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 12가지! 이것만 알면 프리젠테이션 키노트 전문가 본문

애플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 12가지! 이것만 알면 프리젠테이션 키노트 전문가

친절한 리더유 2019.07.20 23:37

아이패드를 설마 영상 용도로만 사용하고 계시는거 아니죠? 아이패드는 최고의 생산성 도구로 프리젠테이션시 매력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아이패드에서 꼭 사용해야 할 키노트 12가지 필수 컨트롤을 알려 드리도록 할테니 참고해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 12가지 영상으로 보기!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1 - 키노트 아이클라우드에서!

키노트 파일은 컴퓨터의 폴더처럼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여러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저장 위치를 iCloud Drive로 해주면 좋습니다. 맥북, 아이맥, 아이폰, 아이패드 어디에서 작업하더라도 하나의 파일처럼 동기화가 됩니다. 아이패드에서 작업하다가 맥북에서 바로 이어서 작업이 가능해 연속성있는 작업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2 - 키노트 테마 이해

새로운 키노트 문서 작업시 + 버튼을 누르면 여러 테마를 선택할 수 있게 나옵니다. 다양한 주제에 맞게 테마들이 준비되어 있어 디자인을 잘 못하는 사람도 예쁘게 키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노트 테마는 표준, 넓게, 나의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준은 일반적인 4:3 화면비율이고 넓게는 와이드로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빔프로젝터를 주로 이용해서 표준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TV를 이용해 프리젠테이션 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어디에 화면을 송출하는지 고려해서 키노트 테마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기타 메뉴에 도큐멘트 설정에 가면 슬라이드 크기를 더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세로 화면으로 할 수도 있고 사각형, 사용자화까지 가능해 송출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 비율로 키노트 작업이 가능합니다. 

 

나의 테마는 탬플릿을 자신에 맞게 셋팅후 따로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회사나 조직 등은 정해진 양식이 있습니다. 로고 위치라든지 공통된 작업 내용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나의 테마로 저장해 두면 새롭게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나의 테마에 저장하는 방법은 내보내기 메뉴에서 아래 키노트 테마를 선택합니다. 

 

테마 선택 화면에 추가를 하면 나의 테마로 저장이 됩니다. 

 

그리고 페이지 (슬라이드) 추가는 아래 보면 + 버튼이 있습니다. 

 

그럼 해당 테마에 맞는 다양한 슬라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작성하려는 내용에 어울리는 슬라이드를 선택해서 작업을 하면 됩니다. 별도 디자인을 하기 보다는 주어진 탬플릿에 맞게만 해도 예쁘게 키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3 -키노트 보기 이해! 

키노트 화면은 보통 슬라이드 형태로 많이 보는데요. 라이트 테이블을 이용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상단에 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라이트 테이블, 발표자 메모 보기, 항상 내비게이터 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노트 라이트 테이블 화면입니다. 전체적인 페이지 현황을 한눈에 보기에 좋습니다. 확대, 축소를 할 수 있어 페이지 개수를 조절해서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위치 조정을 하고 싶을때는 길게 누른후 옮길 위치에 가지고 가면 자동으로 순서가 변경이 됩니다. 자르고 붙여넣기 할 필요 없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이트 테이블 하단에는 건너뛰기, 복제, 삭제 메뉴가 있습니다. 

 

건너뛰기는 프리젠테이션시 그냥 넘어갈 슬라이드가 있을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발표 시간에 따라, 대상에 따라 필요 없는 내용이면 건너뛰기를 해서 최적의 문서로 셋팅이 가능합니다. 

 

복제는 다른 버전의 문서를 만들고 싶을때 원래 파일을 지우지 않으면서 새롭게 변경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하나의 버전은 건너뛰기를 해서 마음에 드는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표자 메모 보기는 프리젠테이션시 전달할 사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발표자만 보는 화면으로 전달할 사항이 있을때 메모 해두면 발표를 더 알차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4 - 키노트 이미지 배치 / 편집

키노트 사용시 이미지 배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가이드선이 있습니다. 이미지 배치할 때 위치 잡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는데요. 가이드선을 따라 맞추면 중심 잡기가 편해서 안정된 키노트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확대시에는 대각선뷰를 따라 이미지 사이즈를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너비, 높이까지 표시가 되기 때문에 원하는 사이즈를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이미지가 필요 없고 일정 부분만 사용하고 싶을때는 이미지를 두번 터치 후 위치 조절을 하면 해당 영역만 보이게 됩니다. 포토샵가서 이미지를 잘라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다중 선택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길게 누르고 같이 옮길 이미지를 선택하면 동시에 위치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이미지 활용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키노트에 넣고 싶은 이미지가 있을때 화면 분할 상태에서 해당 이미지를 길게 누르고 이동하면

 

키노트에 바로 넣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가져온 이미지가 하얀색 배경이라 하얀색 바탕 화면이 아니면 키노트 문서에 어울리지 않는데요. 키노트에서는 배경을 지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선택 후 상단의 붓모양의 메뉴를 선택하면 인스턴트 알파 메뉴가 있습니다. 배경을 지우는 메뉴명인데요. 다소 어렵게 메뉴명이 되어 있어서 아쉽지만 기능은 확실합니다. 

 

아무튼 해당 메뉴를 선택하고 지울 배경 화면을 선택하고 옆으로 밀면 

 

이렇게 깔끔하게 배경이 없는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확대 축소 다 가능하기 때문에 키노트를 더 감각적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활용도가 높은 사진 편집 방법이니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탬플릿으로 만들때 이미지를 고정해 두고 해당 위치에 맞게 이미지를 변경할 수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추가하면 이미지 사이즈별로 붙기 때문에 각각 사이즈 조절을 해줘야 하는데요. 위치 지정자로 만들어 두면 이미지 추가시 해당 사이즈에만 붙기 때문에 이미지를 별도로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치 지정자로 선택된 사진 아래에는 + 버튼이 있어 사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사진을 해당 영역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편한 키노트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공동작업시 디자인 잘 하는 사람이 설계를 해두면 후 편집 비중을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5 - 애플 펜슬 컨트롤

최근 업데이트로 키노트에서 애플 펜슬 컨트롤이 더 좋아졌습니다. 특히 아이패드 프로 3세대 + 애플펜슬2 조합에서 빛을 발휘하는 변화인데요. 애플펜슬을 두번 터치하면 

 

연필 스크롤을 켜고 끄고 할 수 있어 원하는 컨트롤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연필 스크롤을 켜면 손가락을 사용하듯 아이패드를 컨트롤 하는 것이고 연필 스크롤을 끄면 바로 그리기 모드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손과 애플펜슬을 적절히 사용해야 했었는데 이제는 애플펜슬만으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기타 메뉴에 가면 애플펜슬 메뉴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이 옵션을 켜고 끄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애플펜슬1을 지원하는 아이패드의 경우는 기타 메뉴에서 별도로 옵션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살짝 불편한점이 있다는 사실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 변화는 애플펜슬2 사용자들이 좋아할 변화입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6 - 키노트 모양 활용

키노트에는 문서를 꾸밀 수 있는 수백가지 모양이 기본 제공됩니다. 상단에 +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모양을 선택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백터 이미지이기 때문에 아무리 크게 확대를 하더라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아서 깔끔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노트 모양은 다양한 컬러 꾸미기 및 그라디언트 효과까지 넣어 원하는 컨셉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습니다. 

 

키노트 모양은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일일이 찾기 힘들면 검색으로 찾으면 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모양이 합쳐진 경우 붓 모양의 메뉴를 선택하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이미지 도형을 분리해서 편집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TV 테두리, 스크린을 구분해서 꾸민 모습입니다. 주어진 도형에 그치지 않고 프리젠테이션 스타일에 맞게 자유롭게 변경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7 - 텍스트 꾸미기 활용

키노트는 최근 변화를 통해 텍스트의 경우도 그라이디언트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기존에는 색상 변경만 지원했는데 이제 텍스트에도 그라디언트 효과를 넣어 더 멋지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도 조절을 지원해 창의적인 그라디언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8 - 키노트 차트 활용

키노트에서는 차트 활용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D, 3D, 대화식 차트를 골라서 넣을 수 있고 

 

데이터를 쉽게 변경해 보여주고자 하는 내용을 보기 좋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붙어 있는 그래프의 한 영역을 길게 누르면 이렇게 위치 이동을 할 수 있어 더욱 감각적인 표현이 가능합니다. 정보 전달을 할때 그래프는 신뢰도를 높여주는 요소입니다. 키노트에서 적절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9 - 키노트 전환 효과

키노트에서는 다양한 전화 효과를 넣어 유니크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한번 선택하면 위에 애니메이션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걸 선택하면 전환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전환 효과는 빌드인, 동작, 빌드아웃으로 선택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빌드인은 들어올때, 동작은 그 이후, 빌드 아웃은 나갈때 효과를 주는 것입니다. 

 

키노트 전환 효과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이런게 공짜로 제공된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화려하면서도 감각적인 표현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 하나 눌러보면 미리보기가 되기 때문에 적절한 전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동작 효과는 다른 효과로 구성되어 있으니 해당 이미지에 맞는 효과를 찾아서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각 전환 효과는 효과별로 옵션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시간, 시작 방법 등 설정을 통해 감각적인 전환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환 효과는 슬라이드 자체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동 마법사의 경우는 고급 효과를 더 쉽게 내주는 전환 효과입니다. 

 

이동 마법사를 선택 후 해당 슬라이드를 선택하면 복제를 할 수 있고 추가된 슬라이드에서 다양한 편집을 해 바로 이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촬영한 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그리고 전환효과의 경우 한페이지에 여러개가 들어가 있으면 빌드 순서를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감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전환효과이니 기획 의도대로 편집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10 - 아이패드 키노트 아이폰 리모트 사용

아이패드를 키노트 사용시 연결하면 직접 컨트롤 하기가 애매합니다. 이럴 경우 아이폰 리모트 기능으로 리모컨처럼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리모컨 설정에 들어가서 

 

아이폰 키노트 실행 후 상단에 보면 플레이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있어야 가능하니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핫스팟으로 연결해서 할 수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연결시 암호 확인 절차를 거치면

 

아이폰에 재생 버튼이 나옵니다. 이제 키노트 아이폰 리모트 사용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아이폰에서 화면을 보면서 키노트를 컨트롤 하니 발표가 한결 쉽고 발표자 메모까지 확인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레이아웃 옵션에서는 다음페이지를 미리 볼 수 있게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저 포인터처럼 사용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레이저 포인터처럼 사용이 가능해 발표시 청중들의 이해를 돕기에 좋고

 

바로 메모도 가능해 좀 더 리얼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키노트 필수 조합이니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11 - 키노트 이전 버전 돌아가기

키노트 작업하다가 중요한 자료를 지웠다거나 한참 변경했는데 마음에 안들시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는 기능이 있습니다. 키노트 문서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나오면 상단에 버전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문서를 선택하고 버전을 누르면

 

이렇게 이전 버전 기록들이 다 남아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가 가능해 자신이 원하는 문서가 맞는지 확인하고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12 - 키노트 공동 작업 하기

키노트는 공동 작업을 통해 여러사람이 함께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구성원 추가를 해주면 해당 키노트에 접근이 가능해 동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 옵션을 지정해 편집을 하게 할 것인지, 보기 전용으로 할 것인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는 링크를 전달해 아이클라우드 웹 키노트로 연결해서 볼 수 있습니다. 애플 제품이 없더라도 공동 작업이 가능하니 활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아이패드 키노트 꿀팁 어떠신가요? 글로는 쉽게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으니 영상을 차근 차근 보시면 키노트 전문가가 될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확인해 보세요! 도움 되셨다면 유튜브 구독도 부탁드려요^^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글

- 섬세한 표현 아이폰 57개 이모티콘 추가 됩니다! - 세계 이모지 데이(World Emoji Day)

 

섬세한 표현 아이폰 57개 이모티콘 추가 됩니다! - 세계 이모지 데이(World Emoji Day)

세계 이모지 데이 (World Emoji Day)를 기념하기 위해 가을에 새로운 57개 이모티콘을 추가한다고 합니다. iOS13 업데이트와 함께 제공될 예정인데요. 어떤 이모지들이 추가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표현력..

www.leaderyou.co.kr

- 아이폰이 더 좋아지는 iOS13 23가지 변화 포인트 확인해보니.. 아이폰XR 사용자 주목

 

아이폰이 더 좋아지는 iOS13 23가지 변화 포인트 확인해보니.. 아이폰XR 사용자 주목

아이폰이 왜 좋아요? 애플은 매년 WWDC 현장에서 그 답을 새로운 OS로 답하고 있습니다. WWDC2019에서는 iOS13으로 업그레이드된 아이폰의 매력을 보여줬는데요. 올 가을 만나게 될 iOS13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iOS..

www.leaderyou.co.kr

- 새옷 입은 애플 iPadOS (아이패드OS) 9가지 변화 확인해 봤어요 - 아이패드 퍼블릭베타 버전

 

새옷 입은 애플 iPadOS (아이패드OS) 9가지 변화 확인해 봤어요 - 아이패드 퍼블릭베타 버전

WWDC2019 현장에서 공개한 iPadOS (아이패드OS)가 퍼블릭베타로 나와서 누구나 업데이트가 가능해졌습니다. 제가 지난번 글에서 알려드렸듯이 쉽게 업데이트가 가능한데요. 아직 불안정한 OS이지만 어느정도 OS 안..

www.leaderyou.co.kr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