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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도시락 순위,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 텍스트 마이닝 보니.. - 빅데이터 활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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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환경이 변하면서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편의점 문화가 더욱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기도 안좋고 물가도 비싸니 저렴하게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국내를 대표하는 3대 편의점은 각각 개성있는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워 편의점 도시락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그럼 편의점 도시락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에서 재미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빅데이터 활용사례로 좋은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순위!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 결과



편의점 도시락을 분석한 키워드는 3사 편의점, 3사 도시락이라고 합니다. 분석기간은 2015년 8월 7일 부터 2016년 8월 7일 까지의 결과치 입니다.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 텍스트 마이닝으로 수집된 버즈량은 무려 125,334건 입니다. 어마어마하죠~ 빅데이터 분석은 데이터 수집량이 많을수록 정확한 결과치를 가져가는데요~ 이 정도 버즈량이면 믿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SNS 버즈현황을 보면 GS25 도시락이 52,775건으로 가장 많았고 CU도시락이 43,129건, 세븐일레븐 도시락이 29,430건이 나왔습니다. GS25는 김혜자 도시락이 대표 브랜드이고 CU도시락은 백종원 도시락, 세븐일레븐 도시락은 혜리 도시락이 대표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혜리 도시락이 인기가 없네요.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면 2016년 2월 김혜자 도시락이 압도적인 관심을 받은 이유는 구매시 육개장 무료증정 행사로 버즈량이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급상승한 B지점을 보면 4월 부대찌게 정식 및 명가소갈비 도시락 출시로 관련 버즈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기업으로서는 이런 빅데이터 분석이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얼마나 소비자들이 반응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어 향후 마케팅을 수립하기에 좋은 자료가 됩니다. 


백종원 도시락은 2015년 12월 2종을 출시하며 관심 받았고 점차 하락하다가 2016년 7월 백종원 우삼겹정식 도시락 출시로 김혜자 도시락에 버금가는 버즈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순위 1위를 차지하기 위한 기업들의 전략이 빅데이터 분석으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 


혜리 도시락은 발렌타인 특수로 16년 2월 관심을 많이 받았고 7월에 쌈밥정식, 오이냉국 도시락 출시로 버즈량이 증가했습니다. 아직 갈길이 멀죠~ 적을 알아야 백전백승이라고 빅데이터 분석으로 상대의 전략과 소비자 반응을 모니터링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편의점별 도시락 구매 요인을 분석한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 결과 입니다. 사람들은 편의점별 도시락을 구매할때 공통적으로 양, 맛, 가격, 구성, 반찬, 제품에 관심을 보였는데요~ 이 중 가격과 반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편의점 도시락별 연관어를 보면 GS25 도시락은 나물, 다양하다, 잡곡밥 연관어가 언급 되었고, CU도시락은 양념, 소스, 우삼겹, 재료 연관어가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세븐일레븐 도시락은 걸스데이, 인기, 사랑이 언급 되었고요~ 각 도시락 별 특징들이 이런 연관어로 잘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시면 세븐일레븐 도시락은 도시락과 상관없는 키워드들이 언급되고 있어 도시락보다 혜리가 확실히 주목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으로 다양한 분석 결과를 볼 수 있어 재미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순위 TOP3 입니다. GS25는 김혜자 부대찌게가 1위이고 2위는 김혜자 장어덮밥, 3위는 별미 닭가슴살 입니다. CU도시락은 1위 백종원 우삼겹정식, 2위 순대국밥정식, 3위 백종원 부대찌게이고 세븐일레븐 도시락 순위는 1위 쌈밥정식, 2위 혜리 목살 김치찌게, 3위 혜리 간장불고기 입니다. 보시면 세븐일레븐은 혜리 도시락이 대표상품임에도 쌈밥정식이 1위를 달리고 있지요~ 도시락 평가에 있어서는 아직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역시 상세 키워드로 가면 백종원 도시락 브랜드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으로 보니 사람들이 어떤 도시락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재미있지요~ 개인들은 그냥 재미있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그치지만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은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전략 수립이 가능할 것입니다. 제가 봤을때 세븐일레븐 도시락은 모델 선정부터 전략까지 많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혜리 도시락이 그렇게 통하지는 않는 분위기이니까요~ 빅데이터 활용사례로 좋은 정보이니 잘 참고해 두세요. 






티버즈 빅데이터 분석 주목 받는 이유



SNS 시대가 되면서 기업들은 온라인상의 버즈량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TV 시청자수, 신문 구독자 수 등으로 광고 효과를 분석해 왔었지요~ 그러다보니 소비자들의 정확한 반응을 알 수 없었고 잘못된 마케팅 수립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냥 유행하면 따라하기 바빴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시대는 변했고 빅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정확한 수치로 분석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텍스트 마이닝으로 소비자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고 경쟁사의 모니터링도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물론 자료가 많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걸로 제대로된 분석을 해내는게 더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티버즈는 버즈그래프를 통해 전체 버즈량을 알 수 있고 채널별 점유율, 감정 점유율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키워드량이 급증하게 될 경우 이메일과 문자로 이상징후를 알려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빠른 대응이 가능하고 상황에 맞는 계획 수립을 할 수 있습니다. 



티버즈는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까지 분석해 다양한 SNS에서 나오는 버즈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짦은 글이라도 긍정/부정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보유해 버즈가 전하는 느낌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별히 분석하지 않더라도 이런 분위기만으로 전체적인 상황 파악이 가능한 점은 티버즈의 강점이 아닐까 하네요. 


그리고 텍스트 마이닝으로 다양한 연관어 분석이 가능합니다. 위키피디아 10만 단어 사전을 구축하여 연관어를 12개 카테고리별 분석하여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굴 할 수 있습니다. 


티버즈 리포트로 빅데이터 활용사례 참고!



티버즈는 빅데이터 활용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인사이트 티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빅데이터 분석 처럼 핫한 이슈들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보여주니 빅데이터 분석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텍스트 마이닝으로 반정형,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정형화해 의미있는 정보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니 잘 참고해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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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티버즈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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