 때문에 필요 할 수 밖에 없는데요. 기업이 잘 되면 경제 활성화도 이루어지지만 사회가 잘 돌아가야 기업의 이익 또한 더욱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라쿤의 블로그>


즉, 기업은 소비자를 기반으로 획득한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고, 소득분배론에 입각한 부의 재분배에 책임을 다할 때 긍정적 기업이미 확립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 4단계 책임론


미 조지아대 캐롤 교수는 CSR의 4단계 책임론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1단계 - 경제적 책임

2단계 - 법적 책임

3단계 - 윤리적 책임

4단계 - 자선적 책임


1단계 경제적 책임은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해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책임입니다.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삶의 질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단계 법적 책임은 공정한 규칙 속에서 법을 준수하며 기업을 경영해야 하는 책임입니다. 정정당당하게 기업을 운영 하는 것만으로도 사회는 성숙해지고 기업이 신뢰를 얻는 시작점이 됩니다.  국내 기업들이 가장 못하는 부분이기도 하죠~



<츌처 : dreamstime>


3단계 윤리적 책임은 기업 또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소비자와 종업원, 지역주민, 정부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기준, 가치에 부합해야 하는 책임입니다. 기업이 사회와 잘 어우러져야 모두에게 좋은 기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단계 자선적 책임은 경영활동과 관계 없이 기부나 사회공헌 등을 통해 사회로부터 얻은 이익을 나누는 책임입니다. 기업이 나눔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성숙한 사회의 밑거름이 되니까요.


그렇다면, 국내 기업들은 CSR의 4단계 책임론을 잘 하고 있을까요? 아니죠~

대부분의 기업들은 보여주기 식 CSR활동으로 국민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4단계 책임론인 자선적 책임에 집중하고 있지만, 2단계와 3단계를 거치지 않아 소비자가 진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의 효과로 본 중요성!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장은 경제적 이익이 없어 손해로 비춰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기업의 큰 자산이 됩니다. 


사회적책임의 효과는 장기적으로 볼 필요가 있는데요.


첫째, 기업의 이미지가 개선 되고 둘째,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며 셋째, 직원들의 자부심 증대와 기업의 납품업자 그리고 판매업자의 사기와 자부심까지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 좋은 인재를 고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기업의 문제점이 지적 되거나 위기 시에, 사회적책임이 방풍역할을 합니다. 


기업 CSR 이렇게 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삼성, 현대자동차 이 두 기업은 국내 기업중 기업의 부정적 이미지가 강한 곳입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이 두 기업은 CSR 활동에도 적극적입니다. 


그런데 왜 국민적인 반감을 사고 있을까요? 사회와의 약속, 법과 윤리적인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최고의 제품력과 서비스로 세계속에 중심이 되었지만 자국민들에게는 높은 가격으로 뭇매를 맞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현대자동차도 에어백 문제, 급 발진 사건, 내수용과 수출용 제품의 차별 때문에 기업 이미지가 낮습니다. 


즉, 기업의 CSR은 진정성이 뒷받침 되었을때 그 가치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요즘같은 글로벌 시대에 기업의 꼼수는 어디서나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즉, 글로벌 기업이라면 글로벌 기준에 맞는 이익 추구를 해야 합니다. 하다못해 개인도 차별을 받으면 화가 나는데 온국민이 차별을 받고 있는데 좋아할 사람들이 어디있겠습니까!!


결국, 보여주기 식 CSR로는 일반 국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즉, 열린 소통과 이해가 있어야 진정성 있는 가치를 생산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출처 : miratelinc, business-ethics>


무엇보다 CSR 실천에서 기업 구성원들의 역할이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지시에 의해 수동적인 한계에 머무는 CSR 실천활동만 해서는 원하는 성과를 얻기 힘들며, 기업과 일체감을 갖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실천이 있어야 기업의 지속가능 한 성장이 성공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사내에 사회공헌 전담 부서를 만들어 CSR의 중요성과 타당성을 기업경영 전반에 확산 시킬 수 있는 내부 시스템의 도입 또한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주주와 지역민 등 회사와 연관 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 공감대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과 소통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기업들이 CSR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건 무척 반가운 일인데요. 사회와 약속을 지키고 법과 윤리적인 책임을 다하는 CSR 성실 기업이 늘어나게 된다면, 반 기업 정서 역시 저절로 사라질 것 입니다.


진정성 있는 기업 CSR 활동은 올마른 기업 이미지를 넘어 소비자와 함께하는 사회 구성체로서 소비자들에게 읺식되고 받아들여 지지 않을까요.

[관련글]

- 북유럽이 부럽지 않은 직장 보육시설을 갖춘 포스코.

- 글로벌 기업 포스코, 지역발전의 신화를 이루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