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애플

주요 변화와 의미! 애플워치 시리즈6 혈중 산소 포화도, 가족 설정, 애플 피트니스+

반응형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6, 애플워치 SE 보니 잘 기다렸다는 생각 드시죠? ^^ 이제 국내 출시도 얼마 남지않았습니다. 이번에 애플워치는 실질적인 가치를 통해 다양한 매력을 선보였는데요. 어떤 주요 변화가 있는지? 그 변화가 왜 좋은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플워치 시리즈6 변화

1.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하는 애플워치 

애플워치가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한다고 하니 그게 뭐지? 라면서 찾아 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어디서 들어보긴 했는데 생소한 단어 잖아요. 

 

혈중 산소 포화도는 의학 용어로 SPO2 라고 하는데요. 혈액의 적혈구안에 있는 헤모글로빈이라는 성분 안에 얼마나 산소가 있는지 양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혈중 산소가 부족해 쓰러지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요. 혈중 산소 포화도가 낮으면 호흡곤란, 뇌와 심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측정 값을 기준으로 봤을때 성인은 96% 이상이면 정상, 90% 이하는 위험, 80% 이하면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애플은 이렇게 건강 상태를 다양하게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을 적용해 애플워치의 활용도를 한층 올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혈중 산소 포화를 측정한다고 해서 의료기기는 아닙니다. 애플워치는 본인의 신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혈중 산소 포화도 측정은 애플워치 시리즈6에서 탑재된 새로운 센서로 파악을 하게 되는데요. LED 클러스터 4개와 포토다이오드 4개로 녹색, 적색 및 적외선 LED가 손목 피하 혈관을 비추면 포토다이오드가 반사되는 빛의 양을 측정해 혈액의 색상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혈중 산소 포화도를 알아내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혈중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는 장비들은 많은데요. 그것들과 애플워치가 다른 점은 워치페이스에서 쉽게 측정이 가능하고 15초만에 결과를 알 수 있을 정도로 빠른 파악이 가능합니다. 

 

상시 백그라운드 측정도 지원해 잠을 잘때도 이를 파악하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들어보셨죠? 저도 잘때 가끔 숨을 안쉰다고 해서 와이프가 걱정하는데 이런 자신의 상태를 혈중 산소 포화도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런 측정 값은 건강앱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좀 더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어 대처를 할 수 있게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플은 어바인 캘리포니아대학 및 연구기관과 협업해 혈중 산소 포화도 등 애플워치가 측정한 여러 수치들을 천식, 심부전 등 다양한 건강관리에 어떻게 활용할지 연구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실질적인 가치를 사용자들이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계속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애플이 디자인한 S6 탑재! 

애플워치 시리즈6에는 애플이 새롭게 디자인한 새로운 칩 S6가 탑재되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5 보다 속도가 20% 빨라졌는데요.

 

이를 통해 실시간 상시 감지형 고도계가 가능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빠른 처리속도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보여줄 수 있는 애플워치의 가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성능으로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가 더 밝아졌습니다. 이전 세대보다 2.5배 더 밝게 유지하면서 지금과 같은 사용시간을 가져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애플워치 새로운 색상 추가!

애플워치 시리즈6에는 애플워치 최초로 블루 컬러와 프로덕트 레드 컬러가 추가되었습니다. 알루미늄 모델에만 해당되는데요. 다양한 컬러로 유니크한 감성을 주는 변화를 만날 수 있어 톡톡 튀는 개성을 원했던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테인리스 스틸 모델에는 새로운 골드 색상과 그래파이트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골드 컬러의 경우 18K 금 컬러와 동일한 색상이라고 하니 금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좋아할 애플워치 색상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파이트 컬러는 스페이스 그레이의 유광 버전인거 같은 느낌이네요. 실물로 봐야 정확하게 확인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애플워치 신규 밴드!

애플은 이번에 신개념 밴드인 솔로 루프 밴드를 선보였습니다. 걸쇠, 버클이 없는 밴드로 손목에 그냥 넣어서 장착하는 방식인데요. 리퀴드 실리콘으로 만들어져 신축성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팔목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9가지 사이즈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팔목 두께를 잴 수 있도록 인쇄용 밴드 사이즈 측정 도구도 제공하고 있으니 구입하고 싶은 분들은 꼭 측정을 하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색상은 딥 네이버, 진저, 사이프러스 그린, 핑크 시트러스, 화이트, 블랙, 프러덕트 레드 까지 총 7가지 입니다. 

 

그리고 브레이드 솔루 루프도 추가되었습니다. 초박형 실리콘 실로 촘촘하게 짜서 만든 밴드인데요. 솔로 루프와 마찬가지로 걸쇠, 버클이 없습니다. 색상은 인버네스, 그린, 차콜, 핑크펀치, 아틀란틱 블루, 레드로 총 5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죽 밴드인 레더 링크도 추가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걸쇠가 없는 밴드인데요. 저석으로 팔목 길이에 맞춰 장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가죽 밴드라 보시면 됩니다. 

 

가성비 좋은 애플워치 SE 출시

애플은 더 많은 사람들이 애플워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가격 경쟁력 좋은 애플워치 SE를 출시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6와 다른 점은 AP가 S5가 들어갔고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혈중산소포화도 센서가 없고 심전도 센서도 없습니다. 그리고 2.4Ghz 와이파이 대역만 지원하고 U1 초광대역 칩이 없습니다. 

 

하지만 화면 크기가 애플워치 시리즈6와 동일하고 넘어짐 감지, 상시감지형 고도계, 나침반, 방수, 사용 시간등 차이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국내 출시 가격은 35만 9천원이니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애플워치 스튜디오 한국 서비스 시작

드디어 한국에서도 애플워치 스튜디오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애플워치 스튜디오는 기존 처럼 정해진 밴드만 선택하는게 아니라 내가 원하는 스타일대로 조합해서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원하는 밴드를 지정해서 구입할 수 있으니 이중 부담이 안되겠죠. 이 부분 꼭 체크하셔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애플워치 가족설정 기대!

애플워치는 가족이 꼭 아이폰 사용을 안하더라도 애플워치를 사용할 수 있는 변화를 제시했습니다. 아이나 나이 많은 어르신들에게 애플워치를 착용할 수 있게 한 변화인데요. 그래서 이번에 솔로 루프처럼 정교한 밴드 사이즈와 착용하기 쉬운 가치를 제공한 거라 생각됩니다. 

 

애플워치 가족 설정을 하면 애플워치에 단독 번호가 주어지고 팔목에 차는 전화기가 되는 것입니다. 아이들과 떨어져 있으면 항상 불안하기 마련인데요. 자동 위치 전송을 할 수 있고 아이나 어르신의 건강 상태도 확인할 수 있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무차별적인 통화를 막기 위해 지정된 사람하고만 통화를 할 수 있는 것도 제공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스마트폰은 잘 떨어트리기도 하고 가져다니기 불편할때가 많은데 애플워치로 가볍게 사용할 수 있어 좋고 멋스러운 디자인으로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으니 애플워치를 찬 아이들을 많이 보게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학교에서 전화가 오거나 여러가지 불편한 사항들이 생길 것을 우려할 수 있는데요. 애플워치는 스쿨타임 모드를 지원해 학교 시간에는 자동으로 방해금지 모드가 설정되고 스크린 액세스 제한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즉, 스쿨타임 모드에서는 애플워치를 만져도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상태는 선생님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독특한 워치페이스로 보여지게 됩니다. 

 

다만, 아직은 한국 서비스는 안되고 있으니 조금 더 기다려야 하고 애플워치 시리즈4 이상의 셀룰러 모델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애플 피트니스+ 나왔어요! 

애플은 운동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애플 피트니스+ 구독형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전문 트레이너들이 준비한 프로그램을 사용자 수준에 맞게 다양한 운동으로 준비가 되었습니다. 전문 트레이너는 애플이 인정한 최고의 트레이너들로 막연한 운동이 아닌 실제 코치를 받을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순한 운동 보기가 아닌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TV가 애플워치와 연동되어 화면을 통해 칼로리 소모량, 심박수, 활동링 등을 볼 수 있게 했고 목표달성을 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해 성취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겨루기 기능도 제공해 개인의 의지를 다질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애플 피트니스+도 아직 국내 출시는 안했는데요. 어서 빨리 좋은 소식이 들려왔으면 좋겠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6 주요변화와 새로운 서비스들 잘 파악하셨죠? 곧 좋은 소식이 들려 올 것 같으니 조금만 더 기디라시면 됩니다.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