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뭐가 달라요? 구매전 알아야 할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 맥스

안녕하세요 IT리더 리더유입니다. 드디어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이폰12가 그 모습을 들어냈습니다. 이미 유출된 정보를 통해 새로운 변화 포인트를 예상해 볼 수 있었는데요. 구체적인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12 달라진 점 영상 보기!

아이폰12 종류는 4가지

아이폰12 종류는 작년과 다르게 4가지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6.1인치 아이폰12, 5.4인치 아이폰 12 미니, 6.1인치 아이폰 12 프로, 6.7인치 아이폰 12 프로 맥스 입니다. 

 

 

그리고 화면 사이즈에도 변화가 생겼는데요. 아이폰11 프로는 5.8인치 였지만 아이폰12 프로는 6.1 인치로 커졌고 아이폰11 프로 맥스는 6.5인치였지만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6.7인치로 커졌습니다. 

 

다양한 화면 사이즈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이 예상됩니다. 

 

달라진 아이폰12 디자인 포인트!

아이폰12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변화는 디자인이 각진 디자인으로 변경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4, 아이폰5에서 경험했던 디자인이 다시 적용된 것인데요. 엣지 있는 디자인으로 더 슬림한 디자인 매력을 보여주고 있어 오랜만에 만나는 신선한 디자인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재와 색상 차이를 통해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 VS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 맥스 차이를 확실히 했습니다.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는 항공 우주 등급의 알루미늄 밴드를 사용했고 무광으로 은은한 컬러 매력의 살렸고

 

아이폰12 프로와 맥스는 수술도구급의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했고 유광으로 처리해 확실한 디자인 차이를 느끼게 했습니다. 

 

그리고 반가운 소식으로 아이폰12 전 라인업이 OLED 디스플레이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작 아이폰11은 LCD를 사용했고 아이폰11 프로는 OLED를 사용해 디스플레이 차이가 상대적으로 크게 났는데요. 아이폰12에서는 모두가 같은 슈퍼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기 때문에 슬림한 배젤의 매력과 화사하고 선명한 화면으로 아이폰12의 매력을 전 라인업에서 똑같이 누릴 수 있습니다. 

 

아이폰12의 경우 전작보다 11%가 얇아졌고 15% 작아졌고 16% 가벼워졌습니다. 그래서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의 경우 화면 사이즈가 6.1인치로 같기 때문에 디자인은 똑같고 색상과 소재에서만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구성 강화한 아이폰12

아이폰12 시리즈는 전면 글래스로 신소재인 세라믹 쉴드를 사용했습니다. 스마트폰 중 가장 견고한 글래스라고 하는데요. 4배 나은 낙하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이젠 떨어트려도 디스플레이 파손에 대한 걱정을 조금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긁힘 및 일상적인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기존에 아이폰 후면 글래스에 사용해 온 듀얼 이온 교환 공정을 활용한 점도 인상적입니다. 

 

참고로 세라믹 쉴드는 경도 면에서 대부분의 금속을 능가하는 나노 사이즈의 세라믹 크리스털을 유리에 혼합해 만듭니다. 지금까지 그 어떤 스마트폰에도 사용된 적 없는 소재이고 다른 스마트폰 글래스를 압도하는 견고함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믿고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방수 성능도 좋아졌습니다. IP68 등급이지만 무려 6m 수심에서 최대 30분간 버틸 수 있는 수준입니다. 아이폰11 시리즈는 기종 마다 방수 성능을 달리해 등급을 나눴는데요. 아이폰12는 다 똑같은 방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12 색상 아이폰12 프로 색상 달라!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는 총 5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이트, 블랙, 블루, 그린, (PRODUCT) RED 컬러로 산뜻한 컬러의 매력을 담았습니다. 이번엔 새로운 컬러인 블루 색상이 추가된게 인상적입니다.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그래파이트, 실버, 골드, 퍼시픽 블루 색상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후면을 처리한 느낌도 아이폰12, 아이폰12는 반짝이는 글라스 효과이고 아이폰12 프로와 맥스는 무광으로 표현되어 있어 색상과 컬러감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블루 색상도 퍼시픽 블루라고 해서 다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서로 다른 개성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 달라요!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는 듀얼 카메라 시스템이고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트리플 카메라 시스템에 라이다 스캐너가 추가되어 진일보한 카메라 성능을 담았습니다. 카메라 사용 비중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폰12 A14 Bionic 성능

아이폰12 전 라인업에는 애플의 새로운 AP A14 Bionic 이 탑재되었습니다. 보통 다른 회사들은 작은 화면의 제품을 출시할때는 스펙을 낮춰서 출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애플은 아이폰12 미니도 똑같이 최고의 AP를 넣어 성능상의 차등을 두지 않았습니다. 작은 화면을 원하는 사람들도 최고의 성능을 가진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A14 Bionic은 스마트폰 사상 가장 빠른 칩으로 업계 최초로 5나노미터 공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작읍 칩 안에는 118억 개의 트렌지스터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성능 극대화와 에너지 효율을 올린 최고의 AP로 최대 50% 더 빨라진 CPU와 GPU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6코어 뉴럴엔진으로 초당 11조 회의 연산을 처리하는 능력으로 고도의 머신 러닝 속도가 전작보다 최대 80%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전혀 새로운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로 Smart HDR 3 기술과 돌비 비전으로 4K HDR 촬영이 가능한 변화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이폰12 배터리 사용 시간은?

동영상 재생기준으로 아이폰12, 아이폰12 프로는 최대 17시간, 아이폰 12 미니는 최대 15시간, 아이폰 12 프로 맥스는 최대 20시간 재생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사이즈에 따라 배터리 용량이 그만큼 더 들어가고 사용 시간을 길게 가져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12 디스플레이 모델별 다른 점 한가지!

아이폰12 전 라인업은 슈퍼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로 HDR 디스플레이이고 2,000,000:1 명암비를 갖췄습니다. 트루톤 디스플레이, 와이드 컬러 디스플레이(P3)로 전체적인 사양은 같지만 다른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밝기에서 다른 차이가 있는데요.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는 최대 625니트 밝기를 지원하고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최대 800니트 밝기로 더 밝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라인업은 HDR 영상시 최대 1200니트 밝기를 지원합니다. 

 

아이폰 12 카메라 차이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는 듀얼 카메라로 울트라와이드, 와이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울트라 와이드는 F/2.4, 와이드는 F/1.6 조리개를 지원합니다. 이전보다 47% 더 커진 와이드 카메라 센서로 27% 더 많은 빛을 포착하는 와이드 카메라 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7매 와이드 렌즈로 디테일을 선명하게 포착해줘 정교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야간모드, Deep Fusion, OIS, 6개의 인물 사진 모드, 사진을 위한 스마트 HDR 3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2배 광학줌을 지원합니다.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트리플 카메라로 울트라와이드, 와이드, 망원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울트라 와이드는 F/2.4, 와이드는 F/1.6으로 아이폰12 카메라와 같습니다. 다른점은 망원 카메라가 더 있는 것으로 F/2.0 조리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당 5000번의 흔들림 보정 작업을 처리하는 새로운 OIS와

 

 

아이폰에 탑재된 DSLR 기술인 센서 시프트를 통해 흔들림 보정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2는 4배 광학 줌을 지원하고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5배 광학 줌을 지원해 더 멀리 있는 피사체도 당겨서 찍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차별화된 기능으로 Apple ProRAW를 아이폰12 프로 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Apple ProRAW는 전문가들을 위한 기능으로 애플의 카메라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RAW 파일 편집을 할 수 있어 더욱 고품질의 사진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2 프로 라인은 야간 모드 인물 사진을 지원합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LiDAR 스캐너 센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대 6배 더 빨라진 오토포커스를 LiDAR 스캐너를 통해 만들어 냈습니다. 이 라이다 스캐너는 아이패드 프로 4세대에서 첫 적용했었는데요. 빛이 물체에 부딪힌 후 반사되어 돌아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공간을 파악할 수 있는 센서라 보시면 됩니다. 즉,  한층 진화된 AR 앱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로 애플이 잘 만들어 가고 있는 AR 생태계에 있어 핵심적인 기술의 포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 이제 아이폰에서도 LiDAR 스캐너가 들어왔기 때문에 아이폰이 더욱 고도화된 기능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카메라 기능에서도 더 매력적인 가치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동영상 촬영시에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는 초당 30 프레임의 돌비 비전 방식의 HDR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고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초당 최대 60프레임의 돌비비전 방식의 HDR 동영상 촬영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야간 모드 타임랩스도 지원해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역동적인 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아이폰12 MagSafe 지원!

애플은 아이폰12와 함께 MagSafe 액세서리를 선보였습니다. MagSafe는 예전에 맥에 적용되었던 부분인데요. 자석처럼 액세서리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충전을 할 수 있고 케이스, 카드 지갑 등 새로운 조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충전 속도도 더 빨라졌습니다. magSafe로 15W 충전을 지원해 무선 충전의 매력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참고로 기존의 Qi 방식의 무선충전도 지원합니다. 

이제 아이폰12 MagSafe와 조합할 수 있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만나게 될 텐데요. 아이폰, 애플워치를 동시 충전하는 MagSafe Duo Charger도 선보였고 다양한 실리콘, 가죽, 클리어 케이스, 가죽 지갑도 공개해 아이폰12를 더 매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 조합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12 5G 지원해요!

아이폰12는 아이폰 최초로 5G를 지원합니다. 이제 더 빠른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를 경험하게 될텐데요. 미국에서는 5G의 고주파 버전인 밀리미터파(mmWave)를 지원하지만 국내에서는 일반 5G라 그 부분은 아쉽기는 합니다. 그래도 5G 스마트폰이 아직 이렇다할 활성화가 안되었는데 아이폰12 5G의 등장으로 국내 통신사들은 미소를 짓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폰12 5G는 5G가 필요한 상황인지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 사용, 속도 및 전원을 조절하는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린게 특징입니다.

 

아이폰12 가격 및 용량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는 64GB, 128GB, 256GB으로 용량 구성이 되어 있고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128GB, 256GB, 512GB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아이폰12 미니는 95만원부터 시작하고 아이폰12 가격은 109만원, 아이폰12 프로는 135만원, 아이폰12 프로 맥스는 149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참고로 애플은 환경 보호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애플워치와 마찬가지로 잘 사용하지 않는 어댑터를 패키지에 포함하지 않았고 이어팟도 없앴습니다. 대신 라이트닝 케이블의 경우 USB-C to 라이트닝으로 최신의 단자 지원을 할 수 있는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연간 200만톤의 탄소가 절감된다고 합니다. 이는 거리에 45만대 차가 줄어드는 수준이라고 하니 애플의 판매량을 가늠하게 하는거 같습니다. 

 

아이폰12 뭐가 달라졌는지 잘 파악하셨나요? 대충 보면 달라진게 없어 보이지만 그 안에 다양한 기술이 녹아 들어가 있고 더 완성도 높은 아이폰을 볼 수 있으니 잘 고민해 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