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쉐보레 신형 말리부 에어백 논란! 한국 소비자는 호갱? - 세대별 에어백 차이. 본문

자동차정보,컬럼/쉐보레

쉐보레 신형 말리부 에어백 논란! 한국 소비자는 호갱? - 세대별 에어백 차이.

친절한 리더유 2016.05.30 08:13

신형 말리부가 뜨거운 인기속에 악재를 만났습니다. 바로 말리부 에어백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미국에서 팔리는 말리부는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 이지만 국내는 2세대 에어백인 디파워드 에어백이 장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논란은 현대차에서 먼저 있었던 일이지요~ 미국 수출 제품은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들어갔지만 국내차는 디파워드 에어백을 장착하면서 많은 비난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국내 소비자들이 민감해 하는 부분인데 신형 말리부가 이런 꼼수를 보여준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형 말리부 에어백 논란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단은 한 소비자가 한국지엠에 말리부 에어백을 문의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디파워드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다는 한국 쉐보레의 답변!


신형 말리부 에어백 논란! 2세대 에어백으로 가격 줄인 말리부.



신형 말리부 좋은 차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소비자들 차별 받는거 엄청 싫어하거든요~ 현대차가 욕먹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국내 판매차와 수출하는 차가 달라서 엄청나게 뭇매를 맞았습니다. 


왜? 국내 소비자가 봉인가요?  미국은 법이 그러니 4세대 에어백 넣고 한국은 법이 안그러니 조금 낮은 에어백 장착하면 되나요? 가격을 중요시하는 한국이니 안전보다 가격을 선택했나요? 국내 차는 해외 기준을 맞춰서 그랬다 할 수 있지만 말리부는 한국에 맞게 에어백을 낮추는 악수를 보였습니다. 


즉, 쉐보레 신형 말리부는 큰 실수를 했습니다. 미국에서 안전성 평가 최고 등급을 받은 신형 말리부 이지만 국내 말리부는 전혀 해당사항이 안됩니다.  그리고 2세대 에어백 디파워드 에어백이 문제가 많다고 알려진마당에 한국에 이런 에어백을 달았다는 자체가 사실 이해가 안갑니다. 정말 한국 소비자는 호갱일까요? 






쉐보레 감싸주는 소비자! 에어백 안터지는 현대차보다 낫다?



저도 현대차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런 쉐보레의 행위에도 국내 소비자들은 많이 감싸주고 있습니다. 에어백 안터지는 현대차 보다는 좋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걸 현대차와 비교할거리가 되나요? 현대차는 에어백 불량이 많으니 쉐보레는 괜찮다는 논리인가요? 저는 기업의 마인드를 보고 싶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을 기만했다는 점에서 저는 현대차나 쉐보레나 똑같다 생각합니다. 


이런 기업이 옹호 받는건 더더욱 안된다고 생각하고요~ 해외에서 만들어진 말리부인만큼 국내도 해외의 좋은 부분을 가져와서 팔았어야 하는데 안좋은걸 알면서도 달았다는건 분명 비난 받아야 할 일입니다.


쉐보레 말리부 2세대 에어백 그리 중요한거 아니다?



에어백 사실상 그리 중요하지 않다 볼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나야 그 효과를 평가할 수 있고 2세대 에어백도 검증은 된 에어백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국내기준도 다 쓸만하니 적용한거 아니냐는 겁니다. 


그런데 분명한건 2세대 에어백은 안전에 취약하다는 문제가 발견되었고 미국은 4세대 에어백이 아니면 출시를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2세대 에어백이라고 못사용 하는건 아니지만 미국에서는 부적합 에어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먼저 출시한 신형 말리부는 4세대 에어백을 장착했는데 한국으로 출시하면서는 한국 기준에 맞게 2세대 에어백을 다는 친절함(?)을 보였습니다. 


세대별 에어백 차이 뭐가 달라?



세대별 에어백 차이


에어백이라고 다 같은 에어백이 아닙니다. 세대별 에어백 차이를 보면 안전을 위해 에어백도 진화하고 있고 더 좋은 에어백일수록 사고로 인한 신체 부상을 크게 낮출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르노삼성 SM6는 3세대 에어백 (르삼 주장은 3.5세대) 이고 쏘나타는 4세대 에어백 입니다. 물론 에어백이 안터지면 무의미 하겠지요~ 현대차의 불신은 에어백 세대가 높아졌다고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왜? 쉐보레는 한참 지난 2세대 에어백을 장착했을까요? 미스테리 합니다. 


소비자 기만한 쉐보레 신형 말리부, 에어백 때문에 판매량 영향 받을까?



신형 말리부는 에어백 논란 때문에 찜찜한 상황이지만 그래도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대체 모델이 없고 에어백이야 터지기만 하면 되지 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법적으로도 아무 문제 없고요~ 한국 소비자들만을 차별화 했다는 기업 윤리 측면에서는 쉐보레가 비난을 면하기 쉽지 않지만 워낙 신형 말리부가 잘 나왔기 때문에 큰 영향 없이 잘 팔릴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이런 현실이 씁쓸하네요~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우주선을 닮은 시트로엥 그랜드 c4 피카소, 콘셉트카 같은 미니밴

- 기아차의 반격 카드 기아 텔루라이드 콘셉트, 제발 콘셉트카에서 끝나지 않기를~

- 큰 변화없는 BMW 7시리즈, 벤츠 S클래스에 밀리고 제네시스EQ900에 치이고!

- 애플 망조? 쓸데 없는 애플 걱정! 너무 잘 나가는 애플! 너무 안되는 경쟁자들.

- 오덕의 나라 일본 도쿄 키디랜드에서 본 스타워즈 피규어 모음.


3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