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ss 아이콘 이미지

국내 스마트폰의 역사는 아이폰이 있기전과 그 이후로 나뉜다고 합니다. 아이폰이 나오기전에는 터치 방식도 감압식이었고 OS도 윈도우 OS를 사용해 답답함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국내에는 와이파이도 막혀 있었고 일반 피처폰에서는 MP3 재생도 할 수 없는 환경이었습니다. 이런 제약된 환경을 아이폰이 들어오면서 완전히 바꿔 놓았고 한국의 통신환경이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아이폰의 역사는 스마트폰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폰의 변화를 생생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아이폰3GS부터 아이폰X까지 영상


아이폰3GS부터 아이폰X까지!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아이폰 입니다. 왼쪽부터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5s,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 아이폰X 입니다. 아이폰7 플러스도 있었는데 지금은 떠나 보내서 없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차이가 거의 없으니 아이폰 디자인의 변화 포인트는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뒷모습 입니다. 아이폰의 뒷모습을 보면 아이폰의 변화 포인트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볼록 했던 뒷모습을 가졌던 아이폰3GS, 후면 유리를 도입한 아이폰4, 길어진 아이폰5, 절연띠가 생긴 아이폰6, 뒷면이 유리가 생겼고 절연띠도 없어진 아이폰8, 세로형태의 듀얼카메라를 적용한 아이폰X까지 뒷모습을 보면 아이폰의 역사가 더 잘 느껴집니다. 



아이폰의 옆모습을 보면 크게 3가지 변화를 겪었습니다. 부드러움을 강조했던 아이폰3GS, 플랫한 디자인을 강조했던 아이폰4, 아이폰5, 다시 부드러움을 강조한 아이폰6부터 아이폰X까지, 옆 모습의 변화는 3번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폰이 꾸준히 사랑 받을 수 있었던건 꾸준한 OS 업데이트와 일관성입니다. 오래된 폰도 최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iOS의 변화를 느끼게 했고 OS 사용의 연관성을 더해 한번 아이폰에 익숙해지면 더욱 편리한 사용성의 변화를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은 서로를 닮아가고 서로의 좋은점을 채택 하면서 잘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아이폰 디자인 변화 포인트!






스마트폰 디자인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줬던 아이폰3GS 입니다. 부드러운 곡선의 매력으로 귀여운 매력을 느낄 수 있었고 정전식 터치를 처음 적용해 터치의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국내 피처폰, 스마트폰은 감압식 터치를 사용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의 옴니아2는 아이폰3GS를 비판하면서 손톱으로 터치가 안되는 폰이라며 비난을 했습니다. 이후 모든 스마트폰은 정전식 터치 방식을 채택하게 되면서 풀터치 스마트폰 시대가 열렸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신선한 보안해제인 밀어서 잠금해제! 아이폰을 상징한 중요한 의미를 가진 잠금 해제입니다. 



아이폰4는 전면에서 보는 느낌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해상도가 좋아졌고 플랫한 디자인으로 디자인 혁신을 보여줬습니다. 



테두리 부분을 메탈로 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평평한 면을 사용해 슬림한 매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후면을 유리로 처리해 고급스러운 뒷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후면 유리 방식은 아이폰8, 아이폰X에 다시 적용되어 유행은 돌고 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참고로 아이폰4 때도 후면 유리가 많이 깨져 관리의 부담이 있었습니다. 



아이폰5는 아이폰4에서 길어진 화면으로 새로운 화면비를 적용했습니다. 이 당시 화면이 길어졌다고 해서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아이폰 20 정도 가면 검이 될거라는 비아냥도 들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 화면 비율을 가진 아이폰5는 가장 이상적인 아이폰 디자인이라는 평가와 함께 지금도 아이폰SE 디자인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후면 디자인을 보면 상하단 안테나 바 때문에 불만의 목소리를 많이 들어야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아이폰 디자인이 지적을 받게 된 시작점이었습니다. 물론 이런 지적과 별개로 초대박을 이뤄냈습니다. 



아이폰6 플러스는 처음으로 아이폰의 대화면 시대를 열었습니다. 스티브잡스는 대화면 스마트폰 무용론을 제기했지만 팀쿡은 현실과 타협하면서 대화면 스마트폰 니즈를 아이폰으로 잘 가져왔습니다. 아이폰이 지속 성장하는데 아이폰6 플러스의 역할은 엄청났습니다. 



물론 아이폰6 플러스도 후면에 절연띠 논란을 불러 오면서 디자인 지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사이드에 매끄러운 곡선이 들어가면서 지금의 아이폰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아이폰8에서는 이제 절연띠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애플도 이런 디자인 지적을 알기에 없애려는 노력을 보였고 아이폰7 부터 절연띠 위치를 바꾸더니 아이폰8 에서는 안보이게 처리하여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아이폰8 플러스도 디자인의 변화는 거의 없지만 아이폰7 플러스부터 적용한 듀얼카메라의 차별화와 더욱 매끄러운 디자인으로 아이폰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아이폰과 완전히 다른 모습을 가진 아이폰X의 등장은 아이폰의 역사를 바꾸는 터닝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홈버튼을 없앴고 지문 인식 대신 페이스ID를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UX로 풀터치 스마트폰 컨트롤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냈습니다. 초반에 말이 많았지만 디자인에 대한 부분도 컨트롤에 대한 부분도 많은 경쟁사들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역사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작은 스마트폰의 시대!



대화면의 시대와 선택을 다양화한 시대!



홈버튼 없는 새로운 풀디스플레이 시대! 앞으로 아이폰X의 디자인이 아이폰 후속에 어떻게 반영될지가 새로운 관전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 지적 받고 있는 M자 영역도 다음 또는 그 다음에서는 없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폰의 다음 변화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가 됩니다. 


[IT리더유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인공지능(AI) TV는 뭐가 다를까? 차원이 다른 2018 LG 올레드 TV AI ThinQ 보니..

- 2018 올해의 차에 선정된 2018 볼보 XC40 대박 예감! 스팅어는 4위

- 유플러스 갤럭시S9 꿀조합! 갤럭시S9 요금제, 갤럭시S9 스펙, 갤럭시S9 플러스 스펙 참고

- 화면이 접혀요! ZTE AXON M (엑손엠) 사용할만해요? MWC2018 신기한 폰 1위!

- 애플 아이폰X 사용해보니 좋은점과 아쉬운점은? - 아이폰X 단점 공개!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투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투브 구독 바로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