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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제품 선택시 AS비중이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그래서 외국 제품들이 우리나라에 쉽게 들어오지 못했는데 최근 그 분위기가 점점 달라지고 있습니다. AS 안좋기로 정평난 애플, 스스로 조립하고 책임져야 하는 이케아, AS 절대 불가인 샤오미 등등 외국제품들이 한국 시장을 조금씩 잠식해 들어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왜 애플, 이케아, 샤오미 이 3개의 브랜드는 한국시장을 이리 바꿔 놓았을까요?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AS에 길들여진 대한민국! AS가 좋은것이 최고야!



삼성 AS센터


AS로 가장 크게 성장한 회사가 어디일까요? 바로 삼성입니다. 삼성의 AS전략은 정말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지요~ 보증기간 내 망가지면 새거로 교체를 해주기도 하고 소비자가 불만을 제시하면 별말없이 교체해주는 게 삼성 AS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삼성 서비스센터에 가면 재미있는 모습을 종종 발견하기도 합니다. 소리 지르는 모습들... 목소리가 크면 바꿔준다는 팁까지 공유할 정도로 삼성 AS는 진리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렇게 삼성이 만든 AS 중요성은 삼성은 최고야라는 인식을 만들어냈고 사람들은 AS가 제품선택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AS 경쟁력 없는 중소기업이 클 수 없는 대한민국



팬택 AS센터


AS를 중요시하는 이런 문화는 결국 대한민국을 대기업 중심의 사회로 바꿔 놓았습니다. 아무리 저렴하고 경쟁력있는 제품이 나와도 중소기업 제품이라면 사람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습니다. AS를 받을 수 없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중소기업이 커야 나라가 잘산다고 합니다. 뭔가 모순되는 이야기지요~ 대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결국 경쟁력은 대기업에 있기 때문에 대기업은 더 잘되고 중소기업은 계속 도산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은 빈부격차 문제와도 일맥상통합니다. 


AS 길들이기는 성공적!



애플 AS센터


AS를 중요시하는 대한민국은 모토로라, HTC, 소니 등 수많은 외국기업들이 나가 떨어지는 사태를 불러왔습니다. 물론 제품경쟁력이 좋지도 않았지만 AS가 힘들다는 것은 소비자의 외면으로 이어져 대한민국은 해외 IT기업들에 쉽게 뚫지 못하는 성역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외국의 기업들이 한국 시장을 꺼려하는 사태까지 생겨났습니다. 한국은 AS망이 갖춰지지 않으면 힘들다고요~


글로벌 시대! AS 경쟁력은 약해지고 있다.



애플 아이맥27 분해


국내 제품 가격이 해외에 비해 많이 높다고 지적을 받으면 기업들이 항상 제시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해외와 국내 사정이 다르다고요~ 그 중 하나가 AS 입니다. 국내는 그 어떤 나라에도 없는 완벽한 AS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동네를 둘러 보세요~  현대차의 막강한 AS망이 있고 삼성, LG는 각 지역마다 AS센터가 있을 정도로 AS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비용적인 상승은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기업이 이야기하는 가격 상승 요인이 맞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AS 보다 중요한건 사실 안망가지는 것입니다. 안망가지면 AS를 갈일도 없습니다. 물론 다양한 변수가 있으니 AS 중요성이 낮다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AS를 고민한다는 자체가 사실 제품성에 확실한 믿음을 못주는게 아닐까 합니다. 






AS 비용 줄인 애플, 샤오미, 이케아



애플 맥북 12


애플을 보면 AS 비용을 낮추기 위해 간소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가전은 제품 상태를 확인하고 그 자리에서 고쳐주는 방식이지만 애플은 리퍼 제도를 이용해 교체를 하는 방식으로 AS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케어라고 해서 보험처럼 AS 추가 비용을 받아 년수를 늘려주는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런 AS는 BMW에도 있지요~ 그만큼 오랫동안 AS 기간을 늘려도 잘 안망가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물론 국내 소비자들은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이긴 합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샤오미 액션캠, 샤오미 공유기


샤오미의 경우는 AS에 대한 시스템이 안갖춰 있기 때문에 AS 비용이 빠져있습니다. 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망가지면 버리면 되지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지요~ 그런데 잘 망가지지도 않습니다. 



이케아 가구


이케아도 저렴한 가격으로 사람들이 AS 받으면서 사용 하는 생각을 바꿔버렸습니다. 이케아는 말합니다. 이사할때 가구를 가져가는게 아니라 새로 사는거라고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고 언제든 새로 구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런 전략은 통했고 가구 공룡으로 세계 1위의 가구기업이 되었습니다. 


애플, 샤오미, 이케아 다 이유가 다르지만 AS가 안좋아도 한국시장을 장악해 가고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 전략 같이 가야 한다!



샤오미 정수기


글로벌시대입니다. 이제는 사이트만 뒤져봐도 해외에서 판매되는 가격을 알 수 있고 해외여행 가서도 똑같은 제품을 만납니다. 하지만 가격차를 보면 우리나라 가격에 씁쓸함을 지울 수 없지요~ 물론 해외에서는 우리나라처럼 AS망이 잘 갖춰져 있지 않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것을 상쇄할 가격으로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단시간에 국내 AS 전략이 바뀌지는 않겠지만 국내만 다른 전략으로는 점점 경쟁력을 잃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AS 경쟁력이 중요해 국내 대기업 중심의 경쟁이었지만 이제는 해외의 다양한 경쟁력을 가진 제품들과 경쟁을 하니 정신 바짝 차려야 합니다. 글로벌 시대에 맞는 가격경쟁력과 제품력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졌다는 것입니다. AS는 그만큼 내구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슈고요~


이젠 AS경쟁력으로 승부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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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지훈 2015.07.27 05: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 세계가 한국의 훌륭한 as정책에 길들여 졌음하네요.애플의 불평등한 국내 as차별은 한국인을 호구로 보는 거라 생각되구요.

  3. ㅇㅇ 2015.07.27 06: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S 제품 없는게 가능하나? 전자제품은 필히 고장나게 마련이죠 아이폰도 떨어뜨려서 액정 나갈때도 있고 아이폰만 해도 3번은 고쳤구만 무슨

  4. cfp 2015.07.27 06: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ho R U?
    어떤 분야의 일을 하시는지, 그래야 글에 대한 공신력이 더 커질 듯...

  5. k 2015.07.27 06: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샤오미는 잘 고장 난다...

  6. Favicon of http://economystory.tistory.com ☆Unlimited☆ 2015.07.27 06: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름의 장단점이 다 있는것 같습니다...개인적으로 AS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고 생각 하는 편입니다만..

  7. 비공감추가요 2015.07.27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본문에)제품성에 확실한 믿을을 줄 수 없어서 AS를 고민하는게 아니지요. 핸드메이드가 아닌 대량생산에서 AS를 무시해도 될 정도의 내구성/신뢰도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2. 또한 (본문의)케어 프로그램 역시도 잘 망가지지 않기 때문에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보증기간 이후의 AS비용을 미리 받아놓겠다는 의미입니다. 한국의 AS정책은 보증기간이 끝났더라도, 케어정책을 구매하지 않았더라도 일단 부품이 남아있는 한 수리를 해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3. 리퍼정책은 찬반이 있으나 구매행위가 (이용 뿐만이 아니라) 소유욕구의 충족도 포함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부적절한 정책입니다. 소유욕을 배제한다면 구매후 리퍼하느니 차라리 렌탈 정책이 더 매력적입니다. 4. 어떤 이유에서든 단 한번만 망가져도 AS비용보다 새제품 구매비용이 더 높습니다. 샤오미 등의 메이커가 정말로 절반가격 이하 수준이라서 같은 비용에 2개를 살 수 있다면 모를까 그게 아니라면 AS를 무시할 수는 없겠지요. 5. 그 좋다는 독일차를 접촉사고로 수리 한번 보내더니 뭐 그렇게 비싸고 오래 걸리냐며 짜증내던 케이스를 직접 목격한 사람으로서 AS경쟁력을 우습게 본다는 것은 적절한 시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AS가 요구되는 상황은 단순히 품질에 의해서만 발생하는게 아니기 때문이지요.

  8. 1512 2015.07.27 1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본적인 에이에스는 당연한건데....그걸안하는데..문제가안된다니....기가차네요...명백한 제조사잘못으로도 안고쳐주고 심지어 수리맡긴 물건도안돌려주는데....

    • 1512 2015.07.27 10: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최소한 애플이 해외에서 어떤에이에스 정책을가지고 운영하는지정도는 알아보고 글쓰셔요...애플은 나라마다 에이에스정책이다릅니다....광고로 돈벌생각만하시지마시고

  9. 뭐지 2015.07.27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s 잘되는 제품은 경쟁력이 잇는거지 무슨소리하는거지.. 미국에서 as잘되는지가 선택에 잇어서 중요한 체크포인트입니다
    애플도 우리나라에 없는 정식 매장의 지니어스바는 as 잘해줍니다
    샤오미는 저가 정책이고 이케아는 조립식 대량생산으로 가능하고 유일무이한 특별한 케이스죠

    별로 타당성없는 글인듯

  10. 2015.07.27 1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LG IBM쓰다가 IBM에 레노버로 넘어가서 고생한 기억, 맥북 화이트 쓰면서 고장 때문에 개고생했던 기억 떠올리면 이런 말 귓둥으로도 안들림.

  11. 중소기업 2015.07.27 11: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S가 필요없다는게 아니라 AS만 강조하는 현실을 이야기 하는 내용이라 공감합니다. 댓글들 보니 한국에서 중소기업을 클 수 없는 이유를 잘 알겠네요.

  12. 손님 2015.07.27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팬텍 강남 서비스센터점 없어졌어요. 그곳에 거의 반년 이전에 스타벅스로 교체되었습니다.

  13. Favicon of http://mediaonetong.tistory.com 일통 미디어 2015.07.27 1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른들이 좋아할까요..

  14. Favicon of http://wind-skyrain.tistory.com At Information Technology 2015.07.27 15: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s이상으로 소비자에게 기대를 준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겠지요. 특히 애플의 경우는 우리나라만의 현실만을 반영한 글인 것 같군요. 애플의 AS정책은 훌륭한 편 입니다.

    애플케어 플러스가 있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에서 애플 기기를 구매할 때 1개월 동안은 묻지마 환불이 되듯이 애플케어 플러스를 구매하면 2회에 한해서 파손된 기기라도 약 5만원의 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요.

    그렇지만 님의 말씀대로 우리나라의 경우로 따져보자면 AS정책이 '엿'같아도 애플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은 계속 애플 제품을 쓰지요. 뭐 여기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단통법이 애플빠를 늘린 데 있었으니 .... 우리나라의 상황만 놓고 보자면 공감합니다.

  15. Favicon of http://mvcola.tistory.com 콜라맛홍삼.old 2015.07.27 17: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안드로이드의 판올림을 많이 해주는 그런 서비스를 바랍니다.
    저딴 지점이 뭐가 필요하다고…

    방수에 왠만한 충격으로도 안깨지는 폰이면 필요없는게 서비스 센터 아닌가…

    완전 공감!


    서비스…
    품질 좋아도 중소기업은 문을 닫습니다.
    대표적으로 팬텍 베가 시크릿 노트.
    갤럭시의 음질과는 차원이 다른 음질(베가 시크릿 노트 나올 당시 아이폰보다도 음질 좋았다)
    노트4에 새롭게 들어가는 대부분의 기능(손으로 드래그해서 다중 선택, 지문으로 앱 잠금 등이 이미 베가 시크릿 노트에서 구현 되어있었다)
    노트3보다 좋은 내구성(그 당시 노트4는 출시되기 전)

    그래도 사지 않는 폰이 시크릿노트.


    서비스 경쟁 과잉으로 제품 보는 것은 이미 뒷전이네요.

  16. Favicon of http://mvcola.tistory.com 콜라맛홍삼.old 2015.07.27 17: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덧붙이자면…

    물리적 손상으로 수리하려면 새로운 부품이 필요한 문제가 아닌 이상 서비스 센터 갈일 없잖아요?

    컴퓨터 먼지? 느려짐? 바이러스 감염?
    다 스스로 가능하잖아요.
    이런것 조차도 서비스 센터에 가는 국민 때문에 전자제품 값이 증가하죠.

    파손?
    이건 소비자 과실이잖아요?
    어차피 유료아녜요?

    소비자 과실까지 무료로 삼성이 해주던가요?
    그럼 다 같은 서비스 아녜요?
    삼성, 엘지, 애플…
    다 유상 서비스만 필요하잖아요.
    큰소리쳐서 무료로 받아낼 수 있다구요?

    이게 사람입니까?
    소비자 과실이니까 돈 내라는 건데, 돈 안내려고 큰소리?

    서비스 좋다, 나쁘다 하는데 전자제품 잘 아는 사람에게는 필요 없는 부분이 서비스 센터입니다.

    그래서 애플의 서비스 정책을 좋아하죠.
    필요 없는 사람은 싸게. 필요한 사람에겐 비싸게.

    솔직히 서비스 센터의 중요성 때문에 제품이 않좋아도 된다고 하시는 분들의 말이 공감이 안갑니다.

  17. 2015.07.27 19: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이 AS 필요없다는 말에 웃고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리퍼가 바람직하다는 소리도 참 포장하니 신선하네요.

  18. Favicon of http://oftheroad.tistory.com 사목 2015.07.27 2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 AS가 왜 그렇냐면... 국내에 애플 스토어가 안들어와서 지니어스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AS를 지니어스바로 해주는데... 외국에선 친절하게 잘 해주죠 국내에서 아이폰은 힘을 못씁니다 ㅠㅠ

  19. ㅋ? 2015.08.02 2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멍멍이소리를 써놓고 여기에 또 공감합니다. 이러는 사람들까지 있네요....대단하십니다들

  20. 안주무 2015.08.04 08: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돈 받았나...? 공정위 뉴스도 못봤나... 외제라면 다 좋아보이나..? 사대주의야 뭐야....

  21. 지나가다 2015.08.11 08: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 물건의 as는 기본 아닌가요? 가전 뿐 아니라 옷 잡화 책 모든것들도 as가 되는건데 가전만 두고 할말은 아니죠? As는 소비자의 권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