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애플

미쳤다! 상식 파괴한 2020년 애플 M1칩 맥북프로 13인치 후기!

반응형

애플이 M1칩을 공개했을때만 해도 저는 이 성능이 기존의 엔트리급 맥북을 대체할 보다 나은 성능이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긴 사용시간이 장점인 모델이 될 거라 생각했는데 실제 사용을 해보니 그 정도 수준이 아닙니다. 이건 뭐 지금까지 나온 노트북을 다 갈아 엎는 다고 봐야 할 정도로 파격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지금까지 생각했던 하드웨어 상식을 버려야 되는 새로운 노트북의 등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20년 애플 M1칩 맥북프로 13 영상으로 보기

2020년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인치 개봉기!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 패키지 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기존과 다르지 않습니다. 

 

구성품은 61W USB-C 어댑터와 USB-C to C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은 애플 스티커도 스페이스 그레이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형 디자인 예뻐!

맥북프로 13의 디자인 변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예쁜 디자인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아직까지 맥북프로의 디자인을 넘어설 노트북은 못 볼 정도로 디자인 완성도가 좋습니다. 고급스러운 소재의 매력, 군더더기 없은 깔끔한 디자인으로 최고의 만족을 주는 디자인 입니다. 

왼쪽면에는 썬더볼트3 단자 2개가 있습니다. 충전, 디스플레이 포트, USB 3.1 2세대 연결까지 통합으로 지원합니다. 6K 모니터 연결 가능합니다. 

 

오른쪽면에는 헤드폰 단자가 있습니다. 

 

두께는 1.56cm 이고 일정한 두께를 가진게 특징입니다. 무게는 1.4kg 입니다. 다소 무겁다고 생각이 되실 수 있지만 소재의 고급스러움을 생각하면 감수할 수 있는 무게입니다.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인치 디스플레이

13.3형의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2560 x 1600 해상도로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노트북의 기준은 밝기를 봐야 하는데요. 500니트 밝기로 쨍한 화면을 볼 수 있고 P3의 넓은 색영역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트루톤 기술도 적용되어 주변 광에 따라 최적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인치 키보드 달라진점

애플 M1칩 맥북프로 13인치에는 65키 백라이트 매직 키보드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가위식 메커니즘으로 최고의 키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노트북을 사용해 봤지만 개인적으로 맥북프로의 키감이 최고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떤 부분을 눌러도 안정된 키 입력을 할 수 있어 오타도 적고 조용하면서 확실한 입력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참고로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인치에는 키보드의 변화가 생겼습니다.예전에 Fn키만 있던 부분에 지구본 모양의 이미지가 들어갔습니다. 이 키를 누르면 이모티콘 창이 나와서 빠르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처럼 키 입력의 변화를 보여준 것입니다. 

그리고 맥북프로만의 차별화된 터치바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 M1 칩 맥북에어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인데요. 이 터치바는 사용자에 따라 평가가 다르지만 제대로만 이해하면 꽤 매력적인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터치바 영역은 이용하는 앱에 따라 다양한 기능 버튼이 활성화 되니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물론 터치바 없이도 잘 사용했다 하시는 분이라면 애플 M1 칩 맥북에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애플만의 터치 ID 센서는 보안 해제, 앱 설치, 암호로 보호된 문서 열기, 앱스토어 콘텐츠 구매 등 아주 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노트북에서도 지문인식이나 얼굴 보안 해제를 지원하지만 결제에 사용되는 서비스는 없는데요. 터치 ID는 완벽한 보안으로 결제시에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보안성을 인정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인치 포스터치 트랙패드

포스터치 트랙패드의 변경된 점은 없지만 맥북을 사용할때 가장 놀라운 사용성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세게 클릭, 가속도계, 압력감지를 이용한 그리기가 가능하고 멀티 터치 제스쳐로 편한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마우스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컨트롤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맥북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가장 놀라는 부분입니다. 

상식 깨버린 애플 M1 칩 놀라워!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인치에서 가장 놀라운 점은 기존 우리가 알고 있던 하드웨어 상식이 깨졌다는 것입니다. 표면적인 부분만 보면 ARM CPU를 적용했다는 것과 내장그래픽을 사용했다는 것으로 보통의 슬림 노트북 수준이라 생각하시겠지만 그 정도 수준이 아닙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제가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외장 그래픽 카드를 달고 있는 맥북프로 16형 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성능 외적인 부분은 맥북프로 16형이 좋지만 성능에서는 확실히 애플 M1칩 맥북프로 13형이 좋습니다. 저는 설마 했습니다. 맥북프로 16형이 아무리 작년에 나온 하드웨어 이지만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이고 AMD Radeon Pro 5500M 그래픽 카드를 달고 있는데 이것보다 성능적으로 좋다는게 믿겨 지시나요? 

 

그래픽 및 ML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 프레임 손실 없이 8K ProRes 422 HQ 비디오를 최대 화질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이널컷프로에서 4K 영상 렌더링을 하는데 너무나 금방 끝나서 깜짝 놀랐습니다. 맥북프로 16형 보다 빨리 끝나서 정말 충격을 먹었습니다. 

 

이미지 편집을 할때도 바로 바로 원하는대로 움직이니 그야말로 놀랍다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도 없는데 이게 가능해?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반응 속도가 놀랍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을 닫았다가 열어 보시면 화면이 안꺼졌었나 생각이 들 정도로 그냥 켜집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처럼 잠자기와 활성화가 바로 되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macOS BigSur가 애플 M1칩에 맞게 셋팅이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바로 하드웨어와 OS를 다 만드는 애플의 힘이라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의 맥(mac)은 각각의 기능 제공을 위해 일반적인 노트북처럼 프로세서, I/O, 보안, 메모리 등 별도의 칩을 일일이 탑재했었지만 애플 M1칩은 이 모든 기술들을 하나의 시스템 온 칩에 집약시켰다는 게 큰 차이점입니다. 원자 수준으로 엄청나게 작아진 트랜지스터를 탑재해 놀라운 기술력을 보여줬고 업계 최고 수준인 5나노미터 공정 기술로 만든 최초의 PC용 칩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보통 PC는 프로세서와 RAM이 구분되어 있는데요. 애플 M1칩은 통합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UMA라고 불리는 통합 메모리라 보통 고성능 RAM이 장착되더라도 연결되는 과정에서 레이턴시가 발생되는데 이 부분이 일체형이기 때문에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고대역폭, 저지연성 메모리로 서로 연결되는 과정 없이 한번에 처리가 되고 그래픽도 일체형이기 때문에 메모리 하나로 모든 처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RAM이 크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애플 M1 칩은 다릅니다. RAM이 커야 하는 이유는 처리 과정에서 대역폭과 레이턴시 때문에 잡아먹는 용량이 커서 그런데요. 애플 M1칩은 그런 과정이 없기 때문에 작은 RAM 용량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생각했던 선택 기준을 바꿔 버린 맥북프로 13인치 입니다. 

 

그래서 성능, 동영상 앱, 게임 그래픽 표현, 이미지 처리 속도까지 엄청나게 향상되었고 전력 효율성도 극적으로 좋아졌습니다. 애플이 인텔을 버리면서 완전히 달라진 성능과 사용시간으로 놀라움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애플 M1 칩 CPU 성능도 놀랍습니다. 8코어 CPU로 되어 있는데요. 고성능 코어 4개, 고효율 코어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개의 고성능 코어는 저전력 프로세서 중 세계에서 가장 빠른 CPU 코어입니다. 그리고 고효율 코어는 가벼운 작업들을 처리할 경우 10분의 1 전력만 소비하면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이 CPU는 상황에 따라 서로의 조합을 달리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더 오랫동안 사용시간을 유지하면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통합 그래픽 성능도 전력 소모량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성능과 효율을 잡았습니다. 최대 8개의 GPU 코어를 활용해 거의 25,000개의 달하는 스레드를 한 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이라고 하면 성능이 낮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런 기본 상식을 깨버린 애플 M1 칩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머신러닝 성능에서 놀라움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애플 M1 칩에서도 그 역할을 볼 수 있습니다. 16코어 뉴럴엔진을 탑재해 무려 최대 11조 회의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 프로, 픽셀메이터 프로에서 성능을 대폭 향상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성능적으로 궁금해서 긱벤치5 벤치마크를 돌려봤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다른 노트북과 비교했을때 엄청나게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싱글코어 1742점, 멀티코어 7680점 입니다. 

Compute 점수는 19507점 입니다. 다른 노트북과 비교해 보면 확실히 우수한 점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호환성? 애플 M1칩 맥북프로 13형 아이패드, 아이폰 앱 사용 지원!

ARM계열의 애플 M1칩이 탑재되면서 호환성 부분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요. 이미 애플에서 움직이는 대 부분의 앱들은 애플 M1칩에 맞게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크롬도 M1에 맞게 지원하고 포토샵, 오피스 365 등 이미 이에 맞게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안되어 있는 앱들도 빠르게 준비중입니다. 

 

그리고 로제타2 (Rosetta 2)를 도입해 아직 M1에 최적화 되지 않은 앱들도 매끄럽게 구동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아이폰, 아이패드 앱을 맥에서 바로 구동할 수 있는 변화도 생겼습니다. 

 

앱스토어에 보시면 아이패드, 아이폰 앱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패드와 아이폰 앱이 있다면 아이패드 앱으로 작동이 되고 아이폰 앱만 있다면 아이폰 앱으로 사용이 됩니다. 물론 일부러 막아 놓은 앱들은 사용이 안되니 참고해 두세요. 이제 무궁무진한 아이폰, 아이패드의 앱들을 맥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게 큰 변화 포인트 입니다. 

 

그리고 반가운 소식으로 최근 국내에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죠. 이제 맥 환경의 제약이 사라졌습니다. 호환성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애플 M1칩 맥북프로 13형 배터리 놀라워! 

이전 맥북프로도 점점 사용시간을 늘려서 외부 작업시 좋았지만 영상 작업시에는 배터리 소모가 빨라져서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어댑터를 꼭 챙기고 다녔었는데요. 애플 M1칩 맥북프로 13형은 그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집에서 완충을 하고 나온다면 야외 작업시 배터리 걱정없이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최대 17시간 웹 브라우징을 할 수 있고 최대 20시간 비디오 재생이 가능합니다. 이전보다 최대 10시간 늘어난 놀라운 사용시간입니다. 

 

참고로 윈도우 노트북 계열에는 이 보다 오래가는 배터리 사용시간이 많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테스트 조건을 보면 거의 실사용이 불가능한 조건을 가지고 사용시간을 책정한게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맥북프로 13형은 우리가 평상시 사용하는 화면 밝기, 무선 인터넷 사용 등을 기준으로 잡은 사용시간입니다.  무엇보다 성능적인 차이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단순히 가볍고 오래가는 노트북이 아닙니다.  

 

애플 M1칩 맥북프로 13형 조용해요!

애플 M1칩 맥북프로 13형은 애플 M1 칩 맥북에어와 달리 액티브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더 오랫동안 고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 수준에서는 아지까지 팬이 도는걸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노트북은 열을 식히게 위해 팬으로 열을 빼주는데 영상 랜더링 하는데도 팬이 안도니 너무나 신기합니다. 그만큼 성능 관리를 효율적으로 한다는 의미입니다. 

 

노트북 사용시 동영상 렌더링을 하면 비행기 이륙 소리를 들어야 했었는데 조용하게 노트북 사용을 할 수 있으니 너무나 좋습니다. 소음에 민감한 분들에게 최고의 선택지입니다. 

 

맥북프로 13인치 놀라운 스피커 성능! 

애플 맥북프로가 다른 노트북과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스피커 성능입니다. 윈도우 노트북 계열에서도 스피커 성능을 강조하고 있지만 아마 맥북프로 13형에서 소리를 들어보시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노트북에서 이런 소리를 들려주나 싶을 정도로 웅장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의 스테레오 스피커이고 와이드 스테레오 사운드로 확실한 소리의 분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돌비 애트모스 재생도 지원해 정교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스피커 성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애플 M1칩 맥북프로 13인치 스튜디오급 마이크!

애플 m1칩 맥북프로 13인치는 3개로 구성된 새로운 스튜디오급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신호 대 잡음비가 왠만한 프로급 마이크 성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은 줌으로 다양한 온라인 교육들이 있고 라이브 방송도 하는데요. 맥북프로 13인치 마이크 만으로도 충분히 깨끗한 소리를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용한 노트북이기 때문에 마이크 활용도가 좋습니다. 녹음에 많이 사용해 보시면 더 만족스럽게 사용하실 것입니다. 

 

맥북프로 13인치 시리 활용도 좋아요! 

애플 디바이스는 모든 디바이스가 하나로 움직이듯 같은 서비스, 같은 활용을 할 수 있는 사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즐겨 사용하던 시리를 맥북프로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컨트롤 하는 노트북 사용해 보세요! 정말 편합니다. 

 

애플 M1칩 맥북프로 13인치 개선된 카메라 성능

카메라 종류가 바뀐게 아니라 애플의 진보된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로 더 적은 입자, 더 큰 동적 범위, 낮은 조도 조건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가능하게 하도록 개선이 되었습니다. 애플 기기의 매력포인트인 페이스타임을 더 생생한 영상으로 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MacOS BigSur 최고의 조합!

애플의 경쟁력은 OS가 가진 힘입니다. MacOS BigSur는 애플 M1칩을 고려해 설계된 OS 입니다. 모바일 기기처럼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된 BigSur는 노트북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모든 설계가 모바일처럼 빠른 사용이 가능하게 해두었습니다. 애플 M1칩의 성능이 좋은 것도 작용하지만 이걸 풀어낸 BigSur가 있기에 더욱 빠르게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020년 애플 M1 칩 맥북프로 13형 어떠신가요? 진짜 놀랍지 않나요? 이 가볍고 작은 노트북이 이런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노트북이라는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트북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