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애플 탄소 중립 실천 - 협렵업체와 함께 재생 에너지 솔루션 시작

728x90
반응형

애플이 2030년까지 공급망 및 제품에서 탄소 중립화를 달성화기 위해 새로운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전 세계 110개 이상의 협력업체들이 애플 제품 생산을 위해 약 8기가와트 규모의 청정 에너지를 통해 100% 재생 에너지로 전환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애플이 준비한 계획대로 되면 년 340만 대의 차량을 없애는 것과 동일한 1천 5백만 미터톤의 이산화탄소 등가물을 피하게 됩니다. 

 

애플 협력업체 탄소중립화 

애플은 협력업체들이 2030년까지 탄소 중립화를 달성하도록 돕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독일, 중국, 미국, 인도 , 프랑스 등 다양한 국가와 산업 분야에 포진해 있고 국내도 SK하이닉스, 대상에스티를 비롯하여 이번에 (주)아이티엠 반도체, 서울반도체가 새롭게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애플은 환경에 대한 노력을 애플 자체적인 것 뿐만 아니라 관련된 모든 협력 업체와 연계해 선한 영향력이 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환경 운동가, 기후 변화로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지역사회와도 협력을 하면서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애플은 2030년까지 제조 공급망 및 제품 주기를 아우르는 기업 활동 전반에서 탄소 중립화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를 통해 그 대상 협력업체 수를 대폭 늘렸고 차근차근 탄소중립 실천을 이뤄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에너지 프로젝트 그리고 애플 협력업체 목표

애플은 전 세계 지역사회에 새로운 청정 에너지를 제공하고 협력업체들이 재생 에너지 목표를 실천하도록 돕기 위해 새로운 도구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DSM Engineering Materials의 풍력 발전 구매 협약이 네덜란드의 전력망에 새로운 청정 에너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로코 지역에 위치한 STMicroelectronics의 태양광 설치 주차장은 지역의 에너지 생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Slovay와 같은 업체들은 5년 전 Apple의 협력업체 청정 에너지 프로그램에 합류한 이후 재생 에너지 사용을 더 많은 운영 분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Alpha and Omega Semiconductor, Marian, The Chemours Company 및 Trinseo가 협력업체 청정 에너지 프로그램에 최근 동참했습니다.

 

중국에서는 2020년 7월 이후 15개 협력업체가 애플 재생 에너지 솔루션 프로그램에 합류했습니다. 

 

애플은 자체적인 100% 재생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얻게된 경험을 공유하면서 협력업체, 국가별 맞춤형 정보가 담긴 다양한 자료 및 트레이닝 자료를 소개해 협력업체가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도적인 전문가들과 함께 최첨단 맞춤형 교육을 협력업체에 제공하고 있고 각 지역에서 에너지 관련 기회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이들이 가입할 수 있는 재생 에너지 산업 단체의 창설 및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국에서는 청정 에너지 펀드를 창설해 1기가와트 규모의 재생 에너지에 해당하는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개발 업체 및 공공서비스 사업자들로부터 직접 재생 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있습니다. 

 

향후 애플과 협력업체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한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기업들이 지켜봐야 할 기술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2030년 탄소중립 달성 가능해? 진행 상황

애플은 미국 내 최대 규모의 배터리 프로젝트 중 하나인 캘리포니아 플랫을 건설 중에 있습니다. 240메가와트시 규모의 에너지 저장 능력을 보유한 업계 선도적인 그리드 스케일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인데요. 하루 동안 7천 가구 이상에 전략을 공급을 할 수 있는 양입니다. 

낮 동안 생산된 에너지 여유분을 저장해 에너지 수급이 가장 필요할 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풍력과 태양광 발전이 전 세계 많은 지역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새로운 전력 공급원을 제공하고 있지만 설치상의 제약과 여러 문제로 인해 보급 확산이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저장 기술이 중요해 지고 있는데요. 생산된 에너지를 저장해서 필요할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애플은 캘리포니아 지역의 송전 규모 저장 시설과 새로운 에너지 저장 기술 분야 연구에 투자하고 있고 산타 클라라 밸리와 애플 파크의 소규모 송전망을 통해 분산된 저장 시설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순매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탄소 발생은 꾸준히 저감하고 있는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의 탄소 중립 실천으로 탄소 발자국은 40% 감소해 2030년 목표 달성까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탄소 소재 사용, 에너지 효율성 촉진,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1천 5백만 미터톤 이상의 탄소배출을 저감하고 있습니다. 

 

 

5,000원 네이버페이 공짜!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꿀팁! 티빙 무료 이용

네이버가 공격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한달 요금이 4,900원이지만 제대로만 이해하면 사실상 4,900원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 이상의 혜택을 보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첫

www.leaderyou.co.kr

 

IT리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리더유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 리더유 유튜브 구독하시면 쉽게 IT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림 체크도 해두시면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