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미스테리한 JD파워가 좋아하는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하지만 현실은? JD파워 신뢰도는? 본문

자동차정보,컬럼/현대차

미스테리한 JD파워가 좋아하는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하지만 현실은? JD파워 신뢰도는?

친절한 리더유 2018.06.23 14:04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가 해외에서 좋은 평가가 나왔다고 하면 항상 그 중심에는 JD파워가 있고 언론을 통해 대대적인 홍보가 됩니다. 축하해야 할 일이지만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볼때는 이 상황이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에바가루 논란을 몸살을 앓고 있는 이 시점에 하필 해외에서 신차 품질 조사 1위, 2위, 3위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 무슨 운명의 장난인가요? 


JD파워 신뢰도 있나요?



이번에 JD파워가 선정한 신차품질조사 순위 입니다. 1위가 제네시스, 2위가 기아차, 3위가 현대차 입니다. 놀랍게도 지난 순위를 보면 기아차가 1위였고 2위가 제네시스, 3위가 포르쉐 입니다. 현대차도 지난 순위를 6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알고 있는 해외 명차 브랜드들은 어떤가요?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좋은 벤츠는 올해 14위를 기록했고 지난 순위는 17위 입니다. 점수차도 꽤나 납니다. 그리고 품질이 좋기로 유명한 렉서스도 하위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 결과만 보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미국에서 제네시스, 기아차, 현대차가 엄청 잘 나가는 구나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아닙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입니다. 미국에서 저정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면 이미 제네시스, 기아차, 현대차는 명차 반열에 올라야 하고 세계적인 극찬을 받고 있을 것입니다. 올해만 반짝 순위에 오른게 아니거든요. 




JD파워는 이전에도 후하게 현대차에 1위의 영광을 다양하게 선사했습니다. 그것도 한국 사람들이 가장 이해하기 힘든 내구성이 좋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고 운전자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 판매 만족도 1위를 차지 하기도 하고요. 


정말 중국에서 그렇게 만족도가 높은 차일까요? 중국에 있는 지인에게 물어보면 저렴해서 타는 차이지 만족도가 높은 차와는 거리가 멀다고 하는 평가와는 사뭇 다른 평가 입니다. 



미국 소비자 평가는 어떤가요? 미국에 사는 분들에게 물어보세요. 정말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 가격이 저렴하고 AS가 길기 때문에 선택 받는 차이지 실제 판매량은 일본, 미국 브랜드가 좋고 독일차들도 가격이 비싸지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크게 다르지 않은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JD파워가 미국 기업으로 시장조사를 하는 곳이지만 이정도 평가면 JD파워 신뢰도가 과연 있는 곳인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제네시스, 현대차, 기아차 수출용은 다르다? 



해외에서 평판이 좋은건 국내용과 수출용이 달라서 그렇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현대차는 이 부분에 대해 강하게 부정해 왔습니다. 같이 만들어지고 같은 차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억울하다고 수출용차와 국내차를 출동 시키는 퍼포먼스로 같은 차라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리콜을 받을때는 또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한국차와 미국차가 다르다고요. 놀랍게도 JD파워가 신차품질조사 1위부터 3위까지 싹쓸이 한 지금 현대차는 미국에서 리콜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는 지난 3월 현대기아차의 에어백 문제를 조사했고 대규모 리콜을 단행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초 에어백 결함으로 155,000 여대를 리콜했고 그 이후 4월에는 쏘나타 2012~13년식, 쏘나타 하이브리드 2011~2012년식 507,000대 리콜을 조치했습니다.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신차품질조사는 상위권인데 시간이 지나면 리콜?? JD파워는 현대차에게 유리한 조사를 하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결과값이 어이가 없습니다. 현대차의 JD파워 신차 품질조사 1위는 2014년도에도 있었습니다. 아래 기사 내용 참고해 보세요. 



기사 내용을 보면 이 분야에서 1위에 오른것은 2006년, 2009년에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때는 고급차 브랜드는 제외한 결과로 보이는데 올해 결과는 고급차 브랜드와도 경쟁해서 이긴다고 하니 어떠신가요? 


JD파워는 미국 소비자들이 차를 구매할 때 가장 유용하게 참고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때부터 이런 평가를 받았으면 지금의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차는 최고의 브랜드로 각광 받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JD파워가 정말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 모르겠습니다. 광고로 만들어진 결과인지? 진짜 평가인지? 공신력을 가진 곳인지 모르겠습니다. 그 결과는 판매량이 말해줄텐데.. 판매량과 신차품질 만족은 다른건가요? 미스테리한 결과 입니다. 


[IT리더유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 애플 iWork 업데이트 직접 확인해 봤어요~ 페이지, 넘버스, 키노트 더 좋아졌습니다.

- 자유를 찾은 애플워치 시리즈3 셀룰러 사용해보니.. 애플워치 셀룰러 (LTE) 선택 가이드

- 역주행은 계속된다! 2018 르노삼성 SM5 가격이 깡패, 가성비 좋은 중형차가 대세!

- 벤츠 E클래스 타이어 금호타이어 마제스티9 솔루스 TA91로 바꿨어요. - 타이어프로에서 바꾼 수입차타이어

- 현장에서 본 애플 WWDC2018 쉽게 보기!, iOS 12, watchOS 5, MacOS 모하비 (mojave)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5 Comments
  • 프로필사진 아냐 2018.06.30 07:55 수입차는 베타 베스트 된차라 그래요 자국에서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 운영된 차라 그렇습니다 이번에 나온 르노 클리오도 2012년도에 출시했죠 2012년도에 출시한 차를 2018년도에 한국수출하니 그때동안 부품들이 개선 된거죠 이런 이유로 미국인이 느끼는 현대 품질이 다른겁니다. 차살때 1년후에 사라는 말이 그냥있는게 아님 미국인은 1년 이상 한국에서 운영된 차를 신차로 사는거죠 클리오 처럼 사골은 그냥 타셔도 잔고장이 없겠죠 유럽에서 6년 된 사골이니.삼성 르노 첫차 520도 신차가 아니라 일본어서 사골중 사골었죠.닛산이라는 회사가 대단한 회사가 안닙니다 그래서 경영권이 르노한테 넘어 갔죠 주인이 바뀌는 회사들은 피하세요 자동차는 수많은 협력사와 함께합니다 대우가 지엠으로 넘었갔다고 gm과 동등하게 나오지 못합니다.
  • 프로필사진 레이니맨달라스 2018.08.21 02:18 음..전 오히려 현대차를 현대의 본토인 한국에서 이런 대우 받는다는게 의심스럽네요.
    이 기사만 그런것인지 대부분 한국인들의 생각이 그런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전 미국 택사스주에 살고 있으며, 저희집이 현대 제네시스 초창기 모델 풀옵션으로 한대, 그리고 현대 제네시스 스포츠모델인 현대 제네시스 Coupe, 이렇게 두대를 가지고 있답니다. 초창기 모델은 좀 오래되서 새로운 현대제네시스 모델인 제네시스 G80이나 G90, 둘중 하나 새로 구입할까 생각중입니다. 아마 한국에서는 EQ900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다고 알고있습니다만.

    제네시스 처음 나왔을 때도 제가 타고 골프장가면 사람들이 엄지손가락 두개 들어보이면서 최고의 차라고 극찬 받았었습니다.관심이 엄청 많았었고.
    처음 제네시스를 구입할때 벤츠를 하려고 했다가 그 가격대비 제네시스가 더 좋다는 판단이 들어서 구입한건데, 타보고 굉장히 만족했고 지금 거의 8년여 타고 있지만 여전하게 좋습니다.
    새로 살려고 하는 EQ900(미국에서 G90)는 더 좋겠지만요.

    제가 다른 미국사람들의 진짜 속마음은 모르겠으나 제가 가지고 있는 현대제네시스의 만족도는 최고 맞습니다.
    또 주변 미국인들이 저에게 표현하는 제네시스 만족도 또한 아주 좋습니다(최고라고 표현을 하지만 나에게 그냥 호의를 하는 말일것을 감안해서, 최고단계에서 한단계 내려서 아주 좋음 이라는 표현을 쓰겠습니다. )
    현재 8년여 동안 저의집 앞마당에 항상 세워져 있는 제네시스였고, 아들도 좋아해서 스포츠모델도 사주고, 또 조만간 새로운 모델로 교환 예정이며, 미국에서 30여년 살면서 이정도 만족감(성능과 가격대비)을 주는 차는 없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긴 합니다만
    단지 성능만 놓고 보자면 벤츠가 최고였지만,
    가격대비라는 부분을 집어 넣고 봤을때 8년전 그때 당시에는 벤츠보다
    제네시스가 월등하게 앞서 있었습니다.

    J.D power 에서 어떤 평가가 나왔는지는 제가
    직접 보지 않아서 이 기사가 말한대로 1등인지는 모르겠지만 , 이 기사 내용대로 형편없는 현대 제네시스가 아닌, 정말 최고의 차 맞습니다.

    그 현대 제네시스가 대한민국 차라는게 저에게는 엄청난 자랑거리이고 요즘도 미국친구들과 가끔 제네시스 얘기하며 뿌듯함을 느끼고 미국친구들도 인정해 주는데 정작 한국 내에서 이런 기사가 나오는게 저로서는 이상하고 , 왜 이런 기사가 나오는지 의심스럽니다.
    현대를 일부러 깍아내리고자 하는 뭐 그런 의도가 있는 기사 아닌가 생각이 들어서 지나 가려다가.
    미국 현지에서의 의견을 적어봅니다.

    현대 화이팅,
  • 프로필사진 SOWHAT 2019.06.27 14:30 최고의 차인데 왜 유럽에서도 철수하고 미국에서도 그 낮은가격에 워런티 잔뜩끼워서 세일즈하는데 페라리급 판매량이 나옵니까 ㅋㅋㅋ

    판매량보면 사실 페라리보다 더 안팔려요. 적자끼고 브랜드 런칭한지 이제 5년되어가는거 겨우겨우 끌고가려고 하는거같지만 현실은 시장에서 외면받고있는데 뭘 엄지를 듭니까;;

    친한 지인들이니 그냥 그렇다고 입발린 소리 해준거고요 사회생활 한두번하십니까... 차마 양심찔려서 본인도 그거자체는 부정하지는 못하시는거같고

    애초에 과학에 미국인이니 한국인이니 하는거도 없지만 브랜드 가치 빼고도 한국차가 테크니컬 측면에서 심히 밀립니다. 포뮬러1이든 르망24든 레이스는 말할거도 없고요. 특허건수나 논문부터 해서 기술격차 상당합니다

    독일차 운운할 생각보다 그럴싸한 기술력을 마케팅으로 포장해서 북미시장 장악해버린 일본차들부터 잡아야하는게 한국의 현실입니다 사실 잡는다는거도 웃겨요 GM보다 밀리는데요

    그냥 타지에서 오래 생활하시니 한국뽕 맞으신듯
  • 프로필사진 빨간이슬 2019.08.05 02:06 비단 이 블로그 뎃글 뿐만은 아니고 인터넷이든 오프라인이든 어째서...실제 미국에서 살면서 생활하는 분들이 느끼는건 한국차도 괜찮다 크게 밀리지 않는다 인데
    미국에 한번도 안나가 봤거나 잠깐 여행하고 온게 다인 사람들은 이처럼 까 대는지 궁금함...
    제네시스가 미국에서 생각보다 안팔린 이유가 사고싶어도 딜러들 분쟁으로 인해 파는데가 없어서 사기 힘들었다는게 이유였는데 페라리가 어떻고 하는 소리나 해 대고...최근에 WRC라던지 TCR 대회에서 풀 BOP받고도 성적이 준수하게 나왔다던지 뉘르부르클링24 완주 같은 부분은 전부 나몰라라 이고 포뮬러1이 어떻고 같은 자동차 사대주의 같은 소리나 내뱉고 있는지 모르겠음
  • 프로필사진 자동차 2019.08.10 13:07 위에 SOWHAT이라는 놈의 댓글은 개소리입니다. 제네시스는 유럽에서 철수한 적이 없습니다. 애초에 제네시스라는 브랜드가 유럽에 런칭된 일이 없습니다.
    런칭된 일이 없는데 어떻게 철수를 할 수가 있습니까? 버스 타지도 않은 사람보고 버스에서 내렸다는 말과 똑같네요.

    유럽에는 '현대' 브랜드로 영국에 DH 제네시스가 잠시 몇십 대 들어간 일이 있을 뿐입니다. 그것도 홈페이지에 올라가는 정식 론칭이 아니고 특수한 목적(의전용 등)으로 들어가서 팔린 것입니다. 그래서 그 해에 영국에 제네시스 판매량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36대인가 그렇죠 아마?

    그런데, 악질 현까들이 이를 빌미로 삼아 '제네시스가 유럽에서 철수했다'라고 왜곡을 일삼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SOWHAT의 왜곡은 그것 뿐만이 아닙니다. 어떻게 '브랜드 런칭한지 5년 되었다'라는 개소리를 하는지 그 뇌를 갈라서 들여다보고 싶군요.
    SOWHAT은 미국 얘기를 하고 있는 것 아니었나요? 그럼 브랜드 런칭한지 5년이 아니라 2년 반이죠.
    그저 욕을 하고 싶어서 이것저것 다 짜깁기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페라리급 판매량이라는 것은 도대체 언제 얘기인가요? 가장 적게 팔렸던 때의 데이터를 끝까지 끌고 가려고 하는 듯합니다. 이것도 왜곡이죠.
    애초에 제네시스라는 브랜드가 판매량을 제대로 갖춘 것이 2019년 초부터입니다. 즉, 정확하게는 아직 반년밖에 안 지났고, 그 전의 판매량은 딜러권 분쟁으로 인해 판매망 자체가 거의 없던 상태의 것이므로 의미가 없는데, SOWHAT같은 놈들은 그런 '팩트'는 철저하게 무시합니다.

    지들이 양심이 없으면서 남들보고 양심 운운하는 이런 악질 현까들의 행태는 치졸하고 더럽습니다. SOWHAT이 쓴 댓글과 같은 내용이 인터넷 자동차관련 기사에 댓글로 도배되는 것을 수없이 목격했는데 이들의 정체가 대체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왜곡이 이 정도면 거의 범죄 수준이예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