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리더유의 IT리더

센스와 가격 둘다 잡은 시트로엥 C4 칵투스 단점이 크다? 본문

자동차정보,컬럼

센스와 가격 둘다 잡은 시트로엥 C4 칵투스 단점이 크다?

친절한 리더유 2017.03.23 03:57

시트로엥 C4 칵투스는 파격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든 차입니다. 컨셉트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인데요~ 아쉽게도 시트로엥 C4 칵투스는 단점도 크게 있어 의외로 판매량이 적은 차종입니다. 수입물량이 적은 이유도 있지만요~ 그럼 시트로엥 C4 칵투스의 매력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격과 디자인을 생각한다면 시트로엥 C4 칵투스



젊고 개성있는 차를 원하는 사람들은 미니쿠퍼나 비틀 등 귀여운 차들에 대한 동경이 있습니다. 지나가기만 해도 눈길이 가니까요~ 하지만 가격을 보면 사실 굉장히 비합리적인 차입니다. 옵션이 좋은 모델은 거의 4천만원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브랜드를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시트로엥 C4 칵투스가 그 대안이 될 것입니다. 디자인 튀고 가격은 2,490만원과 2,690만원으로 수입차 치고는 정말 파격적인 가격입니다. 



수입차면 비싸다라는 인식이 있는데 사실상 시트로엥 C4 칵투스는 국산차 가격과 별차이 없습니다. 디자인은 비싸 보이지만 가격을 보면 정말 잘 나왔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시트로엥 C4 칵투스의 가장 큰 특징은 차량 사방에 에어범프를 사용해 스크래치 방지를 했다는 것입니다. 일명 문콕이라고 하지요~ 문에 커다란 에어범프가 있어 문콕 위험을 한번에 해소했습니다. 물론 디자인이 너무 튄다는 문제가 있기도 하지만 개성을 생각한다면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썬루프도 하늘이 활짝 보이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방감이 정말 탁월한데요~ 썬루프가 열리는건 아니지만 개성을 뽐내기엔 더없이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실내 디자인도 환상적입니다. BMW i3에 버금가는 개성있고 세련된 실내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가격에 이 정도 센스있는 구성이라면 디자인 하나로 많은 것을 용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트로엥 C4 칵투스 단점이 크긴 큰가 봅니다. 판매량이 많지 않다는게 신기할 정도입니다. 






시트로엥 C4 칵투스 단점 에 대한 고민



시트로엥 C4 칵투스 단점에 앞서 이 차의 장점은 연비 입니다. 무려 17.5km/l 나 가는 막강 연비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기름 냄새만 맡고 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런데 여기에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변속기 방식이 우리가 흔히 타고 다니는 방식과 다릅니다. 저단 변속에서 꿀렁임이 있거든요~ ETG6 변속기를 사용해 다소 이질적인 사용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방식은 푸조에도 사용되는데요~ 푸조도 놀라운 연비 경쟁력은 갖췄지만 이런 기어 방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꺼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컨트롤 방식만 이해하면 크게 꿀렁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단 기어에서 1단에서 2단 올라갈때 발을 땠다가 밟아주면 됩니다. 보통의 오토는 그냥 꾹 밟고 있으면 단수가 올라가지만 ETG6 방식은 약간 수동처럼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저단시에는 기어 변속타이밍을 고려해 발을 땠다가 다시 밟으면 나름 부드럽게 변속타이밍을 맞춰 주행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속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시트로엥 C4 칵투스 단점을 크게 느낄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시트로엥 C4 칵투스는 한글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아직 한국에서 많은 판매량이 없다보니 신경쓰지 않는 부분인데요~ 한글 없이는 못살아 하는 분이라면 시트로엥 C4 칵투스 단점을 크게 느낄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기어에 P모드가 없다는 것도 적응해야 할 요소입니다. 기어는 버튼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D, R, N만 있습니다. P모드가 없다보니 사이드 브레이크를 잘 사용해 줘야 합니다. 무심코 중립 모드에 내렸다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트는 앞뒤좌석 다 직물로 되어 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을 위한 선택이지만 실용성에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만약 음료수라도 흘린다면 정말 낭패지요~ 물론 이런 디자인은 BMW i3도 선택한 것으로 크게 나쁘다고 할 수 없지만 참고는 해두셔야 합니다. 





시트로엥 C4 칵투스는 여러모로 고민이 많이 되는 차입니다. 디자인과 가격을 보면 관심이 가고 기어 방식을 생각하면 주저되니까요 그래서 맘편하게 타려면 이 가격에 국산차를 사는게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차도 개성이다 하는 분이라면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차라 생각됩니다. 연비 경쟁력도 한몫 하고요~ 약간의 불편함 정도는 참을 수 있다면 괜찮은 선택지 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LG 스탠드 에어컨, LG 베스트샵 상계점에서 만나보니..

- 미워도 다시 한번? 기아 스팅어 가격 3천만원대면 통할까?

- 테슬라의 이유있는 도발! 테슬라 모델S 90D 가격이 가진 의미

- LG G6 디스플레이 차별화 통할까? LG G6 VS G5 비교

- 여심 공략! LG 워치 스타일 스마트워치 열풍 가져올까? LG G워치 스타일 스펙!

- 과한 성형? 2017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 단점은 디자인!


[사람들이 많이 본 영상] - 리더유 유투브 구독하시면 매달 리뷰한 제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리더유 유투브 구독 바로가기!



3 Comments
  • 프로필사진 나주 2017.07.28 06:06 신고 차량에 관심있어서 찾아보다 좋은 포스팅 잘 봤습니다!! 물론 저는 자동 변속기에 익숙해져 있지만 수동 운전 하시던 분들은 그나마 쉽게 적응 하실것 같네요... P 버튼이 없다는게 가장 큰 단점같아요... 이또한 습관되면 괜찮겠지만... 정말 무의식적으로 중립에 두고 내리면 어휴ㅠㅠㅠ 아찔하네요.. 쨌든 좋은글 잘봤습니다^^
  • 프로필사진 유정 2017.08.26 22:12 신고 이게 단점 인가요? 도저히 이해가 안가네요. 판매량이 적은건 안 알려져서 그런것 같은데요? 이렇게 실용적인게 안팔린다니 ... 누군가 연예인이 특징적인 방송으로 한번 타주면 미친듯이 팔릴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행복나눔이 2019.01.15 20:14 신고 산지 일년팔계월 17,000km
    그런데 오토가 주행중에 시동이
    꺼지고 평지서 2단에서 3단으로
    올라가지 않고 갑자기 1단을
    떨어져 뒤차에게 급제동하게 하고
    이제는 한달에 몇번 타지도 않는
    차가 문제가 생겼다고 시동도
    안걸리고 AS 접수 전화를 하니
    수리가 많아 예약이 어렵다고 전화를
    준다고한지 8일이나 지나도 무소식이라
    차를 견인하여 가니 그때 전달이 되어
    차를 검사하니깐 연료를 제어하는 릴레이가
    고장이라고 합니다
    보통 릴레이가 이렇게 쉽게 문제가 생긴다는건
    차의 부품에 문제가 있다는것이 아닌가요
    아직 차를 찾지도 못하고 있어요
    부품을 주문해야 한다고 하며 계속 기다리고
    있답니다 정말 외제차 사지마세요
    정말 AS 꽝이고 문제가 있네요
    이번에 다시금 국산차로 바꾸려고 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