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이야기/아이폰6

단통법 최대 수혜자는 애플 아이폰6? 삼성, LG에 처한 냉정한 현실.

반응형

단통법이 시행된 후 사람들이 최대 수혜자로 애플을 지목했습니다. 단통법 때문에 애플 아이폰6가 잘 팔렸다는 것인데요~ 결과적으로 틀린말은 아니지만 냉정하게 보면 단통법이 애플에게 무슨 혜택을 줬는지 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통법이 애플 아이폰6 가격을 더 할인해줬나요? 아니면 애플 제품을 사면 무슨 특혜를 줬나요? 오늘은 단통법으로 들어난 삼성, LG의 냉정한 현실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아이폰6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이 팔았다!



맥북12와 아이폰6 플러스


애플 아이폰6는 단통법 이전에 특별한 할인 혜택없이 팔았습니다. 물론 아이폰6도 단통법 이전에 보조금 스팟으로 풀리기도 했지만 국내 스마트폰에 비하면 엄청 비싼 폰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출고가로 보면 아이폰6나 갤럭시S6나 별차이 없지요~ 


그런데 단통법으로 보조금 규제가 이루어지니 국내 스마트폰의 민낯이 그대로 들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어차피 비싸게 사는거 아이폰6로 사자고요~ 


이게 단통법 때문인가요? 아니면 삼성, LG 스마트폰의 가격이 잘못된 것인가요? 


왜 똑같은 조건에서 판매 되었는데 단통법 때문에 애플 아이폰6가 수혜를 봤다고 생각하는걸까요? 


단통법이 만든 경기장? 계급장 떼고 붙어보자! 



갤럭시S6, 아이폰6


단통법은 하나의 경기장에서 출고가를 똑같은 시작점으로 잡고 보조금을 지급했습니다. 단통법이 잘했다 못했다를 떠나서 상식적으로 똑같은 가격에서 출발했는데 결과는 애플의 완승으로 끝났습니다. 


단통법이 애플에게 유리하게 된 것은 편법 없는 경기장을 만들어 줬다는 차이만 있을뿐 특별한 혜택을 부여한게 아닌데 말입니다. 즉 이건 단통법 때문이 아니고 제품 경쟁력에서 큰 차이를 보여줬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보조금을 과도하게 지급해 판매량을 늘렸지만 보조금이 똑같아진 지금은 해볼 도리가 없어진 것입니다. 


계급장 떼고 붙어보자의 결과가 아이폰6로 승부가 났는데 이게 단통법때문에 수혜를 입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삼성, LG 냉정한 현실과 마주하다. 



갤럭시S6, G4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삼성은 애플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스마트폰 제조사처럼 보였지만 단통법으로 냉정한 현실과 마주해야 했습니다. 여전히 아이폰6는 그 자리를 지켜왔지만 삼성과 LG는 단통법이라는 장벽에 힘없이 시장을 내줘야 했습니다. 물론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보조금 지급 규제가 이런 여파를 불러올지는 삼성도 몰랐을 것입니다. 즉 같은 가격이라도 사람들이 생각하는 애플과 삼성, LG의 차이는 컸습니다. 


그럼 삼성과 LG는 무엇을 고민해야 할까요? 보조금 탓보다는 가격을 조정하는게 맞습니다. 시장의 평가가 아이폰6와 대등하지 않다면 보조금을 기대하기 보다는 처음부터 가격을 합리적으로 출시하면 됩니다.


사실 보조금이라는게 복잡한 구조잖아요~ 다른 제품에서는 볼 수 없는 보조금의 함정이 지금의 삼성 스마트폰을 만들어줬다는 걸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현실의 평가는 애플 아이폰6보다 상품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애플 아이폰6 인기는 단통법 때문이 아니다! 



애플 아이폰6 플러스, 아이폰6


아이폰6 국내 판매량이 단통법 도입 후 올라갔지만 사실 국내만 아이폰6 인기가 좋은게 아닙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아이폰6가 최고의 인기 스마트폰으로 등극했고 삼성이 주름 잡던 인도네시아에서도 선호하는 폰은 아이폰6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국가도 예외는 아니고요~ 이렇게 세계적인 추세가 아이폰6를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꼽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통법때문에 아이폰6를 조금 더 쉽게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이지 단통법의 수혜자가 아이폰6 라는 말은 안맞는게 아닐까 합니다. 


삼성, LG 앞으로 어디서 경쟁력을 잡아야 할까? 



갤럭시 언팩 2015 공식 초대장


삼성은 곧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S6 엣지 프로를 선보일 예정이고 LG는 초프리미엄급 스마트폰으로 하반기 반격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제 문제는 애플과 경쟁하기 위해 어떤 카드를 쓸 것인가 입니다. 현재 아이폰 보다 우위로 잡고 있는 기능은 카메라, 해상도, 램 정도 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경쟁력에 반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즉 여기에 계속 힘을 줘봤자 애플과 경쟁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애플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 성능과 디자인으로 맞서야 합니다. 


오버스펙이라 평가되는 QHD 해상도를 낮춰 가격을 합리화하고 디자인적인 다변화를 줘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폰이 패밀리룩을 보였다고 삼성, LG가 패밀리룩으로 응수하고 있는데 디자인적인 평가가 아주 높지 않은 상황에서 패밀리룩은 오히려 독이 된다는 걸 생각해야 합니다. 삼성과 LG는 라인업이 많지만 속만 조금씩 다를뿐 외모는 거의 똑같습니다. 사람들은 뭐가 뭔지 모르고 있는 현실입니다. 삼성과 LG가 다양한 라인업을 포기하지 못하겠다면 디자인적인 다변화로 새로움을 추구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애플과의 경쟁 앞으로 어떻게 보시나요? 이미 프리미엄 폰 시장은 애플이 독점하고 있어 쉽지 않은 경쟁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삼성, LG 저력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현실을 직시하면 다시 일어설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탁상공론하는 제품 기획보다는 시장의 현실을 냉정하게 보는 제품 기획력을 보여주길 기대하겠습니다. 


[읽어 볼만한 글]

- 경차 취득세 부과 어떻게 봐야 하나? 수입 소형차를 위한 배려?

- AS에 길들여진 대한민국! 이케아, 애플, 샤오미의 경쟁력은 AS가 아니다!

- 무서운 샤오미 정수기 가격 놀랍네! 스마트 정수기로 시장 평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