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이야기/베가레이서2

베가레이서2에 사용되는 퀄컴 스냅드래곤 S4, 무엇이 달라졌을까?

728x90
반응형
LTE폰 = 스냅드레곤!  퀄컴의 스냅드래곤하면 국내 모든 LTE폰들이 퀄컴의 스냅드래곤 CPU를 사용하고 있을정도로 LTE폰에서의 퀄컴의 영향력은 대단합니다.  반면 삼성은 자체 CPU인 엑시노스를 제조하여 국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LTE폰 시대가 되면서 결국 퀄컴의 스냅드래곤을 채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이 논란 때문에 국내는 떠들썩 했었죠~ 스냅드레곤보다 엑시노스의 포퍼먼스가 좋다는 이야기~ 좋은 CPU이긴 하지만 고 하드웨어를 중요시하는 국내의 특성상 스냅드래곤은 그 이미지가 너무 안좋아졌습니다. 그래서 퀄컴에서는 이런 이미지를 개선할 새로운 CPU인 S4의 개발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곧 출시 예정인 베가레이서2 에 퀄컴의 차세대 CPU인 스냅드레곤S4가 장착된다고 합니다.  그럼 퀄컴 스냅드레곤 S4는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지금까지 문제되었던 부분들이 해결이 되었을까요? 지금부터 무엇이 달라졌는지 확인해 보도록 할테니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퀄컴이 다시 재평가를 받게될 스냅드레곤 S4 입니다. S4는 스냅드레곤의 4세대를 의미하는 기호로 3세대까지 사용해온 Scorplon코어를 벗어나 Cotrex-A15와 경쟁하게될 Krait코어를 품었습니다. 현재 나와 있는 S4칩은 MSM8960 칩으로 제조 공정이 28nm로 제조되었고 1.5Ghz로 동작합니다.

스냅드래곤 S3 대비 얼마나 향상되었을까?


 

이전 베가레이서 및 다양한 LTE폰에 사용된 칩은 S3 칩으로 MSM8660 칩이 사용되었고

 

곧 나올 베가레이서2 및 차세대 스마트폰들은 거의다 S4인 MSM8960 칩을 탑재할 것입니다.

그럼 이 둘의 차이는 얼마나 날까요?


퀄컴의 모바일 개발 플랫폼 MDP폰으로 확인해본 결과

1. CPU성능 34% 개선!


왼쪽이 지금 사용되는 MSM8660 칩이 사용된 개발테스트폰이고 오른쪽이 MSM8960칩이 사용된 개발테스폰인데 두제품의 CPU성능 차이가 무려 34%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Linkpack의 싱글스레드, 멀티스레드시 평가 입니다. 수치 차이가 엄청나지요~ 이걸로 모든것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 성능이 많이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그래픽 처리속도 17% 개선


MSM8960 칩에는 Adreno225 GPU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칩은 기존의 S3에 들어간 Adreno220 칩보다 17% 개선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갤럭시S2가 좋게 나오기도 하고 S4칩인 MSM8960이 잘 나올때도 있어 비등한 그래픽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셔도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 볼 부분은 기존 MSM8660 칩보다는 월등히 개선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더욱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체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3. 업로드(HSPA+)속도 약 2배 향상


LTE 에서는 아니지만 HSPA+ 상에서 2배 정도 업로드 속도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를 주고 받는 일이 많아지면서 업로드 속도가 중요해진 만큼 만족스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전력 사용 시간 개선!


LTE폰 시대가 되면서 배터리 소모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지요~ 그나마 스냅드레곤S3가 배터리 관리 능력이 뛰어났지만 충분한 만족을 주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S4는 28나노 공정으로 제작되 더욱더 높은 성능을 가지면서도 기존 대비 낮은 전력 소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크롬 베타를 통해 MoontBat 벤치마크시의 전력소모 기록입니다.
분홍색과 노란색선이 두개의 Krait 코어가 동작하면서 사용하는 전력소모량이라고 하네요~
두개의 코어가 동작하지만 전력소모량이 낮고
한개의 코어만 돌때는 하나의 코어는 완전히 꺼지는 비동기식 구조라 더욱 전력관리에 좋아 졌습니다.


 

5. 캐시메모리(고속, 임시 메모리) 용량 2배 향상

 

 

S4에서는 고속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캐시메모리 용량이 2배로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속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겠지요~ 더이상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없기를 기대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6. 투칩에서 원칩으로~ 공간절약 효과!  

 


 

스냅드래곤 S3에서는 2칩으로 나눠져 있었지만 이번 S4는 완벽한 1칩으로 10개의 부품들이 각각 담당하던 기능들이 하나의 칩에서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력관리도 더 좋아졌고 공간도 더 적게 차지해 더 작고 슬림한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떠신가요? 스냅드래곤 S4 기대할만 하겠지요~ 곧 베가레이서2가 출시된다고 하는데 아마 스냅드래곤 S4를 베가레이서2에서 가장 먼저 만나 보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베가레이서2가 기대되는 것이 퀄컴과 긴밀한 협력하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장 최적화된 포퍼먼스를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곧 나올 베가레이서2 기대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