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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게 만든 애플워치 watchOS 7 달라진점 10가지 - WWDC2020 애플워치

애플워치가 watchOS 7으로 각각 개인들에게 맞는 맞춤형 변화와 건강 및 피트니스 기능을 강화한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쉽게 정리해 드릴테니 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플 WWDC2020 달라진점 영상

1. 애플워치 워치페이스 개인화된 변화!

애플워치 watchOS 7에서는 개인화된 워치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는 사람, 사진 작가, 초보 부모 등 자신이 어떤 용도로 애플워치를 사용하냐에 따라 그것에 맞게 워치 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 보다 훨씬 더 기능적인 애플워치 워치페이스를 만날 수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초보 엄마를 위한 애플워치 워치페이스! 수유시간, 낮잠 등 다양한 기록들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서퍼를 위한 워치페이스를 보면 수온, 풍속 등 바다 상태를 알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워치페이스에 넣어서 볼 수 있습니다. 

 

나이키 런 클럽 워치페이스에서는 최근 달성한 성과를 포함해 다양한 정보를 한 화면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애플워치 워치페이스 공유 기능

이렇게 만들어진 애플워치 워치페이스는 주변 사람과 공유도 할 수 있고 메일로 , 메시지, 소셜 미디어 등으로 다 공유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앱을 서비스 하는 곳도 애플워치에 맞는 워치페이스를 만들어서 공유도 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한 워치 페이스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련 서비스를 애플워치와 함께 할 수 있는 이런 변화는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완벽한 조합을 보여줄 변화입니다. 

 

watchOS 7에서 새롭게 선보인 크로노그래프 워치 페이스 화면입니다. 속도계를 안쪽에 넣어 다양한 시간 기록을 할 수 있습니다. 

watchOS 7에서 새롭게 선보인 사진 워치페이스에 컬러 필터를 적용한 화면입니다. 분위기 있는 워치페이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정 기능을 크게 보여주는 워치 페이스 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기능만 집중해서 볼 수 있는 새로운 변화 입니다. 

 

3. 애플워치 watchOS 7 수면 추적 기능 추가! 

애플워치가 수면 기록을 체크하고 바람직한 수면량을 잡아 갈 수 있는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수면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법을 택해 유의미한 도구로서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데요. 애플워치가 이제 제때 잠자리에 들도록 유도하고 건강한 취침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줍니다. 

 

수면 분석은 워치에 탑재된 가속도계로 수면 중 호흡을 미세 운동 신호로 감지하게 되어 수면 여부와 수면 시간을 지능적으로 포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애플워치 착용자는 아침에 지난 밤의 수면을 시각화한 자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간 수면 동향을 표시한 차트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수면 의학회에 따르면 취침 습관이 신체가 잠들 준비를 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애플워치 및 아이폰이 사용자가 잠들기 전 맞춤화된 취침 습관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위에 그림처럼 수면 지속 시간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 모드에서는 위 사진처럼 애플워치는 방해 금지 모드를 켜고 자동으로 밤새 스크린을 어둡게 유지하는 스마트한 변화도 생겼습니다. 

 

그리고 기상을 돕기 위해 애플워치는 무음 햅틱 알람이나 부드러운 소리를 제공하고 기상 스크린은 현재 배터리 수준을 보여줘 충전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개인별 충전 습관에 따라 취침 1시간 전에 배터리 충전률이 낮으면 애플워치가 사용자에게 취침 전에 충전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게 됩니다. 

 

4. 애플워치 watchOS 7 자동 손씻기 감지!

코로나19 사태로 손씻기의 중요성이 많이 알려졌습니다. 손은 최소 20초간 씻으면 질병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애플워치는 웨어러블 사상 최초의 혁신 기능으로 자동 손씻기 감지가 들어갔습니다. 애플워치의 동작센서, 마이크,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사용해 손을 씻는 움직임과 소리를 자동 감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20초 타이머가 시작되고 사용자가 그보다 빨리 멈추면 손을 좀 더 씻도록 안내하게 됩니다. 

 

그리고 애플워치는 집에 오면 사용자 편의를 위해 손을 먼저 씻도록 안내하는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정말 시의적절한 변화입니다. 

 

5. 애플워치 watchOS 7 운동 유형 4가지 추가!

watchOS 7은 강력한 심박수 및 맞춤 설계된 동작 알고리즘으로 4가지 운동 유형 측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코어 트레이닝, 댄스, 기능성 근력 강화 운동, 마무리 운동 입니다. 

 

댄스의 열량 소모를 정확하게 포착하기 위해 애플워치는 심박 센서의 데이터와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의 인풋을 결합하는 고급 센서 퓨전을 활용하게 됩니다. 댄스의 경우 신체에서 팔로 이어지는 각종 동작을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교하게 센서로 이를 분석하게 됩니다. 

 

댄스는 가장 많이 추는 발리우드, 카디오 댄스, 힙합, 라틴 등 4가지로 검증하고 시험했다고 합니다. 

 

6. 활동앱 이름 변경 피트니스 앱으로!

기존에는 활동 이라는 이름으로 아이폰에서 앱을 볼 수 있었는데요. iOS14로 업데이트 하면 피트니스 앱으로 변경된 걸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변경된 피트니스 앱에서는 일일 활동, 운동, 배지와 활동 트랜드를 하나의 탭으로 모았습니다. 그리고 활동 공유와 활동 겨루기를 다른 탭으로 확실히 구분해 정리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7. 애플워치 watchOS 7 헤드폰 오디오 알림 추가!

watchOS 7에서는 청각 건강 지원 강화를 위해 헤드폰 오디오 알림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음악을 크게 듣고 있을 경우, 얼마나 청각 상태에 영향을 주게 될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헤드폰을 사용한 총 청취량이 안전한 주간 청취량의 100%에 다다르면 애플워치가 알려주게 됩니다. 기준이 되는 청취량은 세계 보건 기구 (WHO)의 권장에 따르고 있는데요. 80데시벨의 소음은 인당 주간 40시간 이내로 노출될 시에 청각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이폰 건강 앱에서 높은 데시벨 수준에 노출된 총 시간을 주 단위로 확인할 수 있고 헤드폰의 최대 볼륨을 조정할 수 있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애플워치 watchOS 7 자전거 길 찾기

자전거를 탈때 최적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Cycling direction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로 안내는 크고 읽기 쉽게 개선되었고 애플지도 앱을 통해 내려 걷는 게 좋은지, 시간을 줄이기 위해 계단으로 가는 것이 좋은지 등 다양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파른 언덕을 피하는 경로, 최단 거리, 최단 시간 경로 중 선택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국내 특성상 애플지도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없어 아직은 국내 사용자들이 누릴 수 있는 변화는 아닙니다. 

 

9. 애플워치 watchOS 7 시리 업그레이드 

애플워치 시리를 사용해 손목에서 바로 여러 언어로 번역도 가능하고 메시지나 기타 활동을 감지했을 때 받아쓰는 기능은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가 됩니다. 이는 애플 뉴럴엔진을 활용하게 됩니다. 시리를 사용한 공공 알림 메시지도 새롭게 지원하게 됩니다. 

 

10. 새로운 컴플리케이션 추가! 

애플워치에 단축어 앱이 새로 도입되었습니다. 이제 가볍게 애플워치를 통해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고 카메라 리모트, 수면 컴플리케이션이 추가되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변한 모습은 업데이트 후 제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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