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컬럼

3D TV, 스마트폰 음성인식 기능 꼭 필요할까? 없으면 아쉽고 있어도 안쓰고!

반응형

2012년의 IT 이슈중 크게 부각된 두 가지 기술을 보면 TV에는 3D 기능이 있고 스마트폰에서는 음성인식 기능이 있습니다. 3D는 차세대 영상의 중요성을 인정 받으면서 삼성과 LG가 치열한 싸움을 벌여온 기능인데요~ LG의 편광 방식이 인정을 받으면서  최근 3D는 LG만이 주력으로 밀고 있을뿐 삼성은 한발 짝 뒤로 물러난 상태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음성인식은 아이폰의 시리로 부터 시작한 음성 인식기능이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에도 퍼져 삼성은 S보이스, LG는 Q보이스, 베가는 스마트 보이스로 저마다 차세대 음성인식 자리를 놓치지 않기 위해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여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3D TV가 많이 보급되었지만 실제 3D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은 별로 없고 음성인식 기능도 다 있지만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과연 두 기능은 쓸모 없는 기능일까요? 지금부터 두 기능에 대한 전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D는 필요 없는 기능?

 

 

TV를 구매할때 3D 기능을 있는게 좋을까요? 없는게 좋을까요? 3D를 구매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거의 쓰지 않는 기능이라는 말을 쉽게 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3D 기능이 필요없다? 이야기 할 수도 있지만 쉽게 3D 기능이 없는 TV를 권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현재 제작되는 영화들을 봐도 대부분 3D 영상을 염두해 두고 나오는 작품들이 많고 방송 장비도 3D 장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각종 스포츠들도 3D 카메라가 투입되어 3D 방송으로 볼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즉, 당장은 방송 환경이나 기타 환경이 받춰주지 않아서 그렇지 몇 년 안에는 중요한 컨텐츠를 볼 수 있는 기능이 될 것 입니다.

 

음성인식은 필요 없는 기능?

 

 

음성인식 기능은 처음에 호기심으로 많이들 사용한 기능이지만 실제로 활용되는 경우는 많이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음성 보다는 직접 선택하는것이 빠르고 음성 인식률이 그렇게 좋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음성인식 기능을 가장 먼저 선보인 애플도 지금은 시리 기능을 전면적으로 내세우고 있지 않고 있고 다른 제조사들도 더 이상 음성 인식 기능을 마케팅 포인트로 잡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음성인식 기술이 미래에는 아주 중요한 기능이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모든 기술이 그렇듯이 음성인식 기술은 점차 발전해 나갈 것이고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는 새로운 기술들이 적용되기 때문에 음성인식 기술은 무한한 발전을 이룰것입니다. 그래서 지금의 음성인식 기능만 보고 당장의 기술을 평가하기에는 이르지 않을까 합니다.  모든것이 완벽해진다면 그때는 화면을 만지는게 어색해지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 합니다.

 


3D TV 선택포인트!

 

 

▲ LG TV

 

 

▲ 삼성 TV

 

3D TV 기술은 편광방식과 셔터방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LG가 편광방식의 3D TV를 만들고 있고 삼성은 셔터방식의 3D 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물론 삼성은 이제 3D TV에 대한 강조를 거의 안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럼 어떤 방식의 3D 가 좋을까요? 현재까지 눈이 편한 3D는 편광방식이 압도적으로 우세합니다. 안경도 가볍고 3D를 장시간 보기에도 적합합니다. 그래서 3D 기능에 가치를 둔다면 편광방식의 3D TV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당장 3D 기능이 쓰일 일은 없습니다. 3D 제반 환경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3D 기능이 쉽게 쓰일날이 당장은 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3D에 큰 기대를 걸기 보다는 스마트TV로서의 가치를 보고 부가적인 서비스로 3D를 보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음성인식 기능으로 스마트폰 선택?

 

 

현재의 음성인식 기능은 시리, Q보이스, S보이스, 스마트 보이스 다 거기서 거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리는 해외 버전과 달리 국내 음성인식률은 다소 약한듯 보이고 Q보이스는 위트는 있지만 정말 심심한 사람이 아니고서야 그런 대화를 나눌일은 없고 Q보이스나 스마트 보이스는 기본에 충실하지만 써야 할 이유를 못느끼는게 현재의 음성인식 기술입니다.

즉, 음성인식 기능이 스마트폰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선택포인트가 되지 않습니다. 현재의 음성인식 기능으로 무언가 할 수 있다는 기대보다는 기본적인 스마트폰 기능에 포인트를 두고 선택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3D 기능 어떻게 발전해 나갈까?

 

 

3D는 현재 안경을 필히 사용해야 하지만 앞으로의 3D는 무안경 방식으로 갈 것입니다. 무언가를 보기 위해 장비를 준비한다는것이 굉장히 귀찮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현재도 무안경 3D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나와 있지만 아직 화질이나 3D 효과면에서 부족한 점들이 많아 상용화 되기까지는 굉장한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아쉬운대로 당분간은 편광 방식이 대세가 될 것이고 멀지 않은 미래에는 무안경 3D 가 대세가 될 것입니다.

 

음성인식 기능 어떻게 발전해 나갈까?

 

 

음성인식 기능은 현재 버튼을 눌러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음성인식 보다 직접 실행하는게 빠르다는 불만이 나왔는데 앞으로는 별도의 액션 없이도 스마트폰과 대화를 하고 필요한 기능을 시킬 수 있는 개인 비서, 친구 같은 존재로 발전해 가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환경에 맞는 음성 인식 기능을 지원해 집이나 회사, 자동차 안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제대로 쓰일 수 있는 음성인식 기능으로 성장해 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D 기능과 음성인식 기능에 대해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 당장은 빛을 못보고 있지만 조금씩 만족스러운 기능으로 발전해 가고 있으니 기대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관련글]

- LG 사운드플레이트(SoundPlate) LAP340, 스마트폰 블루투스 스피커로 어때?

- CES2014, LG 홈챗(Homechat) 서비스 시연 보니 신기하네^^

- CES2014 LG 갤러리 올레드TV 어때? 발상의 전환, 액자형 OLED TV 직접 보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