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컬럼/현대차

세계 최초! 아이오닉5 로보택시 전기차 공개! 자율주행 레벨4

728x90
반응형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최로로 전기차 아이오닉5 로보택시 디자인을 공개했습니다. 미국 자율주행 기술기업 앱티브(Aptiv)와 자율주행 합작법인인 모셔널(Motional)과 협력하고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되었는데요. 어떤 모습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 전기차는 자율주행 레벨4

아이오닉5 로보택시 전기차는 자율주행 레벨4 수준으로 개발 중입니다. 레벨4는 차량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해 운전을 하고 비상 시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테슬라도 자율주행으로 택시 기능을 한다고 이야기 했었는데요. 현대차가 먼저 로보택시를 공개해 세계최초 타이틀을 따냈습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2023년 미국에서 승객을 원하는 지점까지 이동시켜주는 라이드 헤일링 (ride-hailing) 서비스에 투입 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난 4월 2023년 차량 공유 업체인 리프트(Lyft)에 완전 무인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을 대량 공급할 계획도 발표했었습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를 만들고 있는 모셔널은 리프트와 협력해 세계 최장 기간 상업용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며 기술 신뢰성을 인정받았고 사고 및 오작동 없이 약 10만 회 이상의 주행 테스트를 성공했다고 합니다. 

 

차량의 주요 시스템에 리던던시(Redundancy)를 적용했는데요. 이는 조향과 제동, 전력, 통신 등을 이중 구성하는 것으로 해당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보조장치가 이를 대체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도로 위 돌방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원격 차량지원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공사 구역을 지나거나 도로가 침수되는 등 이상 상황 발생 시, 관제센터가 로보택시의 자율 주행 시스템에 즉시 연결해 새로운 경로를 제공하거나 필요한 지원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술도 탑재했습니다. 

 

센서의 오염을 제거하는 센서 클리닝 시스템, 자율주행 시스템의 과열로 인한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한 자율주행 컴퓨터 냉각 시스템도 적용했습니다. 

 

자율주행 센서 노출한 디자인! 

아이오닉5 로보택시 디자인은 외관에 자율주행 센서를 다 노출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흡사 실험차 같은 디자인을 보여줬는데요. 그만큼 대형 센서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강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 루프에 보면 파란색 원통형이 보이는데요. 라이다센서이고 그 밑에 카메라, 레이더 등 자율주행 센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후면 범퍼, 좌우 펜더 등에 약 30개의 센서를 장착해 360도 주변 상황을 정밀하게 파악하게 되어 있습니다. 최대 300m 초장거리에 위치한 도로 상황까지도 감지하는 핵심 부품이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센서가 너무 많이 노출되어 있어 디자인적으로 아쉬움이 남을 수 있지만 개인을 위한 차가 아니기 때문에 괜찮고 아이오닉5 로보택시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디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대형 센서를 직접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니 신뢰감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독립된 실내 공간 매력적!

아이오닉5 로보택시는 공간적인 매력도 제시했습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적용해 가능해진 평평한 실내 공간으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센터 콘솔 자리에 위치한 유니버셜 아일랜드 및 동승석 글로브박스 하부에 엠비언트 무드 조명을 적용해 우아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 로보택시 전기차 기대할 만 한가요? 기선제압을 먼저 한 것인데요. 상용화를 2023년이라 발표했으니 얼마남지 않은 시간에 아이오닉5 로보택시를 만나게 될 것 같습니다.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