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화웨이

잘나가는 화웨이 P9를 만든 그곳! 화웨이 R&D 센터에 가보니..

반응형

한때 한국 스마트폰과 중국 스마트폰의 차이는 꽤 컸습니다. 디자인, 내구성, UX 등 가장 빠르게 안드로이드폰을 성장시켰고 삼성은 안드로이드폰 세계 1위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졌습니다. 그런데 중국 스마트폰의 급성장과 함께 이제 한국 스마트폰의 앞날도 장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중국 스마트폰의 가격파괴 현상은 더 심해지고 있고 기술력도 이제 한국이 절대 뛰어나다고 이야기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 중심에는 화웨이가 있는데요~ 화웨이는 애플, 삼성과 함께 글로벌 TOP3 스마트폰 제조사로서 중국 시장 뿐만 아니라 유럽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국내 시장에서는 중국 스마트폰이라는 인식이 있는데요~ 이번에 화웨이를 다녀와 보니 왜 화웨이가 잘 나갈 수 밖에 없는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화웨이의 진면목을 만나보겠습니다. 



중국 심천 화웨이 본사를 가다!

중국 심천에 있는 화웨이 본사 입니다. 호텔 같은 건물을 가진 화웨이 본사는 이건물이 다가 아닙니다. 하나의 도시가 화웨이로 이뤄졌다고 할 정도로 넓직한 공간에 다양한 건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물과 건물 사이가 멀어 차로 이동해야 하고 화웨이 본사를 한바퀴 둘러 볼려면 차로 20분간 돌아야 합니다. 대륙의 포스가 느껴지는 화웨이 본사 입니다. 

화웨이 본사 안에는 커다란 호수가 있어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호수의 크기가 왠만한 공원보다 크다는 사실!! 화웨이 건물 안에 이런게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랍니다. 저는 3년전에 와봤는데 또 봐도 놀랍더라고요~ 

보기 힘들다는 블랙스완도 여전히 잘 있네요~ 호숫가를 따라가면 화웨이 CEO의 숙소가 보입니다. 

화웨이 본사 지하로 내려오면 화웨이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투어존이 있습니다. 화웨이가 스마트폰 회사로 알려져 있지만 화웨이는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로 시작했고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에서 글로벌 1위를 하는게 화웨이 입니다. 전세계 주요 회사의 네트워크 장비에 화웨이가 들어가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LG 유플러스 네트워크 장비에 화웨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웨이의 미래를 만나는 MBB2020 (Mobile BroadBand2020), 2020년까지 67억명의 모바일 브로드밴드 사용자, 1Gbps급 전송속도, 10억개가 넘는 사물인터넷을 지원할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을 시험하고 있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스마트폰이 더욱 무서울 수 밖에 없는 화웨이의 미래입니다. 

화웨이의 네트워크 장비들도 보이는데요~ 넓은 커버리지를 위한 장비, 실내용 장비 등 다양한 네트워크 장비로 음영지역 없는 네트워크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장비가 단순히 인터넷만 연결하는게 아니라 고객의 이동패턴, 머무는 시간등을 체크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웨이는 현재 4.5G를 구현했고 5G에 대한 준비도 해나가고 있습니다. 4.5G는 우리나라에서 LTE-U라 불리는 최신 기술인데요~ 최대 1.2Gbps 속도를 내고 4x4 안테나로 전송 대역폭이 기본 방식보다 2배 이상 높습니다. 

화웨이는 고속 시대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 IoT 시대를 잘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NB-IoT 규격을 사용하는데요~ 이는 낮은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IoT 기기를 연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느리지만 커버리지가 무려 10km나 되어 고사양이 필요하지 않은 IoT 기기에 잘 대응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는 5G와 IoT 서비스를 한국에서도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플러스와 협업으로 국내 환경에 맞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고 NB-IoT 모듈 10만개를 유플러스에만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해 유플러스 사물인터넷 서비스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웨이가 대단한건 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장비, 스마트폰 AP를 비롯한 하드웨어 제조, 막강한 자본력까지 갖춰 가장 성장세가 무서운 존재입니다. 그리고 화웨이는 이런 여유로운 구조 때문에 당장의 실적보다는 연구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 16개의 전용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36개의 협력 R&D 센터도 운영되어 지금의 모습보다 내일이 더 무서운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화웨이가 P9부터 밀고 있는 라이카도 현재 독일에서 화웨이와 라이카의 R&D 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라이카가 스마트폰 제조사와 손을 잡았다는 자체가 놀랍지만 화웨이를 보면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화웨이는 중국 기업 중 특허 문제에서도 자유로운 기업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될 스마트폰 회사입니다. 화웨이를 중국 스마트폰 기업이라고 낮게 보지 마세요~ 현재 유럽에서는 화웨이 P9을 통해 삼성 보다 더 잘 나가는 회사가 화웨이 입니다. 

인기 좋은 화웨이 스마트폰

최근에 발표한 화웨이 메이트9 입니다. 기린960 AP가 탑재되어 있고 카메라도 라이카와 기술 제휴한 카메라가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스페셜 에디션으로 포르쉐디자인도 나왔지요~ 아쉽게도 화웨이 본사에서도 그 제품을 만나볼 수 없었습니다. 화웨이 P9을 사용해보니 라이카 카메라는 기대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화웨이 메이트9도 이를 발판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앞으로 화웨이 스마트폰 카메라는 믿고 쓰는 카메라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웨이 스마트폰의 제조 기술은 더이상 흡잡을데 없습니다. 국내에서도 빠르게 화웨이의 최신의 스마트폰을 만날 수 있으면 좋을텐데 그게 아쉽네요. 화웨이 P9의 판매결과가 앞으로 화웨이의 국내 시장 전략에 많은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라이카를 품은 화웨이 메이트9, 화웨이 P9을 써보면 괜히 라이카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화웨이 메이트9 카메라도 역시나 좋고요~ 세계 최고의 명품 카메라 제조사와 협업한 결과는 무늬만 라이카를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라이카를 품은 화웨이 스마트폰 2종, 국내에 화웨이 P9이 출시되었다는 건 그만큼 의미있는 일입니다. 디자인적으로는 화웨이 P9이 더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니 최신의 화웨이 메이트9이 안들어왔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그리고 가격도 유럽보다 한참 낮은 가격으로 출시되었다는 점이 큰 경쟁력입니다. 

화웨이 메이트9과 화웨이 P9, 화웨이를 대표하는 2종의 스마트폰 라인업입니다. 카메라를 중요시하는 분이라면 화웨이 P9은 괜찮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화웨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종류도 다양합니다. 아직 이렇다할 좋은 평가를 받는 제품은 없지만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 화웨이 P9처럼 대박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상하이 화웨이 R&D 센터에 가다!

하루는 심천, 다음날은 상하이로 2시간을 비행기 타고 왔습니다. 보여줄게 많은 화웨이는 화웨이 R&D 센터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짝 보여줬습니다. 

화웨이 R&D 센터는 보안이 철저한 곳으로 외부 사람을 잘 초대하지 않는 곳입니다. 하지만 화웨이 P9 한국 출시를 기념하며 초대했고 어떻게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지 설명과 함께 투어해 볼 수 있었습니다. 

화웨이 건물들은 시원시원한 건물 구조가 인상적입니다. 천장을 높게 하여 탁트인 공간감을 느끼게 해 연구원들에 쾌적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통로를 들어가면 화웨이 본사에서 봤던 기술과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화웨이가 만드는 세상을 아기자기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웨이 R&D 센터에서 만난 반가운 스마트폰이 있었습니다. 바로 화웨이 P9 스페셜 에디션인 블루와 레드에디션 입니다. 

아름다운 색상을 가진 화웨이 P9 블루와 레드 에디션입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제품인데요~ 한정판이라 들여 올려면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해서 쉽지 않다고 합니다. 

화웨이 P9의 개성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준 색상입니다. 뭐 현재 화웨이 P9 디자인도 예뻐서 크게 아쉬워 하지는 마세요. 

화웨이 R&D 센터에도 밤이 찾아왔습니다. 우리나라에만 야근이 있는줄 알았더니 여기에도 야근이 잦다고 합니다. 못들어가게 잡는건 아니고 자유로운 연구를 추구하기 때문에 밤낮이 없다고 하네요~ 

화웨이 R&D 센터 식당입니다. 이런곳이 몇군대가 있다고 하네요~ 상하이 화웨이 R&D 센터에는 약 1만명의 연구원이 있고 이 중 1천명이 화웨이 P9과 화웨이 메이크9 개발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화웨이 R&D 센터 식당 옆에는 화웨이를 빛낸 연구원 명예의 전당이 있습니다. 여기에 얼굴을 올릴 수 있다는 건 정말 대단한 일이지요~ 화웨이 연구원들은 오늘도 이 자리에 자신의 사진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랩실입니다. 이 곳을 제외하고는 사진을 찍을 수 없어서 못담았는데 연구공간이 자유롭게 펼쳐져 있어 놀랐습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 점은 이런곳이 세계에 16개나 더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36개의 협력 R&D 센터까지!! 화웨이가 잘나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당장의 매출 보다는 미래를 대비하는 화웨이이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화웨이가 P9을 통해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중국 스마트폰에 대한 저항감이 있겠지만 화웨이의 기술력을 인정 받게 되면 국내 시장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궁금해집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무선 아이디어 가습기! idea3 포터블무선가습기 - 스타벅스 가습기

- 극찬받는 신형 그랜저 IG 정말 좋아? 현대차 그랜저IG 단점

- 삼성 갤럭시S7 제트블랙 출시? 아이폰7 제트블랙이 부러워?

- 진짜가 왔다! 라이카와 손잡은 화웨이 P9, 화웨이 프리미엄 스마트폰 어떤 평가 받을까? with 하석진

- 캐릭터보조배터리! 코마트레이드 우유보조배터리 귀여워 귀여워!


본 포스팅은 유플러스로부터 취재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