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이야기/아이폰

WWDC2012 iOS6 업데이트된 기능 총정리 및 쉽게 알아보기!

전세계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던 WWDC2012 발표가 아쉬움반 기대반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크게 3가지가 발표되었는데요~ 그 하나는 iOS6 이고 하나는 레티나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맥북프로, 또하나는 신형 맥북에어 입니다. 이번 발표는 살짝 김이 빠진 느낌이랄까요? 아이폰5 발표를 기대했었지만 역시나 볼 수 없었고 나머지 발표내용도 예전 애플 발표만큼의 파급력은 없어 보였습니다. 점점 애플의 혁신이 없어지는 느낌입니다. 하늘에서 보고 있을 잡스가 그리워지네요~



 

 

아무튼.. 그래도 사람들이 쉽게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인 iOS6가 있으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하나씩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플 3D맵 추가!

 

 

 

 

기존의 구글맵이 아닌 애플 자체 3D맵이 추가되었습니다. 3D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네비게이션 기능, 지도 검색 으로 맵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두었습니다.

 

국내버전이 어떨지 사뭇 궁금해지는데..

과연 국내 맵도 이런 사실적인 맵이 나올지는 살짝 의문이 들기도 하네요~

만약 그렇게 나온다면 기존 다음맵, 네이버맵, 네비게이션 업체들이 큰 타격을 보지 않을까 합니다.

 

국내 맵이 어떻게 나올지 지켜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시리 한국어 지원! 아이패드도 시리 지원!

 

 

 

이번 시리 기능의 가장 큰 변화는 한국어를 지원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제 한국어로 아이폰과 대화하게 생겼네요~ ㅎㅎ 경쟁 스마트폰들이 다 음성인식을 지원하고 있으니 확실한 비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당당히 한국어도 시리가 지원되는 만큼 아이폰4S의 매력이 한층 올라가지 않을까 합니다. 거기다 아이패드도 시리기능을 지원하니 아이패드의 판매량에도 어떤 영향을 줄지 기대가 되네요~ 음성 명령이 불필요하다는 평이 국내에는 많지만 시리를 써보고 어떻게 달라질지 지켜보면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3.. 페이스북 탑재

 

 

 

예상했던 대로 iOS6에는 페이스북이 기본 탑재되었습니다. 트위터의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고 페이스북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으니 아이폰의 새로운 활용을 기대해 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이 더욱 활성화 되지 않을까 합니다.

 





4. 사진 공유기능 추가

 

 

 

 

기존에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해서 사진 공유 기능을 지원했지만 iOS6에서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이 같은 무선네트워크에 있으면 블루투스 처럼 사진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이제 사진을 주고 받기가 더욱 편해졌네요~ ^^

 

5. PASSBOOK 어플 추가!

 

 


 

 

페스북은 예약, 예매한 티켓을 통합으로 관리해주는 어플입니다. 알림 기능도 제공해 주니 예약 문화가 더욱 활성화 되겠네요~ 다양한 어플과 결합되어 다양한 활용이 기대되는 어플입니다.

 

6. 페이스타임 3G/4G망에서 가능

 

 

기존 페이스타임은 Wi-Fi망에서만 가능해 반쪽짜리 서비스라는 평이 많았었는데 IOS6에서는 3G/4G 망에서도 페이스타임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거 또 국내 통신사들 난리나겠네요~ 얼마전 카카오톡 무료전화 때문에도 난리였었는데 애플이 영상통화를 공짜로 제공한다고 하니 대책이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이래서 애플이 사랑 받는건가요? ㅎㅎ 국내에서 페이스타임이 풀린다면 아마 국내 이동통신사들 타격이 이만저만 아닐것으로 예상됩니다. 

 

7. 사용자 중심 전화관련 기능 추가!

 

 

 

 

 

사용자 중심의 전화 관련 편의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쉬운 문자 보내기 서비스, 락스크린에서 아이콘을 올려 전화받는 기능, 리마인더 등록까지! 더욱 전화 기능에 편의성이 확대되었습니다.

 

8. 이메일 VIP기능 추가! 사진, 비디오 삽입 개선!

 

메일에서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메일을 VIP로 등록해 두면 메일이 올때 스마트폰으로 띄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중요하게 사람을 등록해 두면 좋겠지요~ 그리고 메일을 보낼때 사진과 비디오 파일을 첨부하기 더 좋아졌다고 합니다.

 

9. 사파리 기능 확대

 

 

 

 

사파리에 아이클라우드 탭이 생겼고 리딩리스트에 저장을 해두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웹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0. 가이드액세스 기능 추가!

 

 

 청각 장애, 시각장애, 자폐아 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임의대로 홈버튼을 사용못하게 하기도 하고 일정 영역을 터치 못하게도 하는 가이드액세스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사람을 생각하는 애플다운 배려네요~

 

 

iOS6 의 변화된 기능들에 대해 확인해 봤는데 어떠신가요? 만족스럽게 개선이 되었나요? 크게 나눠서 이정도이지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200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적용 시점은 하반기 가을이나 된다고 하니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iOS6가 나올때 통신사 반응이 어떨지 사뭇 궁금해지네요~

 

iOS6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기기는 아이폰은 3GS 버전부터 지원하고 아이팟터치는 4세대, 아이패드는 아이패드2부터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