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경영

기업CSR의 모범! 대표 CSR 실천 기업 사례 보니.. 구글, 코카콜라, 포스코

반응형

기업 CS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외 대표 기업들의 CSR 활동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의 훈훈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CSR 실천을 잘하고 있는 기업들은 어떤 활동을 하는지 대표적인 사례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구글하면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스마트 폰의 안드로이드 OS 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곳에 구글의 서비스가 들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만큼 구글은 시장지배력을 가진 기업으로 사회적책임의 무게도 남다릅니다. 그럼 구글은 어떤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있을까요? 

 

1. Google China Social Innovation Cup for College Students

 

구글의 장학금 제도로 중국 대학생에게 사회적인 문제를 인식시키고 그것을 고치게 하고 있습니다. 매년 지원자를 모집하고 그 중 100명의 대학생들을 선발해 장학금을 제공하고 미래의 인재를 키워나가는 활동입니다. 

 

<출처 : gong1chuang1>

 

 

자국민이 아닌 다른 나라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만들고 키워나가는 노력이 남다르지요~ 글로벌 기업다운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Google grant 라는 장학금 프로그램도 가지고 있어 구글은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2. Supporting Earthquake Relief Efforts

 

구글은 지진으로 고통 받는 곳을 도와주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주는 프로그램인데요~ 도움이 절실한 곳인 만큼 구글의 지원이 큰 힘이 되었겠죠? 

 

<출처 : fastconcrete.com>

 

 

구글은 이렇게 생색내기 활동이 아닌 진정으로 도움이 필요한 곳에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 글로벌한 사회적책임을 실천해 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은 다양한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법을 모범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코카콜라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음료 회사로서 고객 충성도는 그 어떤 기업보다 높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가 역시 잘 알고 있는 펩시콜라와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코카콜라가 세계 1위 음료기업으로서 그 브랜드가치가 무료 778억 달러 (약 82조원)에 달한다고 하니, 엄청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럼 코카콜라는 어떤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있을까요? 

 

<출처 : coca-cola company.com>

 

1. 세계 야생동물 기금 (WWF)와 함께하는 보호기금 프로그램

 

북극곰이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를 많은 분들께서 보셨을 겁니다. 코카콜라는 세계 야생동물 기금(WWF)과 함게 "북금곰과 북극 서식지에 대한 보호기금 마련"에 앞장섰는데요. 코카콜라는 'Arctic Home'이라는 제품을 출시하여 지구 온난화를 막고 북극곰 지키기라는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단순히 판매수익을 낸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자선/기부 캠페인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었던 캠페인이었습니다. 

 

2. 코카콜라 & 청소년 건강재단

 

지난 2004년 한국 코카콜라는 청소년 건강재단과 손잡고 청소년들의 스포츠활동, 건강, 교육 등을 지원하는 재단을 만들어 '청소년들의 행복 지수'를 높이는 건강교실을 10년 째 계속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모든 진출국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기본 방침아래 이에 따라 현재 전 세계 115개국에서 280여개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건강교실은 프로그램의 참여 열기가 높아, 코카콜라 건강교실은 이제 수도권 초,중,고교에서 벗어나 부산으로 대상 지역을 넓혔다고 합니다. 

 

포스코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국내 기업 포스코도 CSR을 잘하는 기업으로 손꼽힙니다. 포스코는 글로벌 철강 경쟁력 1위 기업으로 다양한 사회적책임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데요~ 포스코는 기업 이미지에 걸 맞는 사회적책임 활동을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 포스코 블로그>

 

1. 임직원 급여 1% 기부 - 다문화 가정, 소외 계층 지원, 긴급구호 활동 (포스코 1% 나눔 운동)

 

포스코는 다양한 계층이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문화 가정과 소외 계층을 지원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답게 해외에서는 긴급구호 활동까지 펼치고 있는데요~ 이 모든 비용은 포스코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고, 지난해 출범한 포스코 1% 나눔재단 활동으로 더욱 활발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1% 나눔 운동 프로그램으로 에티오피아의 빈민층 자립을 위한 새마을사업 전개, 베트남 빈민지역 집짓기 프로젝트 등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고 이혼 등의 사유로 해체된 다문화가정 자녀 정서 회복을 위한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에서 발생한 긴급 상황에 대한 구제 활동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역시, 포스코는 글로벌 기업다운 통큰 사회적 참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바다 청소, 집수리 봉사단 운영

 

포스코는 동해의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 스킨스쿠버 동호회로 뭉친 클린오션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 갈고 닦은 스쿠버실력으로 수중정화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170회에 걸쳐 385t의 쓰레기를 수거했다고 하니 놀랍습니다. 

그리고 지난해에는 크레인 작업이 가능한 클린오션 전용선박을 포스코에서 그룹 차원으로 도입해 폐기물 수거를 더욱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강기업 포스코의 자연을 살리기 위한 노력이 대단하죠~ ^^ 진정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 포스코 블로그>

 

또한, 포스코에서는 열악한 상태에 있는 집을 고쳐주는 집수리 봉사단을 운영되고 있습니다. 외주 파트너사까지 동참하여 전문화된 집수리를 해주고 있는데요~ 벽, 지붕, 장판, 벽지 등 다양한 집 고치기로 힘든 상황에 있는 분들에게 아늑한 주거공간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3. 전 직원 사회 소외 계층 지원

 

포스코건설은 전 직원이 사회소외계층을 직접 만나 그들이 자립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행복한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본사를 인천지역으로 옮긴 포스코건설은 인천지역의 저소득층 청소년과 아동 지원을 위해 사내 50개 부서와 인천지역 50개 지역안동센터간 1대 1 결연을 맺고  꾸준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달 임직원들이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아동들의 여가활동 및 학습지도, 문화체험 수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매월 셋째 주는 나눔의 토요일로 지정해 봄맞이 환경정화, 송도국제도시 해당화 화단 조성 등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4. T자형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포스코 건설이 진출해 있는 해외 현장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 캄보디아 등에서 의료, 교육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 사회공헌을 실천해 오고 있어, 현지 지역사회로 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T자'형이라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 광범위한 해외지역(―)에 깊이 있는 (|) 봉사활동을 펼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5. 대학생 봉사단 비욘드(Beyound) 운영!

 

포스코는 2007년 부터 대학생 봉사단 비욘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100명을 선발해 글로벌 나눔 인재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을 찾아가 봉사활동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포스코는 수많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어 일일이 거론하기도 힘드네요~ 해외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를 해봐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책임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국내 기업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출처 : 포스코 블로그>

 

1등 기업이 왜 1등 기업인지 알 수 있겠지요~ 구글, 코카콜라, 포스코의 공통점은 기업 이미지가 좋아 많은 소비자들의 응원을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기업의 진심이 통했다는 의미도 되겠지요~ 이렇게 사회적책임은 당장은 비용이 나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을 이끄는 성장 동력이 되는 중요한 부분이니 더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책임을 실천하길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기업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철강기업 포스코가 국내의 사회 각계각층 그리고 해외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고 폭넓게 CSR 활동을 하는 대한민국 대표기업이라는 점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의 CSR활동이 분야 별 다양성을 갖추고 더욱 활발해 졌으면 합니다. 



[관련글]

-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 - 기업 CSR의 정의 및 필요성!

- 북유럽이 부럽지 않은 직장 보육시설을 갖춘 포스코.

 

“해당 포스팅은 포스코로부터 정보와 경제적 대가를 지급받아 생성한 콘텐츠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