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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프로 CEO 닉 우드먼이 한국에 첫 방문을 했고 특별한 만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고프로는 액션캠 시장을 만들어냈고 브랜드 하나만으로도 설레이게 할 줄 아는 놀라운 힘을 보여줬습니다. 초기의 액션캠은 익사이팅 스포츠에서만 사용되는 기기로 인식되었지만 지금은 자전거, Vlog, 여행 등 다양한 공간에서 액션캠은 활용되고 있고 많은 수요를 창출해 냈습니다. 고프로를 만든 닉 우드먼은 어떤 인물 일까요? 한국에서 직접 만났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 봤습니다. 


Q1. 한국을 찾은 이유는?



한국 시장은 고프로가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았는데도 급속한 성장을 보여준 곳입니다. 이렇게 성장했던 이유는 고프로가 추구하는 가치와 한국 사용자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맞아 떨어진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한국 사용자들은 디자인은 기본이고 제품의 디테일함을 중요시 합니다. 고프로가 추구하는 가치도 다르지 않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가치, 그 속에 담겨진 디테일을 중요시 합니다. 


무엇보다 한국은 최고의 인터넷 속도를 가진 나라로 SNS나 블로그, 유투브 등 시각적으로 공유하는 가치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고프로가 성장하는데 큰 힘이 되었고 고프로가 한국시장을 주목하게 된 이유입니다. 


고프로는 사용자들을 통해 성장했고 지금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프로의 가치는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고프로 내에서는 고프로 운동이라고 부른 다고 합니다.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가치가 아닌 사용자의 진정성을 바탕으로 한 컨텐츠가 고프로를 성장 시키는 힘이 되고 있습니다. 


Q2. 취미로 시작한 일이 혹시 스트레스가 되지는 않고 있는지? 



고프로 CEO 닉 우드먼은 자신의 취미 활동에서 고프로를 만들어 냈고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처음 고프로를 만들었때가 26살 이라고 합니다. 스키, 아웃도어 등을 하면서 사용할 고프로를 만들어내 주목을 받았고 지금은 가정이 생기면서 또 다른 라이프스타일 속에서 고프로의 가치를 찾았고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젠 아이들을 위한 촬영도구로 고프로가 사용되고 여행중에 고프로가 일상을 담는 도구가 되어줍니다. 이렇게 시대의 변화와 함께 고프로도 변해가고 있습니다. 


취미가 일이 된다는 건 그만큼 경쟁력 있게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열정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해야 가장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고프로가 최고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이 답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 


Q3. 고프로 히어로6 디자인 변화를 주지 않은 이유는?



고프로 히어로6가 출시 되었지만 고프로 히어로5와 디자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장식적인 목적을 위해서 디자인을 바꾸는 건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고프로는 한정된 자원에서 디자인에 집중하기 보다는 성능적인 부분을 개선하는데 집중했습니다. GP1 프로세서가 대표적인 변화 입니다. 


그리고 고프로 디자인은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넘어서서 최적화된 성능과 활용을 위해 설계된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포르쉐의 디자인이 오랜 전통을 가지고 큰 변화를 주지 않듯이 디자인의 변화 보다는 내실을 다지겠다는 고프로의 의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Q4. 고프로 히어로6 GP1 프로세서 만들때 고려한 점은?



GP1 프로세서는 고프로에서 최적의 성능을 내기 위해 최초로 준비된 고프로 전용칩입니다. 기존에는 다른 회사의 것을 가져다 사용했지만 GP1 프로세서는 오직 고프로만을 위해 준비된 프로세서 입니다. 


GP1 프로세서는 작은 공간에서 최고의 성능을 내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흔들림 방지 기술을 높이기 위해 주력 했다고 합니다. 고프로 히어로5 보다 획기적인 흔들림 방지 기술로 고프로 히어로6 만족도를 크게 높였습니다. 




Q5. 카피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나요? 



고프로는 사용자들을 통해 알려졌고 경험을 공유하는 가치로 여전히 고프로만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고프로는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퀵스토리지를 준비했고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피 제품들이 하드웨어는 비슷할 수 있지만 이런 가치들은 결코 따라갈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GP1 프로세서로 경쟁 모델들 보다 앞서나가는 기술력을 갖췄고 실제로 고프로는 일반 소비자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영상 장비로 활용이 되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Q6. 고프로가 VR 기기로 사용하기엔 부적합 하다는데?



고프로는 이런 부분을 알고 있고 VR 기기 퓨전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2018년 상반기에 출시될 이 모델은 VR 기기의 새로운 가치를 보여줄 것이고 설정을 통해 일반적인 고프로 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활용도를 넓혔다고 합니다.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있고 이에 대한 답을 준비한 고프로 입니다. 


Q7, 짐벌, 드론의 방향성은 있나요? 



고프로는 짐벌과 드론의 발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합니다. 짐벌의 역할도 그렇고 드론도 흔들림 방지를 잘 하는것이 중요한 기술의 포인트라고 합니다. 고프로 히어로6가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도 흔들림 방지 성능이 좋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프로는 카르마를 통해 새로운 드론의 가치를 보여줬고 계속 발전 시켜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카르마의 장점은 드론과 고프로를 겸용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항공 촬영도 가능하지만 지상에서도 촬영이 가능해 다양한 씬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복합적인 활용으로 가치를 찾은 고프로의 전략을 엿볼 수 있습니다. 


Q8.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시장이 주는 영향력은 얼마나 될까요? 



한국은 IT강국으로 인구는 작지만 1인당 고프로 사용비율을 봤을때는 가장 높은 나라라고 합니다. 인터넷이 잘 발달되어 공유하고 사용하는 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사용자들은 기술에 민감하고 섬세하다고 합니다. 자발적으로 큰 시장인만큼 고프로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라고 합니다. 


Q9. 고프로를 활용한 한국의 TV 프로그램을 본적이 있나요? 


그런 영상을 많이 보고 있다고 합니다. 방송 촬영을 하는 걸 보면서 전문가들에게 인정 받는거 같아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Q10. 광학식 손떨림 보정 VS 디지털 손떨림 보정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고프로 히어로6에는 디지털 손떨림 보정이 적용되었고 경쟁 모델은 광학식 손떨림 보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를 두고 많은 소비자들이 고민하고 있는데요. 고프로는 디지털 손떨림 보정의 기술은 무궁무진 하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고 고프로 히어로6 손떨림 보정 기술을 보면 얼마나 향상 되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앞으로도 손떨림을 잡기 위한 기술 개발에 더 매진 하겠다고 합니다. 



고프로 CEO 닉 우드먼을 처음 봤을때 느낌은 너무나 젋은 CEO라 깜짝 놀랐다는 것입니다. CEO 하면 나이가 많을거 같다는 편견을 깨고 있는데요. 그만큼 젊은 기업이고 젊은 생각을 통해 만들어진 고프로라 새로운 가치를 잘 찾아가고 있습니다. 활동적인 기기인 고프로처럼 닉 우드먼은 활기 넘치는 매력을 보여줬고 고프로의 미래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프로가 잘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찾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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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고프로에서 취재 지원을 받아 직접 인터뷰 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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