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컬럼/기아차

테슬라 긴장할까? 기아 전기차 EV6 스탠다드, 롱레인지, GT-line, GT 4종 공개

반응형

기아차도 본격적으로 전기차 플랫폼을 활용한 진짜 전기차 EV6를 공개했습니다. 기아차는 4종의 라인 스탠다드, 롱레인지, GT-line, GT 까지 4종을 선보여 소비자 선택을 다양하게 제공했는데요. 어떤 차별화된 매력이 있는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짜 전기차 기아 EV6

기아차도 현대 아이오닉5와 마찬가지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기아 EV6를 선보였습니다. 기존에도 전기차는 있었지만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바꾼 수준이었는데요. 이번 기아 전기차 EV6는 전기차라는 완벽한 특수성을 감안해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성을 담았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 디자인

기아차는 EV6 디자인 철학을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라고 정했고 이를 반영한 독창적인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이라는 뜻인데요. 서로 대비되는 디자인 요소를 조합해 개성있는 디자인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모든 기아차에 적용될 디자인 철학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기아 전기차 EV6 전면부는 그릴을 슬림하게 적용한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로 기존 기아차의 타이거 노즈 형상을 전기차에 맞게 재해석한 디자인 입니다. 

 

헤드램프는 무빙 라이트 패턴을 적용했고 위아래를 감싸는 날개형상으로 부드러우면서 공격적인 눈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부에 공기가 흐르는 그릴이 있는데요. 공기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디자인 요소입니다. 

 

기아 전기차 EV6 옆라인은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게 부드러운 라인으로 되어 있고 트렁크 라인으로 부드럽게 떨어지는 디자인을 적용해 공간적인 활용과 날렵한 이미지를 담았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 후면은 LED 클러스터 램프를 적용했고 우주선처럼 길고 날렵한 라인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헤치백 스타일이지만 뒷라인을 부드러운 라인으로 처리해 실용적인 가치를 담았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는 실내 디자인은 프리미엄 세단을 보는듯한 화려한 디자인 요소를 담았습니다. 최근 기아 K8에 적용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우주선에 탄듯한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고 현대 아이오닉5와 달리 센터콘솔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버튼 배치가 운전자 중심으로 돌아가 있어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요소를 느낄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를 보면 소재가 색다른걸 알 수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를 적용한 도어 포켓, 크래시패드 무드조명 가니쉬가 있고 그리고 친환경 공정으로 만든 나파 가죽 시트 등 환경 보호에 대한 가치를 소재에 잘 녹여 냈습니다. 

 

그리고 전기차의 특성을 살려 준대형급 SUV 수준인 2900mm 축간거리로 실내 공간을 최대한 확보했습니다. 현대 아이오닉5처럼 앞뒤 공간의 이동성을 강조하지 않았지만 각각의 자리에서 여유로운 공간을 담았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 롱레인지 주행거리 그리고 기술

기아 전기차 EV6 롱레인지 모델은 77.5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만으로 최대 510km 이상 주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는 테슬라와 맞먹는 주행거리로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주행거리의 가치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오닉5 보다 훨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기아 전기차 EV6 스탠다드 모델은 58.0kWh 배터리 입니다.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기술로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맞춰 분리 또는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 를 탑재해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한 기술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히트퍼프 시스템을 적용해 겨울철이나 추운 날씨에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을 통해 교통 흐름 및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이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담았습니다. 

 

i-페달 모드를 지원해 가속 페달만으로 가속, 감속, 정차까지 가능하게 했고 6가지 회생 제동 단계를 선택할 수 있어 주행 거리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 사륜 선택 가능

기아 전기차 EV6는 기본 후륜 모델로 160kW 급 전동모터를 달았습니다. 여기에 전륜 모터를 추가할 수 있어 사륜 구동 방식으로 선택도 가능합니다. 사륜 구동 옵션을 선택할 경우 전 후륜 합산 최고 출력이 239kW이고 최대토크는 605Nm 동력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 

 

기아 전기차 EV6 GT 제로백 3.5초

기아차는 고성능 전기차 라인업인 GT 모델을 공개해 테슬라 처럼 빠른 가속력을 가진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430kW급 듀얼모터를 적용한 고성능 버전으로 최고출력 584마력, 최대토크 740Nm의 동력성능을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걸리는 시간이 3.5초에 불과합니다. 최고속도는 260km/h나 됩니다. 테슬라에 버금가는 주행 성능인데요. 하지만 당장 나오는 모델이 아니라 내년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라 기술력이 아직 갖춰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 전기차 EV6 GT는 가속과 코너링 등에서도 뛰어난 주행성능을 낼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기반의 전자식 차동 제한 기능, 전자 제어 서스펜션을 적용해 놀라운 주행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21인치 타이어를 적용했고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적인 차별화로 GT모델은 범퍼 하단 공기 흡입구 부분을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새로움을 주었고 측면은 차체 색과 동일한 바디컬러를 적용했습니다. 

 

대시보드와 테일게이트에는 GT엠블럼을 부착해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리어 범퍼 하단 부분은 유광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했고 범퍼 하단에 적용된 디퓨저를 통해 공기 유동이 최적화 되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는 D컷 스티어링 휠이 적용되었습니다. 

 

시트는 스웨이드 스포츠 버킷시트를 적용했고 도어트림, 콘솔, 시트등에 네온 컬러 스티치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 충전

기아 전기차 EV6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아이오닉5와 마찬가지로 지원을 합니다.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이고 신속한 충전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하면 18분만에 10%에서 최대 80%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4분 30초만 충전해도 1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합니다. 단, 얼마나 이런 충전 시스템이 갖춰질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아 EV6는 에너지 저장소로 사용되어 차량 외부로 220V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을 지원합니다. 아이오닉5에서 선보여 극찬을 받은 기술인데요. 캠핑가서도 전원을 다양하게 공급할 수 있어 매력적인 사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충전 편의 기능으로 충전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 절차가 진행되는 PnC (Plug & Charge) 기능을 적용했고 충전시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릴렉션 컴퓨터 시트를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 조명 기술

기아 전기차 EV6는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순차점등 LED 턴 시그널, 지능형 헤드램, 바디 실루엔 램프 등 다양한 조명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는 차량에 접근하며 스마트키 잠금해제 버튼을 누르면 헤드램프와 리어 LED 콤비램프 조명이 순차적으로 점등되게 됩니다. 

 

지능형 헤드램프 기술은 하이빔 사용시 카메라 시스템과 연동해 선행차와 대향차의 위치를 파악한 후 해당 영역의 LED만 선별해 소등해 상대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바디 실루엣 램프는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로 차량에 접근하면 윙 타입 스포일러에 장착된 조명이 EV6의 측면을 밝게 비춰주게 됩니다 

 

기아 전기차 EV6 주행 안전 기술

기아 전기차 EV6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이 기본 사용 적용 되었습니다. 

 

그리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2,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 편의사양

기아 디지털키, 빌트인캠,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OTA), 자연어 음성인식 기반 복합 제어, 캘린더 연동,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카투홈, 차량 내 간편 결제, 메리디안 프리미엄 모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공조 애프터 블로우 시스템, 실내 미세먼지 상태 표시, USB C 타입 충전단자, 2열 시트백 리모트 폴딩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 가격은?

기아 전기차 EV6 가격은 스탠다드 모델은 4000만원대 후반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롱레인지는 5000만원대 중반, GT 라인은 5000만원대 후반, GT는 7000만원대 초반으로 책정될 예정입니다.

 

여기에 전기차 구매 보조금 서울 기준 1200만원을 적용하고 개별소비세 혜택 최대 300만원을 적용하면 기아 EV6 스탠다드는 3000만원대 중반, 롱레인지는 3000만원대 후반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기아 전기차 EV6는 전기차에 충실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처럼 자율 주행 기능이 있거나 현대 아이오닉5처럼 실내 공간의 매력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가격 경쟁력이 좋다는 점, 스포티한 GT 모델이 있다는게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기아 전기차 EV6는 3월 31일부터 사전예약에 들어가고 스탠다드, 롱레인지, GT-Line은 연내 출시하고 GT 모델은 22년 하반기 출시를 예고 했습니다. 

 

* 편의점에서도 사용 가능한 공짜 5,000원 네이버페이 받기 http://naver.me/FvnT3qdD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추천해요!

초대코드 : JVDKYJ널위해공유한다

campaign.naver.com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