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컬럼/기아차

씁쓸한 박스카? 기아 레이 경차 3년간 타보니.. (기아 레이 단점!)

반응형

기아 레이를 탄지 3년이 넘고 이제 다른 주인에게 떠나 보냈습니다. 저는 기아차를 많이 타왔습니다. 카렌스, K7.. 그리고 레이 까지!! 카렌스는 분명 좋은차였지만 이상 RPM 문제때문에 3년 내내 고생했고 (수리해도 반복되는 문제! ) 기아 K7은 디자인은 좋았지만 말도 안되는 연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정말 최악이었다는 말입니다. ^^;;) 그리고 저는 과감히 수입차로 넘어왔고 세컨드차로 기아 레이를 선택했습니다. 오늘은 기아 레이를 3년간 타면서 느낀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레이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아 레이 좋은점.


1. 중형차보다 큰 기아 레이 ?



기아 레이 경차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넓직한 실내 공간입니다. 천고가 높고 뒷자리도 쭉 뒤로 밀 수 있어 정말 쾌적한 실내 공간을 경험했습니다. 왠만한 중형차 저리가라 할 정도로 넓직한 공간입니다. 그러니 아이들 멀미도 없고 메인카가 더 좋은차이지만 기아 레이를 아이들이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그 정도로 실내 공간의 만족도는 상상 이상입니다.


2. 기아 레이 슬라이딩 도어 좋네~



기아 레이는 한쪽문이 슬라이딩 도어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은 앞문과 뒷문 가운데 프레임이 없어 더욱 넓게 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짐을 싣기 에도 좋고 아이들이 타고 내릴때도 편합니다. 좁은 공간에서 문을 열기에도 좋고요~ 봉고차에서 많이 사용되던 방식이지만 기아 레이 경차에서 슬라이딩 도어를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만족스러웠습니다. 


3. 기아 레이 경차 힘 좋다~



기아 레이를 선택할때 한가지 고민이 있었습니다. 힘이 너무 떨어지면 어떡하지?? 아무래도 차가 크니 출력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기아 레이 터보를 구입해야 하나 고민도 했었는데 실제로 기아 레이를 타면서 한번도 힘이 약하다는 생각을 못해봤습니다. 기아 레이로 레이싱 할것도 아니고 더이상 부족할게 뭐가 있나요? 120km/l 이상도 쭉쭉 나가고 언덕길에서는 살짝 힘이 없지만 그게 문제라고 생각해 본적은 없습니다. 기아 레이 경차로 질주 할 거 아니시면 힘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기아 레이 나름 귀여운 디자인.



기아 레이는 미니쿠퍼 만큼의 감성을 주지는 못했지만 국산차 중 가장 많은 꾸미기를 볼 수 있었던 차입니다. 지붕 랩핑, 다양한 색상 조합, 귀여운 디자인 튜닝 등 기아 레이는 국산차 중 유일하게 유니크한 매력을 선사했습니다. 나름 꾸미기 좋은 차 기아 레이는 여성들에게 꽤 매력적인 경차입니다. 


5. 기아 레이 경차라서 좋다!



기아 레이는 경차이지만 크기만 봐서는 결코 경차가 아닙니다. 하지만 경차이지요~ 경차의 혜택은 정말 놀랍습니다. 취등록세 무료!! 구입할때 별도의 취등록세가 나가지 않는다는건 그냥 샀다가 바로 팔아도 손해 안볼 수 있는 혜택입니다. 오히려 비싸게 팔수도 있지요~ ^^ 톨게이트비 반값 혜택!! 시골갈때 2만원 나올 톨비, 기아 레이 경차로 가면 딱 1만원 나옵니다. 인천공항 갈때 가는길 비싸지요~ 기아 레이로 가면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아 레이 경차는 공영주차장 주차비도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만원 나오면 5000원만 내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공할갈때 기아 레이 경차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


6. 기아 레이 가성비 좋다.



기아 레이의 최대 강점은 가격 대비 경쟁력입니다. 이정도 사양의 차를 수입차로 구입한다면 2000만원은 훌쩍 넘어갈텐데 기아 레이는 천만원 중반대에서 이런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국산차가 아무리 욕먹지만 가격 경쟁력에서 그 매력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기아 레이 아쉬운점. (기아 레이 단점!)


1. 섬세하지 못한 기아차! 리콜 정말 많았다!



국산차들이 욕먹는게 딴게 아니지요~ 화려하지만 자잘한 문제들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시거잭 불량, 스마트키 불량, 블루투스 불량 등 정말 자잘한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리콜로 대부분 수리 되었지만 시간 뺏기고 결코 기분 좋은 경험은 아니지요~ 더 황당한건 스마트키 불량의 경우 리콜이 되지 않아 3년이 지난후 자비로 수리했다는 것입니다. 기아차의 답변도 어이 없었습니다. 이 스마트키가 불량이 많아 개선된 부품이 나왔다고 ㅋㅋ 그럼 당연히 리콜 해줬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아무튼 기아차는 명불허전 이었습니다. 기아 레이 단점의 결정판입니다. 


2. 경차라고 무시하지마!



이 문제는 기아차의 문제가 아닌 우리나라 일부 사람들의 문제입니다. 기아 레이! 참 좋은차인데 국내 인식이 많이 안좋습니다. 호텔에 갔을때 제 수입차와 레이의 대접이 너무나 달랐고 뭐 어디가든 레이가 좋은 대접을 받기는 힘듭니다. 저는 두대의 차로 다 경험을 하고 있기 때문에 팩트입니다. 그리고 와이프가 수입차를 탈때는 사고가 없었지만 경차 레이를 타니 뒤에서 들이 받네요~ ㅡㅡ; 뭐 우연이라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B사의 수입차는 깜빡이를 켜고 들어가도 쉽게 비켜주고 차간 거리도 충분히 떨어집니다. 기아 레이를 탈때는 뒤꽁무니에 딱 붙는 차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운전하기는 수입차가 편합니다. 그런데 참 불편한 현실이지요~~ 차는 운행 수단입니다. 돈 많은 사람이 경차를 탈 수도 있습니다. 차가 계급이 아님을 우리나라 인식이 많이 바껴야 할 것입니다. 사회 분위기가 만들어낸 기아 레이 단점입니다. 


3. 대안이 없는 박스카 기아 레이 경차.



제가 일본에 갔을때 가장 부러웠던 점은 정말 다양한 박스카가 다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기아 레이 같은 차가 정말 많거든요~ 그거 아시죠? 기아 레이가 일본차의 컨셉을 카피 했다는 사실을~~ 일본에서는 이런 박스카가 종류도 많고 인기도 좋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고요~ 만약 일본에서 다양한 박스카가 수입된다면 어떨까요? 저는 기아 레이를 선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본 박스카들이 정말 예쁜게 많으니까요!! 일본에서 우리나라 시장이 매력적이지 않은 걸까요? 아님 우리나라에서 막는걸까요? 아무튼 의문이지만 일본에 가면 정말 매력적인 경차들이 많아서 국내에 수입된다면 큰 타격을 입을것 같습니다. 기아 레이 단점이라 할 수 없지만 왠지 쓸쓸한 박스카 레이 입니다. 


지금까지 기아 레이 경차를 3년간 타본 느낌을 정리해 봤습니다. 기아 레이 단점도 있지만 정말 매력적인 차입니다. 아무리 국산차가 싫다고 해도 그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 국산차 중 가장 추천할 수 있는 차이니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