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이야기/태블릿PC

SKT 갤럭시탭8.9 LTE VS 아이패드2 비교 해보니.. 갤럭시탭8.9 이런 매력이 있네~

아이패드2가 평정하고 있는 태블릿PC시장에 갤럭시탭은 꾸준하게 새로운 모델로 견제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번엔 갤럭시탭 8.9인치 모델로 기존 사이즈보다 작은 사이즈에 4세대 통신인 LTE를 지원하여 기존 태블릿PC와 확실한 차별화를 두고 나온 모델입니다. 그럼 어떤 제품이 더 매력적인 제품일까요? 갤럭시탭8.9 LTE의 매력과 아이패드2의 매력포인트를 비교해 보도록 할테니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2와 갤럭시탭8.9 LTE 모델입니다. 
사진으로 보니 크기 차이가 별로 안나 보이지요?

 

하지만 겹쳐보면 크기 차이가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9.7인치와 8.9인치 차이가 이정도나 날줄 몰랐었죠?
아이패드가 커서 휴대하기가 불편하다는 점을 어느정도 만족시킬 수 있는 크기가 아닐까 합니다.

 

두께 비교입니다. 두께는 아이패드2가 8,.8mm 이고 갤럭시탭8.9가 8.6mm 입니다.
눈으로 보기엔 거의 차이가 없는 크기이지만
아이패드2 보다 갤럭시탭이 더 얇다는 상징적인 의미는 큰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뒷면 모습입니다. 둘다 멋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죠?
선호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디자인적으로 흠잡을데는 없어 보입니다.

 

홀드 화면입니다.
아이패드2는 아이폰에서 사용하던 홀드 방식을 그대로 이어오고 있고
갤럭시탭8.9는 안드로이드폰과는 다른 운영체제 허니콤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홀드 해제 방식이 다릅니다.
홀드 해제방식면에서 안드로이드가 좀 더 멋있어 보입니다.



메인 화면입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똑같은 화면 구성을 가지고 있고
 갤럭시탭8.9는 안드로이드폰 처럼 다양한 위젯을 배경화면에 배치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아이패드2는 위젯이 없는 구조라 갤럭시탭도 똑같이 적용이 가능해 특별히 내세울만한 점이 없지만

 

갤럭시탭8.9는 대화면에 다양한 위젯을 설치하고 꾸며볼 수 있어
대화면을 폭넓게 활용하는것은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태블릿PC에 좀 더 강점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위젯을 배경화면에서 바로 적용시킬 수 있어


태블릿PC를 더욱 편하고 예쁘게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은 인터넷 속도 차이입니다.
아이패드2는 3G망을 사용하고 있고 갤럭시탭8.9는 LTE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10배 가량의 데이터 속도 차이가 납니다.
위에 측정 데이터를 보시면 금방 이해가 가실듯 하네요~
 







제가 오랫동안 태블릿PC를 사용해본 경험으로 이야기 드리자면 태블릿PC에서 제대로된 인터넷을 즐기려면 LTE는 필수입니다.
3G로 대화면에서 인터넷을 즐기는 것은 아무래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내년엔 아이패드도 LTE망을 지원해서 나오지 않을까 하네요~

그리고 현재 LTE 스마트폰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무제한이 없다는 문제는
원래 아이패드에는 3G도 무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LTE를 선택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꺼라 보입니다.

 

그리고 인터넷 속도가 차이가 나니 유투브 영상을 볼때 큰 차이를 느낍니다.


가장 눈에 보이는 차이는 유투브에서
갤럭시탭8.9는 HD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이고 아이패드2는 HD영상을 볼 수 없다는 점입니다.
유투브에서는 별도로 HD영상 지원 하게 되어있는데 희한하게 아이패드에서는 HD영상을 볼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 3G라서 어차피 고용량의 데이터를 보기엔 한계가 있다는걸 알고 안만들어 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재생중 느낄 수 있는 차이는 고화질임에도 재생과 동시에 데이터가 빠르게 다운로드되기 때문에
끊기지 않고 영상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3G 망에서 느껴 보지 못한 쾌적함입니다.


반면 아이패드는 영상 품질이 안좋음에도 간당간당합니다.
그래서 중간 중간 끊기기도 하니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지 않을까 하네요^^


그리고 멜론같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LTE를 사용하는 갤럭시탭8.9가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음악만 듣는게 아닌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호핀같은 영상 서비스도 LTE망이기에 누릴수 있는 스페셜한 컨텐츠입니다.


그리고 갤럭시탭에는 스페셜하게 교육컨텐츠를 들을 수 있는 T스마트러닝이 있어
LTE망을 통한 교육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3G망에서는 느낄수 없는 고화질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학업을 하는 학생들에게 이만한 서비스도 없다고 보이네요~
구입하면 한달간은 무료로 들을 수 있다니 직접 경험해 보시고 선택을 하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8.9가 아직까지 밀리는 부분은 어플 경쟁력입니다.
아이패드는 오랫동안 태블릿PC가 정착되어 왔기 때문에 어플의 수가 많고
더욱 최적화된 어플 사용을 즐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8.9는 이제 태블릿PC가 퍼져나간지 얼마 안되기 때문에 아직은 어플 경재력에서 밀리는 모습입니다.
다행인점은 T스토어에서 본격적으로 태블릿PC 어플들을 지원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충분히 따라 잡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키보드 부분도 아이패드가 OS업데이트 후 진화가 되면서 확실히 사용하기 편해졌습니다.
애플의 상상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분명 애플이 특허를 걸어놔서 따라하지는 못할것 같지만
다른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태블릿도 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데이터속도와 별개로 갤럭시탭8.9가 가지고 있는 강점은 카메라 성능입니다.
아이패드2는 카메라 화소가 90만 화소이고 갤럭시탭8.9는 300만 화소입니다. 어마어마한 차이지요~


아이패드는 거의 사진 촬영이 불가능할 정도로 찍었을때 품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결과물에 노이즈가 자글자글 낍니다.
갤럭시탭8.9도 지금 나오는 폰카메라들에 비해 좋다고 볼 수 없지만 어느정도는 쓸만해
아이패드2에 비해 확실히 우위를 점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번 갤럭시탭8.9는 전화는 안되지만 문자는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2도 같은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끼리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지만 다른 폰과는 안되 반쪽짜리 문자 시스템이지만
갤럭시탭8.9는 모든 사용자와 문자를 주고 받을 수 있어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갤럭시탭8.9는 DMB를 지원하고 아이패드2는 지원하지 않는 다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DMB 누가 보냐 하실수도 있지만 보고싶은 방송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건 DMB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지금까지 아이패드2와 갤럭시탭8.9에 대해 비교해 봤는데 어떠신가요? 너무 갤럭시탭8.9의 좋은점만을 강조했죠? ^^ 어차피 아이패드는 워낙 좋은 것을 알기에 갤럭시탭8.9에 비중을 둬서 살펴봤으니 이 점 감안해서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인터넷망에 크게 개의치 않고 사용한다면 아이패드2가 좋고 인터넷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하실 분들은 갤럭시탭8.9 모델을 사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