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후기

위대한 낙서! 이승엽 그래피티, 은퇴 경기를 빛내다

반응형

국민타자 칭호가 아깝지 않은 이승엽이 그의 선수생활을 마무리하는 은퇴경기가 2017년 10월 3일 대구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렸습니다. 이승엽 선수는 겸손한 자세로 사건 사고 없이 모범적인 선수생활을 했고 2003년 56개의 홈런으로 대한민국 프로야구 시즌 최다 홈런 기록을 가진 선수입니다. 역사적인 그의 은퇴경기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대구를 찾았고 경기장 내부에는 위대한 낙서 이승엽 그래피티가 그려져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승엽 은퇴 경기를 빛낸 이승엽 그래피티



이승엽 은퇴경기 현장 전광판 옆에 그려진 이승엽 그래피티 입니다. 이승엽은 역시나 최고의 스타 답게 마지막 경기에서도 잊지못할 드라마를 만들어 냈습니다. 은퇴경기에서 연타석 홈런포를 친 이승엽, 여전히 그는 최고의 선수라는걸 입증하듯 능력을 보여줬고 박수칠때 떠난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드라마처럼 보여줬습니다. 그 어떤 드라마보다 감동적인 순간을 만들어낸 이승엽, 이승엽 그래피티는 위대한 낙서로 그 의미를 더했습니다. 



이승엽 그래피티가 그려진 곳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사진을 찍고 이승엽의 마지막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낙서! 이승엽 그래피티는 어떻게 그려졌을까요?



그래피티는 팝아트 이후 우리의 동시대를 기록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술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거리의 낙서가 예술로 승화된 것인데요. 그래피티는 주로 전철이나 건축물의 벽면, 교각 등에 스프레이 페인트로 거대한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힙합문화의 일부분 입니다. 


그래피티 (graffiti)의 어원은 '긁다, 긁어서 새기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graffito'와 그리스어 'sgraffito' 입니다. 그래피티가 본격화된 것은 1960년대 말 뉴욕 브롱크스 거리에 낙서가 범람하면서부터 입니다. 처음에는 반항적 청소년들과 흑인, 푸에르토리코인들과 같은 소수민족들이 주도했고 랩 음악과 브레이크 댄스를 즐겼던 이들은 거리의 벽, 경기장, 테니스장, 지하철 등 가리지 않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렇게 낙서로 치부 되었던 그래피티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과정에서 에이즈 퇴치, 인종차별 반대, 반핵 등의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선보이며 단순한 낙서의 개념에서 탈피, 현대미술의 한 장르로 자리 매김 하기 시작했습니다. 



위대한 낙서가 된 이승엽 그래피티는 royyal dog 라는 예명을 가진 심찬양씨가 작업했습니다. 심찬양씨 작품은 미국 스포츠 브랜드 언더아머의 제안으로 최근 서울 강남역 부근 매장 내부에 농구 스타 스테판 커리와 이순신 장군, 거북선 등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경기도미술관과 동두천시가 도심재생을 위해 추진해온 공공미술 프로젝트에 참여 하면서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밑그림을 그리고 색을 입히는 과정! 어떻게 대형벽에 스케치하고 색을 입히는지 놀랍습니다. 마구 잡이로 그렸다면 낙서로 남았겠지만 스프레이로 이런 섬세한 과정을 그려 냈다는게 보면서도 신기합니다. 



진짜 이승엽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내 현장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낙서로 기억될 이승엽 그래피티! 이승엽 은퇴경기로 더욱 의미있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위대한 낙서 전시회 가볼까요?



심오한 그래피티의 작품 세계를 만날 수 있는 전시회 위대한 낙서가 대구MBC 특별전시장 엠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전혀 다른 세대와 다양한 기법, 예술관을 가진 세계적 그래피티 아티스트들이 한국에 모여 단체전을 여는 전시입니다.




위대한 낙서전에 참여한 작가들을 보면 스텐실의 대가이자 선구자 중 한명으로 유명한 닉워커, 바스키아, 키스헤링 등과 함께 그래피티 운동의 선구자 중 하나인 크래쉬, 밝은색, 그래픽 이미지, 만화적 이미지가 특징인 디페이스, 전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그래피티 아티스트 중 하나인 쉐퍼드 페어리, 포토그래퍼이자 그래피티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JR, 프랑스 스트리트 아트신의 선구자이자 패표작가인 제우스, 2015년 프랑스 최고 권위의 명예 훈장인 '레지옹 도뇌르'를 수상하고 국내에서도 유명한 존원 등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낙서전을 통해 그래피티 예술의 세계를 다양하고 심오하게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는 없던 일입니다. 2017년 12월 17일까지 진행되는 특별한 전시회이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위대한 선수로 우리 곁에 남은 이승엽 선수, 이승엽 선수는 통산 400호 홈런을 쳤을 당시 신인이었던 구승민 선수가 의기소침해질까 자신의 대기록에 대한 세레모니를 뒤로하고 묵묵히 그라운드를 돌았던 일화가 있습니다. 이후에도 신입급 투수들에게 홈런을 치면 세레모니를 삼가하는 배려로 따뜻한 야구선수로 우리 기억속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별한 야구인생을 살았고 마지막까지 놀라운 이승엽 은퇴경기로 강인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의 마음을 잊지 않고 한국 야구 발전에 더욱 힘써주시길 응원해 봅니다. 


위대한 낙서 홈페이지 : http://mbcemga.com

위대한 낙서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mbc_emga

위대한 낙서 예매처 : 티켓링크 예매 바로가기! / 인터파크 예매 바로가기!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iOS11 꿀팁! 아이패드 프로 10.5 iOS11 올려보니.. 어때요?

- 2018 르노삼성 QM6 휘발유 괜찮을까? 구매포인트 점검

- 반전 있는 2017 글로벌 100대 브랜드 1위 애플, 2위 구글... 삼성은 6위!

- 인공지능 시스템 에어컨 시대! 시그니처 키친스위트에서 본 LG 휘센 시스템 에어컨

- LG V30 모로칸블루 색상 예뻐요! 유플러스 V30 럭키박스 어때요? - V30 스펙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투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투브 구독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소정의 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