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컬럼/기아차

급발진 해결책은 없다? 기아 레이 급발진으로 본 급발진 대처법

반응형

한물철TV에서 나온 레이 급발진 영상이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3분간이나 계속된 레이 급발진은 운전자의 침착한 대응과 용기있는 가족들과의 합작, 그리고 운이 좋은 도로 상황때문에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들 영상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이게 나에게 일어난 일이라면 여러분은 어떻게 급발진 대처를 하실 건가요?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급발진은 운전자의 실수?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급발진은 없다는게 제조사의 이야기 입니다. 운전자의 실수로 생긴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번 기아 레이 급발진 상황도 제조사는 별 이상 없다는 태도입니다. 이게 정말 심각한 상황 아닐까요? 문제는 생겼지만 전자 장비를 체크해 보면 이상 없다! 이건 급발진을 겪었을때 모든 책임을 운전자에게 전가 시키는 무서운 대응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급발진 사고 영상으로 급발진 상황을 의심했습니다. 예전의 산타페 급발진 사고로 일가족 4명의 사망 사고도 급발진이라 볼 수 밖에 없는 운전 상황이었고 여러 급발진 사고들도 급발진의 무서움을 느끼게 했습니다.

 

물론 급발진이 아닌 사고도 있었고 운전자의 조작 미숙도 급발진이라고 주장하는 상황도 많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이 급발진이라 할 수 없지만 분명한건 급발진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급발진 사고가 여성 운전자, 고령자에게 발생하는 상황이 있다보니 운전 미숙으로 치부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아닌 상황도 있기 때문에 급발진 해결책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급발진 잡을 방법은 없나? 

레이 급발진 처럼 상황이 발생되도 점검을 해보면 급발진 이상을 잡을 수 없다는게 명확해 졌습니다. 전자 장비로는 체크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더 무서운건 증상을 모르니 해결책도 안나온 다는 것입니다. 그냥 운전자 조작 미숙 밖에 답이 없는 상황입니다. 

 

제조사가 거짓말을 했다고 보기 보다는 점검 장치로도 증상이 안나온다는 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그럼 급발진 문제는 잡지 못하는 걸까요? 방법은 지금까지의 점검 장비가 아닌 다른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점검 장치로는 확인이 안되는 상황이니 다른 상황 파악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분명한건 급발진은 제조사도 현재 파악하지 못하는 증상이라 더 무서운 상황입니다.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문제이지만 해결책도 사실상 없는게 현실입니다. 

 

급발진 대처법!

이제 여러분도 레이 급발진 상황 같은 맞이 했다면 침착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근데 레이 급발진에서 조금 다른 상황은 사이드 브레이크가 기존에도 마모가 많이 된 상황 같습니다. 만약 저 영상대로 질주중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우면 차가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이드 브레이크가 강합니다. 차 바퀴를 인위적으로 잡아주기 때문에 강력한 제동을 걸게 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금발진 대처법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1. 풀브레이크 밟기!

급발진 상황이 의심 된다면 풀브레이크를 밟으시기 바랍니다. 단 한번의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모든 급발진 상황은 브레이크가 먹통이 된다는 것입니다. 진공이 사라져서 브레이크 압력이 제대로 전달이 안되는 상황인데요. 브레이크는 시동이 꺼져서 딱딱해져도 잡을 수는 있으니 있는 힘껏 밟아야 합니다. 평상시 운전처럼 천천히 나눠 밟으면 브레이크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2. 수동기어로 전환

기아 레이 급발진에서 속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은 수동기어로 전환 한 것입니다. 오토 차량이라도 수동으로 기어를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기어를 낮추면 속도가 줄어든 다는 것을 영상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즉, 브레이크 밝기와 함께 수동기어 전환도 재빠르게 해주셔야 속도가 크게 증가하지 않았을때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속도가 줄면 사이드 브레이크 제동

사이드 브레이크가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급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이 급발진 차의 경우는 사이드 브레이크 마모가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 같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자동차 드리프트 할때 이용 할 정도로 제동력이 강합니다. 그래서 고속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차가 돌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속도가 낮아졌을때 사이드 브레이크를 이용하면 적절하게 속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전자식파킹브레이크는 어떨까요? 전자식파킹브레이크도 작동을 시키면 비상시 제동이 가능합니다. 

 

4. 속도가 줄면 시동을 꺼라

시동을 초반부터 끄면 핸들이 잠겨 버리기 때문에 절대 하면 안됩니다. 어느정도 속도가 줄면 시동을 꺼버려서 상황에 대처하는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자식 버튼 시동 스위치도 길게 누르면 꺼집니다. 참고로 벤츠의 경우는 시동을 꺼도 비상상황임을 감지해 핸들이 안잠기게 설계되어 있는데요. 이런 부분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4. 조수석이나 함께 탄 사람은 증거를 남겨라!

이번 기아 레이 급발진에서 가장 아쉬운 대처는 제조사에게 증명할 증거를 남기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는 상황인지를 스마트폰 영상에 기록해 두었다면 사고 입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측정 기계로 못잡아낸다고 하니 증거를 남기면 좋습니다. 

 

5.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면 옆면을 긁어서 제동

물론 이 정도까지 갔으면 최악의 상황이라 사실상 다음 단계는 없습니다. 추돌이 예상되는 상황이라 운에 맡기는 것 밖에 ㅠㅠ

 

급발진 대처법 잘 아시겠죠? 막상 저 상황이 되면 대응이 가능할까 생각도 들지만 알아두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제조사들은 더이상 급발진 문제에 방관하지 말고 꼭 대처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