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이야기/태블릿PC

태블릿PC시대 컨텐츠의 변화!

태블릿PC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그에 맞는 컨텐츠의 변화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초기엔 단순히 스마트폰에서 화면만을 키운 컨텐츠 였다면 지금은 태블릿이 아니면 누릴수 없는 컨텐츠 가치를 제공해 태블릿PC의 가치를 한층 높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변화가 있었고 앞으로 어떤 컨텐츠들이 주목을 받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블릿PC 초기!


태블릿PC가 도입되었을때 아이패드에서 조차 컨텐츠 수급을 못해 아이폰에 있는 화면을 늘려주는 한계를 보여왔습니다. 그러다보니 태블릿PC가 꼭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도 했습니다. 그냥 단순히 화면만 커진것 아닌가라는 의문이~
그래도 사람들은 더 큰 화면에서 동영상도 보고 인터넷 서핑도 즐길 수 있다는데 의미를 두고 점차 태블릿PC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갔습니다. 


태블릿PC 현재!


지금도 태블릿PC에 대한 전망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분명 시장이 커지긴 할것 같은데 무언가 아쉽다는 의견이~ 태블릿PC전용 어플도 많이 늘어났고 크기, 무게에 대한 고민도 해결이 되가고 있지만 태블릿PC를 왜 구매해야 하는 사용자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용경험에 대한 차이이지 현재 태블릿PC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태블릿PC는 없어서는 안될 생활 필수 디바이스로 점차 그 가치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컨텐츠가 점점 다양하게 공급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태블릿PC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컨텐츠들을 보면.. 게임, 인터넷, 동영상, 일정관리, 문서파일등 크게 보면 좋은 컨텐츠들이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크게 주목을 받는 부분은 게임 컨텐츠입니다.

 



이전엔 컴퓨터, 플레이스테이션, XBOX360등 지정된 공간안에서 이루어지는 게임이 주를 이뤘지만 이젠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즐길 수 있는 태블릿PC 게임들이 크게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아무래도 작은 화면이라는 한계때문에 게임 소재나 조작방식에서 한계를 보여왔지만 태블릿PC는 실제 PC랑 같은 게임도 가능하고 컨트롤 방식도 더 다양해 게임이 어떻게 성장해 갈지 궁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아마 현재 온라인 게임으로 인기를 끄는 대부분의 게임들은 태블릿PC시장으로 진출하지 않을까 합니다. 실 예로 한게임 같이 고스톱이나 포커 같은 게임들은 이미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그 자리를 꽤차고 있어 점점 PC시장은 줄어만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엔 3D 게임들이 대거 등장하여 태블릿PC 게임들이 더 섬세해지고 화려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이 단순히 중독성 게임을 벗어나 전략시뮬레이션, 슈팅게임, 스포츠 게임 등 그 영역이 넓어져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SKT에서 4G LTE 서비스를 시작함으로 데이터 통신 속도가 지금의 속도와는 차원이 다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네트워크 게임이 급증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몇 년 안에는 지금의 다양한 온라인 게임들을 태블릿PC에서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로 크게 활용될 수 있는 컨텐츠는 영상통화 부분입니다. 지금까지는 아무래도 데이터 속도의 한계로 영상 대화를 나누는데 제한이 있었지만 4G LTE 서비스로 인해 고화질 영상을 주고 받을 수 있으니 이제 제대로된 영상 통화 및 영상 대화가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게 되면 앞으로 화상 회의도 가능하고 학습도 가능해 여러모로 다양한 서비스 조합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세번째로는 대화면이 가장 빛나는 동영상 부분입니다. 지금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동영상을 보거나 각자 동영상을 담아서 보지만 앞으로는 통신망을 이용하여 HD영상을 볼 수 있고 TV 화면까지 데이터로 볼 수 있어 DMB 같은 저화질 화면을 안봐도 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네번째로는 교육 컨텐츠의 활성화입니다. 기존의 교육은 일방적으로 영상을 보고 공부하는데 그쳤지만 앞으로 바껴가는 태블릿PC 교육은 함께 하는 교육 또는 양방향 교육시스템으로 발전해 가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보여주는 컨텐츠들이 강화되니 학생 스스로 공부가 가능할뿐만 아니라 부모와 친구들과 같이 공부하는 것도 가능해 새로운 교육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을거라 보입니다. 


어떠신가요? 앞으로 새롭게 등장할 컨텐츠들이 기대되시죠? 태블릿PC는 새로운 디바이스로 그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바 지금보다 한층 개선되고 대화면에 최적화된 컨텐츠로 변모해 갈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태블릿PC로 인해 더욱 스마트한 삶을 펼쳐갈 수 있을것이라 보이네요~





이 글은 T스마트샵( www.tsmartshop.co.kr )에 송고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