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정보컬럼

단통법 10개월이 바꾼 스마트폰 가격! 착해진 갤럭시노트5 출고가. 더 착해질 스마트폰 가격.

반응형

단통법이 도입된 후 거센 저항을 받아 왔습니다. 통신사, 제조사, 소비자 그 어떤곳도 반기지 않는 정책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는데요~ 그 속내를 보면 보이지 않는 힘겨루기가 많았습니다. 통신사의 버티기, 제조사의 반기, 소비자를 대변한 언론사까지 단통법을 향한 비판은 계속되어 왔습니다. 당연히 모두가 욕하는 정책이 되어 버렸고요~ 하지만 단통법 10개월 후 실질적인 혜택은 소비자들이 누리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출고가가 잡히기 시작했고 가계 통신비 절감도 실질적인 혜택으로 돌아갔습니다. 물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은 아닐 수 있지만 대다수 국민이 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단통법 10개월이 바꾼 스마트폰 가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부풀려진 스마트폰 출고가! 단통법이 잡았다.



아이폰6 플러스 VS 갤럭시노트5


단통법 이전 국내 스마트폰 출고가를 볼까요~ 프리미엄폰으로 나온 제품은 100만원 가까이 되었고 100만원 넘는 제품들도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라는 이유로요!! 그리고 보급형 스마트폰 가격은 지금과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가격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주어진 보조금. 비싼 출고가는 보조금이라는 명목으로 거품이 낀 스마트폰 가격을 감춰 버렸습니다. 그 중심에는 통신사가 있었고요~ 통신사는 보조금을 크게 주면서 비싼 요금제로 연결하여 이익을 나눈 것입니다. 결국 국내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고가의 요금제를 쓰게 되었고 일부 혜택을 보는 사람들이 있지만 국민전체가 십시일반 나눠내는 고가의 통신부담을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단통법은 이 부분을 지적하여 보조금을 규제했습니다. 제대로된 출고가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보조금에 가려진 실제 출고가를 제시하고 여기에 균등한 보조금을 제시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럼 사람들이 그러지요~ 시장 논리에 맡겨놔라 왜 이걸 개입하냐고요~ 그런데 우리나라가 그런게 되나요? 우리 기업들 호갱 만드는데 선수들인거 모르시나요? 실제로 단통법 이전 갤럭시노트 가격을 보실까요? 



갤럭시노트3 VS 갤럭시노트4


갤럭시노트2 해외 7개국 평균 가격은 919,048원 이었지만 국내 출고가는 1,089,000원 이었습니다. 갤럭시노트3는 해외 가격은 961,250원이었지만 국내는 1,067,000원 이었습니다. 갤럭시노트4는 해외가 911,113원 이었지만 국내는 957,000원으로 점차 격차를 좁혀왔습니다. 드디어 갤럭시노트5 가격은 해외와 차이가 없게 되었고요~ 갤럭시노트5 출고가는 899,80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이전 사양보다 훨씬 좋아졌지만 가격은 80만원대로 책정되었습니다. 그만큼 단통법으로 국내 시장이 많이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국내 스마트폰 보급형 폰을 보면 정말 파격적인 가격대로 출시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20만원대 스마트폰도 나오고 쓸만한폰도 40만원대에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가격 하락 추세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것도 기대할만한 포인트입니다. 







갤럭시노트5 출고가 변화는 다른 스마트폰 출고가로 이어진다. 


갤럭시노트5 출고가가 80만원대로 책정된 지금 이제 곧 나올 LG 프리미엄 스마트폰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될 것입니다. 이제 심리적인 저항선인 90만원을 넘어서기 힘들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LG도 갤럭시노트5에 경쟁하기 위해서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즉 진짜 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왜 단통법이 왜 시장에 개입하여 보조금을 규제하냐고 하지만 보조금이라는 편법 경쟁보다 이런 경쟁이 더 소비자에게 유리한 것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보조금은 제조사와 통신사가 장난치는 부분을 정확히 잡아내고 있습니다. 시장 경쟁은 이제 진짜 제품 경쟁력으로 평가 받을 것입니다. 


단통법은 통신사를 위한 법? 통신비 하락도 진행중이다. 



단통법 이후 추가된 선택약정할인 


단통법으로 인해 통신사들은 더욱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 있다고 말을 하지만 그 속을 보면 그것도 아닙니다. 현재 2년 약정이 끝난 후 사람들이 빠르게 단통법 20% 할인으로 통신비 절감을 하고 있고 비싼 요금제 가입을 하지 않으면서 점점 자신의 사용 형태에 맞는 요금제로 재편성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2년 약정이 만료된 사람, 약정없이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통신비 수익은 계속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데이터중심요금제로 음성통화가 전면 무료화되고 있지요~ 이건 따져봐야 할 부분이 분명 있지만 음성통화가 많았던 사람들에게는 분명히 유리한 요금제입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이전 요금제가 괜찮고요~ 


아무튼 이제 통신사는 자신들이 그리는 그림으로 사람들을 높은 요금제로 이끌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더이상 보조금 미끼에 휘말려 비싼 요금제를 가입하지 않으니까요~


단통법으로 경쟁은 더 치열해졌다.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단통법이 시장에 안착하게 되면서 국내 제조사는 해외 스마트폰과 진짜 경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과 제품력으로 경쟁을 하게 되었고 직구 스마트폰과도 경쟁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삼성과 LG는 더욱 좋은 상품가치를 만들어야 하고 가격을 낮출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통신사들은 알뜰폰 통신사들과 경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과 통신비로 어필하는 알뜰폰은 메인 통신사들의 독점 경쟁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즉 이 모든 경쟁은 소비자에게 유리해지는 것입니다. 치열한 경쟁이 있어야 결국 소비자가 혜택을 보니까요~ 


단통법 10개월이 바꾼 변화들 어떠신가요? 물론 단통법으로 피해를 보는 분들도 있었겠지만 대다수가 이익을 보는 그림이라 저는 찬성입니다. 단통법 효과는 아직 다 나오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스마트폰 가격을 얼마나 떨어트릴지 기대해 보자구요~ ^^


[읽어 볼만한 글]

- 좌충우돌 LG 트롬 트윈워시 세탁기 설치기! 두 대의 LG 세탁기가 만들어낸 공간활용. - 트윈워시 설치 주위사항.

- KITAS 2015 에서 본 눈길 끄는 아이디어 IT 액세서리 모음. 키타스 2015 갈만할까?

-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직접 보니.. 제 선택은요? 갤럭시노트5 가격으로 고민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